최종편집 : 2024-03-28 17:51 (목)
서울시, 일상에 책 문화 스며들도록!...서울광장 이어 광화문광장에서도 누워서 책 읽는다!
상태바
서울시, 일상에 책 문화 스며들도록!...서울광장 이어 광화문광장에서도 누워서 책 읽는다!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3.01.25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문화 향유 사업 3개 핵심사업 집중 추진

서울광장에 이어 올해는 광화문광장에서도 누워서 책을 읽을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올해 일상에 책 문화 스며들도록 '책을 통한 시민 문화 향유 사업' 3개를 집중 추진한다.

‘문화로 행복한 시민문화 향유 도시’ 구현 일환으로, ▴책읽는 서울광장을 기존 주3회 → 주4회로 확대 운영한다. 또 광화문광장에 ▴광화문 책마당을 신규 조성, 시민들이 책과 문화를 일상 속 가까이에서 누릴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출산을 앞둔 부모를 위한 ‘책 상자 배달 서비스’인 ▴엄마 북(Book)돋움 사업을 올해 처음으로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서울광장/사진-서울시
서울광장/사진-서울시

화문광장에 ‘광화문 책마당’ 조성..책과 쉼, 문화와 예술 공존

작년 8월, 새롭게 개장, 서울시민의 새로운 정서적·문화적 쉼터로 자리잡은 광화문광장에도 '광화문 책마당'을 조성, 책과 쉼, 문화와 예술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거듭난다.

'광화문 책마당'은 오는 4월 23일 '세계 책의 날'에 개장되며, 보행광장의 특성에 맞게 걷고(Flow) 잠시 머무는(Stay) 여정 속에서 책을 가까이 할 수 있는 환경으로 조성된다.

'광화문 책마당;은 ▴실내 2곳(광화문라운지, 세종문화회관 내 세종라운지)과 ▴야외 3곳(육조마당, 놀이마당, 해치마당) 등 총 5곳으로 운영된다. 이중 세종라운지의 '광화문 책마당 세종문화회관점(가칭)'은 오는 2월부터 시범 운영에 나선다.

 5호선 광화문역사 내 ‘광화문라운지’는 서비스 거점 공간으로 조성된다. 광장 전체에서 자유롭게 책을 이용하고, 책을 매개로 한 독서, 만남, 소통이 가능한 환경을 갖춘다. 세종문화회관 세종 라운지 내의 책마당은 ‘북카페형’ 공간으로 세종문화회관의 공연예술과 함께 문화예술을 주제로 한 다양한 도서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광화문 책마당 세종문화회관점(가칭)'은 ‘광화문에 흐르는 것들’을 주제로 엄선한 건축, 공연, 미술, 음악 분야 관련 도서 400여 권을 제공할 예정이다. 세종문화회관 방문객뿐만 아니라 인근의 직장인들, 광장 방문객들이 커피 한 잔과 함께하는 예술도서의 여유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육조마당은 경복궁과 인왕산을 배경으로 알록달록한 서가가 설치된다. 역사가 담긴 아름다운 자연풍경을 배경으로 현재 보여주는 고층 빌딩이 들어선 서울 한복판에서, 책을 읽는 사람들의 모습이 새롭게 담기며 떠오르는 ‘인증샷’ 명소로 큰 사랑을 받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 ‘책읽는 서울광장’ 주 4일 확대 운영

‘책읽는 서울광장’은 지난해 전 세계 최초 ‘열린 야외 도서관’으로 개장해 작년 한 해 동안 21만 1천여 명, 하루 평균 4천 9백여 명이 다녀갔고, 2022년 '서울시민이 뽑은 10대 뉴스' 중 4위에 올를 정도로 사랑받았다.

이에 올해는 보다 더 많은 시민들이 ‘책읽는 서울광장’을 누릴 수 있도록 운영 일자를 기존 주 3일에서→주 4일(평일 2일, 주말 2일)로 확대 운영한다.

‘책읽는 서울광장’의 상징이 된 알록달록한 열린서가 11대에는 새로운 주제를 담은 책 5천여 권이 비치될 예정이다. 각 서가에는 새로운 주제로 엄선된 신간을 채우고, 상·하반기 총 20주에 걸쳐 시민들의 일상 속 ‘라이프스타일’을 담은 특화 주제 도서를 선보인다.

‘책읽는 서울광장’ 운영기간은 오는 4월 23일, ‘세계 책의 날’에 개장해 11월 중순까지 운영된다.다만, 혹서기인 7~8월은 휴장된다. 

올해 ‘책읽는 서울광장’은 지난해의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더욱 촘촘히 설계된 ‘책문화 프로그램’을 집중 운영할 방침이다.

또한, 평일과 주말의 운영 콘셉트를 이용자층에 따라 세분화해 운영된다. 평일은 ‘직장인·학생·단체방문형’, 주말은 ‘가족·연인·친구형’으로 나누어 방문객 맞춤형 문화예술 프로그램도 함께 개최할 예정이다.

목요일에는 직장인들을 대상으로한 ‘요가’, ‘체조’ 등 ‘몸 행복 프로젝트’를 주제로한 프로그램을 개최하고, 금요일에는 다양한 시문학 등 고전작품을 함께 읽고 낭송하는 시간을 갖는 ‘마음 건강 프로젝트’ 프로그램을 연다. 토~일요일에는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놀이·체험 프로그램을 개최한다.

이외에도 ‘책읽는 서울광장’에서도 매월 약자와 함께하는 행사를 개최한다. ▴약자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도서 ▴사회 구성원 간 이해를 돕는 도서 및 관련 정책 안내 자료를 소개하여 책 문화를 통해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동행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 찾아가는 도서 서비스 ‘엄마 북(Book)돋움’ 본격 추진

또한 서울시는 ‘책 배달 서비스’인 ‘엄마 북(Book)돋움’ 사업을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임신 3개월부터 출산 후 3개월까지의 육아가정에 도움이 되는 책을 꾸러미 형태로 배송해주는 사업이다.

‘책꾸러미를 받고싶은 엄마들은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사업 누리집’에서 교통비를 신청하면서 ‘엄마 북(Book)돋움’ 상자를 함께 신청하면 된다.

‘엄마 북(Book)돋움’ 책 꾸러미에는 엄마아빠의 육아에 도움을 주는▴엄마아빠책(2권), 우리 아기가 읽기 좋은 그림책인 ▴우리 아이 첫 책(1권)과 양육에 도움을 주는 서울시의 정책정보가 담겨있다.

‘엄마아빠책’은 육아분야 전문가 및 양육자 7명이 참여하는 ‘선정위원회’에서 추천한 책 중, 서울시민의 투표를 거쳐 최종 10권이 선정된다. ‘우리 아이 첫 책’은 북스타트 코리아에서 선정한 영유아 도서를 선정한다.

한편, 올해 ‘엄마 북(Book)돋움’에 들어갈 엄마아빠책 선정을 위한 시민투표가 1월 17일~30일 ‘서울시 엠보팅’ 시스템에서 진행중이다.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책 10권이 책꾸러미에 포함될 엄마아빠책으로 선정된다.

이외에도 양육을 지원하는 '엄마 북(Book)돋움 프로그램 지원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기존 영유아의 독서활동에 집중되어 있던 책문화 프로그램을 육아 당사자인 엄마아빠들의 정보교류와 소통에 집중한 ‘양육자 중심 프로그램’으로 확대한 것이다.

프로그램 지원 사업은 자치구도서관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육아에 지친 엄마아빠의 몸과 마음에 휴식을 주는 ▲엄마아빠 힐링 프로그램, 힐링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양육자를 위해 돌봄전문가가 함께하는 ▲아이 돌봄 프로그램, 영유아의 독서습관 형성을 돕는 ▲북스타트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최경주 서울특별시 문화본부장은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문화를 가깝게 누리고, 문화를 통해서 삶이 풍요로워질 수 있는 문화분야 과제를 계속 고민해 왔다”며 “올해 서울시의 다채로운 책 문화 프로그램들을 통해 시민들이 문화향유의 기회를 늘리고, 정서적으로 충만한 한 해를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시민 누구나 거주 지역에 관계없이 다양한 도서관 서비스를 향유할 수 있도록 올해 25개 자치구에 공공도서관 운영 예산 7,790백만원을 지원한다.

또한 서울책보고(헌책 기반)와 서울아트책보고(아트북 기반), 서울형책방(동네문화공간)와 같은 책문화 공간에서 다양한 주제, 형태의 도서와 다채로운 문화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