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20:09 (목)
소설 ‘태백산맥’의 주무대 벌교읍에서 역사문학기행
상태바
소설 ‘태백산맥’의 주무대 벌교읍에서 역사문학기행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3.01.02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성여관
보성여관

보성여행에서 소설 <태백산맥>을 빼놓을 수 없다. 조정래의 대하소설 <태백산맥>의 주무대가 ‘벌교’이기 때문이다.

벌교에서는 일제강점기에서 6.25전쟁에 이르는 격동의 시기, 근현대사의 옛 흔적과 소설 <태백산맥>의 이야기를 비교하며 둘러보는 묘미가 남다르다. 

보성여관
보성여관

소설 태백산맥 문학기행길을 따라 걸으면 ‘옛 보성여관’을 포함해 현부자네 집, 소화의 집, 옛 벌교교회, 부용교(소화다리), 철다리, 벌교역, 구 벌교금융조합(등록문화재 제226호), 홍교, 김범우의 집(현 임봉열 가옥), 중도방죽까지 소설 속에 나오는 주 무대를 모두 볼 수 있다.

또 태백산맥문학관에서는 조정래 작가의 <태백산맥> 초안1만6,500매의 육필원고를 비롯해 159건 719점의 자료를 만나볼 수 있다. 문학관 전망대에 오르면 벌교읍내가 한 눈에 펼쳐진다. 

*레트로 감성 물씬 ‘옛 보성여관’

벌교읍내를 뚜벅뚜벅 걸어 돌아본다. 곳곳에 일본식 가옥들이 눈에 들어온다. 그 중 등록문화제 제132호인 ‘옛 보성여관’도 있다. 그곳은 소설 <태백산맥>에서 남도여관으로 등장했던 곳이다.  

보성여관
보성여관

소설의 배경이 되었던 그 시절, 벌교는 보성·고흥·순천을 잇는 교통의 중심지였다. 또 내륙과 직결되는 포구가 있어 수탈을 위한 식민지 포구로 개발되면서 상업이 발전했다.  

이렇듯 벌교가 번화가인 덕에 일본인들이 많이 드나들었고 숙소도 호황이었다. 당시 ‘옛 보성여관’은 5성급 호텔을 방불케 할 정도의 규모였단다. 

보성여관
보성여관

지금은 보성녹차와 커피를 마실 수 있는 카페와 7동의 숙박동, 다양한 문화체험 할 수 있는 소극장, 전시장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 오래된 옛 목조건물의 운치를 카페에 앉아 즐길 수 있다.

나무 창살이 큰 창문이 매력적인 창가 자리에 앉아본다. 밖을 내다보며 마시는 차 한 잔의 여운이 깊게 다가온다. 2층 다다미방은 근대식 여관의 모습을 잘 보여준다.

이 곳에선 보성 판소리, 태백산맥을 소재로 한 연극, 민족음악가 채동선 선생의 곡을 연주하는 실내악 등 감성공연을 즐길 수 있다. 녹차화장품 만들기, 연자방 공예 등 체험교실도 운영된다. 

보성여관
보성여관

#돈이 쏟아진다! 대박 인증샷 재미 ‘구 벌교금융조합’ 

붉은 벽돌의 전형적인 일본식 관공서 건물인 ‘구 벌교금융조합’은 일제강점기 수탈의 상징과 같은 곳이다. 농어민에게 돈을 빌려주고 토지를 빼앗아 소작농으로 전락시키며 식민지 경제를 장악했던 곳이다.

구 벌교금융조합, 5만원권이 쏟아지는 금고에서 인증샷을 남길 수 있다.
구 벌교금융조합, 5만원권이 쏟아지는 금고에서 인증샷을 남길 수 있다.

소설 속에서 아버지인 송기묵이 금융조합장으로 등장하는데, 그에 대해 “금융조합이라는 것이 결국은 돈 장사이고 보면 그의 이재 솜씨는 멋 부리는 것보다 한 수가 더 앞질러 있는 것인지도 몰랐다.”라고 표현했다. 대부업으로 수탈했던 역사의 한 단면을 보여준다. 

지금은 전시관으로 사용 중인데, 새로운 화폐를 도입한 조선시대 조선통보, 한국 최고의 화폐 고려시대 고려전 등 벌교금융조합의 역사와 한국 화폐사에 대한 전시를 볼 수 있다. 

구 벌교금융조합
구 벌교금융조합

이 곳에선 재미난 인증샷도 남길 수 있다. 특히 새해 ‘대박의 꿈’을 담아 5만권 지폐가 쏟아지는 금고에서 인증샷을 찍고 SNS에 올려보는 건 어떨까.

또 ‘추억부자 포토존’에서 화폐에 자신의 얼굴이 박힌 사진을 찍어보는 이색 재미도 즐길 수 있다. 

구벌교금융조합 내 추억부자포토존
구벌교금융조합 내 추억부자포토존
구 벌교금융조합
구 벌교금융조합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