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7:36 (금)
한국인들이 선택한 국내외 여행지는? 해외는 가까운 '아시아', 국내 숨겨진 로컬여행지 조명
상태바
한국인들이 선택한 국내외 여행지는? 해외는 가까운 '아시아', 국내 숨겨진 로컬여행지 조명
  • 조성란 기자
  • 승인 2022.12.27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립닷컴, 2022 하반기 여행 트렌드 발표

9~11월 입국·방역 규제 완화로 해외여행 수요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인들이 선택한 국내외 여행지는 어디일까? 

트립닷컴이 올해 9월~11월까지 3개월간 항공권 및 호텔 예약 데이터를 분석해 2022년 하반기 여행 트렌드를 발표한 결과, 코로나19가 엔데믹 국면을 맞이하면서 국내∙외 여행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었다. 

이 기간 한국인들이 선택한 여행지는 해외의 경우 가까운 아시아 지역이었으며, 국내는 서울∙부산∙인천 등 대도시 강세 속 강원∙경상∙충청∙경기 등 숨겨진 로컬 여행지도 새롭게 조명됐다. 

#2년여간 억눌렸던 여행 수요, 하반기 기점 본격화 

 

올해 9월부터 입국 전 48시간 이내 PCR 검사 의무가 공식 폐지됨에 따라 입출국이 자유로워지고, 국경 문을 닫아걸었던 국가들이 2022년 4분기에 들어서 코로나 방역 조치를 속속 완화하며 해외여행 수요가 급증한 것이다.

트립닷컴이 국내 이용자의 항공권 및 호텔 예약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국∙내외 여행 수요는 코로나 이전 수준을 회복 후 증가 추세였다.

먼저 입국 규제가 전면 해제된 올해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간 국내 이용자들의 국내∙외 항공권 예매량은 코로나 이전인 2019년 동기 대비 3.2%의 증가율을, 호텔 예매량은 29.4%의 증가율을 보였다.

2년여간 억눌렸던 여행 수요가 2022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본격화됐으며, 코로나 이전 수준을 넘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해외 인기 여행지, 베트남 일본 

올해 10월부터 일본 정부가 무비자 입국을 허용하면서 기존의 인기 여행지였던 일본 여행 수요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 

또 11월 기준 항공권 예매율이 가장 높았던 지역은 ▲베트남(29.4%) ▲일본(28.8%) ▲필리핀(11.8%) ▲태국(8.6%) ▲대만(3.7%) 순이었다.

베트남과 일본의 경우 다낭, 호치민시, 하노이, 나트랑, 후쿠오카, 오사카, 도쿄 등 특정 도시가 아닌 다양한 지역이 고르게 관심을 받고 있었다.

#국내 여행수요 꾸준히 증가세, 로컬여행지 조명

국내 여행에 대한 수요 역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9월 입국 규제 완화 이후 해외여행 러시가 이어지는 중에도 국내 여행은 코로나 이전 대비 높은 수요를 기록했다.

올해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간 트립닷컴 국내 이용자들의 국내 호텔 검색량은 코로나 이전인 2019년 동기 대비 63.5%의 증가율을 보였으며, 예매량은 270.3%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팬데믹 기간 동안 해외 여행길이 막힌 여행객이 국내로 발길을 돌리면서 유명 국내 여행지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을 뿐 아니라, 그동안 주목받지 못했던 숨겨진 여행지도 새롭게 발굴되면서 국내 관광에 대한 관심이 전체적으로 높아진 결과로 분석된다.

꾸준히 사랑받아 온 국내 여행지들은 여전히 높은 수요를 보였다. 올해 9월부터 11월까지 트립닷컴에서 검색 및 예매량이 많은 국내 호텔 지역은 ▲서울 ▲부산 ▲제주 ▲서귀포 ▲인천 순으로 나타났다.

국내 인기 여행지인 제주 지역이 여전히 상위 5위 안에 들며 인기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서울∙부산∙인천 등 대도시 지역도 강세를 보였다.

강원∙경상∙충청∙경기 등 기존 유명 여행지가 아닌 숨겨져 있던 로컬 여행지도 조명됐다. 9월~11월 전년도 대비 가장 높은 예매 증가율을 보인 국내 호텔 지역은 ▲태백(3,900%) ▲산청(2,266%) ▲계룡(1,5005) ▲의왕(1,411%) ▲안성(1,370%) 순으로 나타났다.

홍종민 트립닷컴 지사장은 “여행 규제 완화 이후 해외여행 수요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으며 팬데믹 기간 동안 활성화된 국내 여행도 꾸준히 수요를 이어가고 있다“며, “트립닷컴은 글로벌 OTA로서의 강점과 고객 중심의 현지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강화하면서 국내∙외 여행 모두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