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20:38 (목)
중경삼림·영웅본색·아비정전...그 시절 우리가 사랑한 '홍콩'
상태바
중경삼림·영웅본색·아비정전...그 시절 우리가 사랑한 '홍콩'
  • 조성란 기자
  • 승인 2022.12.01 2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TBC 방송 ‘톡파원 25시’, 홍콩 랜선여행로 홍콩의 신구 여행지 매력 전파
또 가고 싶은 구 여행지 3곳, 홍콩 신상 여행지 3곳' 눈길'

중경삼림, 영웅본색, 아비정전. 해피투게더, 천녀유혼… 떠올리기만 해도 아련해지는 홍콩의 그곳. 

지난달 21일 방영한 JTBC ‘톡파원 25시’에서는 우리가 사랑한 홍콩으로 떠나는 랜선 투어가 펼쳐져 아련한 홍콩향수를 자극한다. 

이번 투어에는 홍콩에 6년째 거주 중인 박예슬 씨가 톡파원으로 출연해 그리웠던 홍콩 미식, 세계 최고의 야경, 새로 바뀐 홍콩의 모습을 차례차례 안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익숙함과 새로움을 한 자리에서 느껴보는 홍콩 신구투어! 홍콩 문이 활짝 열리는 날, 먼저 찾아가야 할 여행지가 어디일지 살펴보자.

또 다시 가고 싶은 ‘구 여행지’ 베스트 3

첫 번째 여행지는 홍콩 방문객이라면 한 번쯤 방문했을 미드레벨 에스컬레이터. 영화 ‘중경삼림’에도 등장하는 이곳은 1993년 고지대 주민들을 위해 지어진 곳이다. 20개의 에스컬레이터와 3개의 무빙워크로 이어진 이 시설물은 세계에서 가장 긴 옥외 에스컬레이터로 통한다.

총연장 800m에 고도 135m를 자랑하며 평소에는 상행 운행이지만 아침 출근 시간에는 하행 운행으로 바뀐다. 이동 수단이지만 최고의 관광명소로 통하다 보니 미드레벨 에스컬레이터 부근에는 유명한 맛집이 많다.

그중 한 곳이 14년 연속 미셸린 가이드에 등재되었던 침차이키. 배우 장국영의 단골 맛집으로 알려진 침차이키가 두 번째 랜선 여행지다. 비슷비슷한 가게가 몰려 있음에도 침차이키에는 늘 대기줄이 길게 늘어서 있어 처음 방문하는 사람도 쉽게 찾을 수 있다.

침차이키에서 꼭 맛봐야 할 메뉴는 새우완탕면(한화 약 6,500원). 아기 주먹만 한 완탕이 세 개나 들어 보기만 해도 군침이 넘어간다. 이곳 완탕면은 만두를 빚을 때 새우를 통째로 넣기 때문에 한 입 깨무는 순간 육즙이 탁 터지면서 새우살의 탱글함이 고스란히 느껴진다.

또 다른 인기 메뉴인 어묵쌀국수(6,500원)는 주문과 동시에 면을 삶기 때문에 국수의 꼬들꼬들한 식감이 그대로 살아 있다. 홍콩의 국수 가게는 집집마다 면을 뽑는 기술이 달라서 쌀국수 맛에 근소한 차이가 있다. 홍콩의 미식을 떠받치는 힘은 바로 이런 게 아닐까. 표준화의 유혹에 휩쓸리지 않고 가게 고유의 기술을 지키고 전승하는 것.

그 밖의 구 여행지로 홍콩 도심에서 20분 거리에 있는 ‘리펄스베이’가 소개됐다. 하얀 백사장, 청량한 바다도 최고지만 건물 한가운데 용이 다니는 길을 뚫은 리펄스베이 맨션은 볼수록 신기하다.

홍콩의 신상여행지 베스트 3

홍콩섬 사이잉푼역 일대에는 벽화 거리 ‘아트레인’이 조성되어 있다. 사이잉푼은 소호처럼 미드레벨 에스컬레이터도 있고 전체적인 분위기가 비슷해서 ‘작은 소호’라 불린다.

홍콩관광청 한국지사 이예림 홍보이사는 "홍콩은 글로벌 예술의 도시답게 곳곳에 국제 유수 갤러리는 물론, 거리에 벽화거리가 조성돼 있다"며 "아트레인은 세계 여러 나라의 예술가 9명이 ‘소호의 예술과 음악’을 주제로 벽화 그리기에 참여, 2019년 완성한 곳으로 벽 전체가 작품이고 거리 전체가 갤러리인 셈이다’ 라고 전했다. 

벽화 한쪽에는 작가의 사인과 해시태그가 표시되어 있어 해당 작가의 다른 작품도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낡은 골목을 예술로 가득 채운 아트레인이 신 여행지 첫 번째 장소다.

출연자들에게 가장 주목을 많이 받은 신 여행지는 야경 전망 명소로 유명한 빅토리아 피크다. 피크 자체는 1년에 600만 명이 이용할 정도로 널리 알려진 곳이지만 이곳을 찾아가는 길은 완전히 ‘신상’이다.

2022년 8월 ‘6세대 트램’이 운행을 개시했다. 진한 녹색 옷으로 갈아입은 6세대 피크 트램은 기존 120명에서 210명으로 수용인원이 대폭 늘어나 긴 대기줄로 인한 불편함이 많이 해소됐다. 또한 센트럴역의 대합실 공간을 대폭 확장해 좀 더 쾌적한 여행이 되도록 했다.

트램을 타면 무조건 오른쪽에 앉기를 추천한다. 오른쪽 좌석은 창밖 빅토리아 하버의 야경을 감상하면서 이동하는 이점이 있다. 해발 428m의 빅토리아 피크에 도착하면 발아래로 ‘황홀한 야경’이 펼쳐진다. 홍콩 야경은 세계 최고의 야경으로 꼽히는 만큼 홍콩 여행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다.

그 밖의 신 여행지로 뉴욕 최고의 베이커리 ‘도미니크 앙셀’이 2020년 홍콩에 오픈한 ‘당웬리’가 전파를 탔다.

홍콩 음식에서 영감을 받은 똥랭차(아이스티) 패키지 케이크와 피시볼 모양의 디저트는 묘하게 생긴 것이 인스타그램 핫스팟으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