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19 11:47 (화)
[책] 관광스타트업 준비자를 위한 지침서 '관광스타트업'
상태바
[책] 관광스타트업 준비자를 위한 지침서 '관광스타트업'
  • 조성란 기자
  • 승인 2022.11.23 22:5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템 발굴에서 투자유치까지 관광스타트업 창업을 위한 모든 것

관광스타트업에 뛰어든 모든 이들을 위한 친절한 안내서 '관광스타트업'(저자 윤지환·한석호·정명·이용찬, 출판사 파지트).

관광스타트업은 관광산업 현장 및 학계의 최일선에서 관광스타트업을 운영·연구해온 윤지환·한석호·정명·이용찬 등 4명의 저자가 각자의 경륜과 지식을 담아 아이템 발굴에서 투자유치, 운영에 이르기까지 창업 전 단계를 쉽게 풀어 쓴 책이다.

이 책은 ▲관광스타트업이란 무엇인가? ▲누가 관광스타트업을 시작하는가? ▲무슨 사업을 어떻게 만들어낼 것인가? ▲실전 사업계획서 작성 ▲투자유치의 신(神) 되기 ▲효율적인 네트워킹 방법 ▲관광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정부의 역할 ▲스타트업 선배들의 조언 등으로 구성돼 있다.

책 1장과 2장에서 관광스타트업이란 무엇이고,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창업자가 갖춰야 할 자질과 능력이 무엇인지를 설명한다.

3장에서는 앞으로 꾸려나갈 관광사업의 방향과 그 수단, 기존의 경영학 이론을 토대로 관광 생태계를 분석하는 방식, 아이템 선정 및 사업 대상 물색에 대한 방법을 제시한다.

4장은 사업 구상에 있어서 가장 필수적이고 기초적인 사업계획서 작성법에 대해 다루고 있다. 또 창업자라면 한번쯤은 꼭 살펴보아야 할 정부지원금 신청의 전 과정도 소개한다.

5장의 핵심 키워드는 ‘투자금’이다. 창업의 필수적인 '투자금'의 종류와 투자 유치 방법에 대한 팁을 전달한다. 

6장은 창업에 성공한 창업자가 꼭 몸담아야 할 ‘연결망’, 즉 네트워킹에 대해 담았고, 7장은 정부가 관광스타트업의 발전과 확장에 해야 할 역할에 대해 심층적으로 다뤘다.  

8장은 전·현직 정부 관계자 및 현직 관광스타트업 선배들의 조언을 들려준다.  

한편, 저자 윤지환은 현재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관광학과와 스마트관광원 교수로서 관광 분야의 인재 양성 및 연구에 전념하고 있다. 관광 분야에서의 교육·연구경력과 관광스타트업을 창업한 경험을 바탕으로 관광산업의 미래를 열어나가기 위해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한석호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연구기관인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관광정책 및 관광개발과 관련한 다수의 국책과제 및 프로젝트를 수행했고, 현재는 경희대학교에서 연구교수로 재직하며 스마트관광, 지역관광개발, 관광스타트업 분야를 중심으로 연구 및 강의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정명은 벤처캐피탈인 마그나인베스트먼트에서 관광벤처펀드, 그린뉴딜펀드, 문화콘텐츠펀드를 결성, 벤처기업에 투자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는 웰투시벤처투자의 대표이사로 벤처펀드를 운용하고 있다.

이용찬은 하나투어, 인터파크투어 등 여행업에서 10여 년간 쌓아온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2020년 초중고교 대상 교육여행 전문 관광스타트업을 창업했고, 이후 한국관광공사 입주기업, 예비·초기 창업패키지, 관광엑셀러레이팅, 데이터바우처, 관광혁신바우처 등 다수의 정부 지원사업에 선정돼 현재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차우 2022-11-25 15:23:12
관광분야 종사자, 또는 관심있는분이라면 한번씩 읽어보세요. 코로나 이후의 방향성을 함께 고민할수 있는 책이에요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