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17:51 (목)
보성군, 남해안 중심 해양레저·생태 관광 허브 도약 꾀한다! 
상태바
보성군, 남해안 중심 해양레저·생태 관광 허브 도약 꾀한다!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2.11.09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철우 보성군수 “보성 비전은 바다에 있어”
벌교읍 장도갯벌에서 어민들이 맨손어업으로 참꼬막을 채취하러 가는 모습
벌교읍 장도갯벌에서 어민들이 맨손어업으로 참꼬막을 채취하러 가는 모습

보성군이 보성형블루이코노미 실현을 위해 해양 분야에 집중 투자, 남해안 중심 해양레저·생태 관광 허브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해양레저뿐만 아니라 해양생태 분야까지 강화하면서 몸집을 키워가고 있다.

보성군은 회천면을 시작으로 득량면, 벌교읍으로 이어지는 지역 내 해양관광벨트를 강화하고, 고흥군, 순천시, 여수시를 연계한 광역 생태관광 활성화 방안도 고안하고 있다.

△ 사계절 즐기는 해양레저의 메카

보성군은 다가오는 서울에서 2시간 30분, 부산에서 2시간에 보성을 주파할 수 있는 ktx이음 시대를 대비해 관광 자원 내실화에 가속도를 올렸다.

특히, 남해안 최대 해양 관광 거점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는 ‘율포 해양레저 거점사업’은 500억 원에 가까운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전국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사업이다.

‘율포 해양레저 거점사업’은 깊이(45m) 스킨스쿠버풀, 생존체험장, 실내서핑장, 수중스튜디오, 인피니티 풀 등을 갖춘 종합 레저시설을 갖추며 올해 말 착공해 2024년 완공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보성군에서 직영하고 있는 율포해수녹차센터는 보성녹차와 해수를 이용한 스파시설과 율포오토캠핑장, 비봉마리나, 득량만바다낚시공원 등 다양한 해양레저 기반시설을 갖추고 있다.

보성 율포해수욕장 전경
보성 율포해수욕장 전경

△갯벌의 세계적 가치 보성에서 알린다

해양레저뿐만 아니라 해양생태 관련 분야도 강화한다. 특히, 2021년 7월 보성벌교갯벌이 ‘한국의 갯벌’이라는 이름으로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됐다.

벌교갯벌은 2003년 습지보호구역, 2006년 국내갯벌 최초 람사르 습지, 2016년 갯벌도립공원으로 지정되면서 해양생태의 보고이자, 생물다양성의 상징으로 보호 가치를 인정받고, 지속 관리돼 왔다.

보성군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전라남도와 손을 잡고, 2,185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여자만 국가갯벌 해양정원 조성 추진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보성군의 유일한 섬이자, 보성 꼬막 생산량의 80%를 담당하고 있는 장도를 육로로 연결하는 벌교~장도간 생태탐방로드 조성사업(472억 원)도 2025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으며, 90억 원이 투입되는 여자만 벌교갯벌 해양테마공원 조성사업도 내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여자만 벌교갯벌
여자만 벌교갯벌

△인간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보성형 지속가능 해양수산

보성군은 수산물지리적표시 제1호 보성벌교꼬막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가중요어업유산 제2호인 보성 뻘배 어업을 이어오는 등 해양수산 분야에서 오랜 역사와 명성을 자랑하고 있다.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를 위해 현장을 찾았던 세계자연보전연맹 자문위원도 뻘배 어업을 보고 “한국의 갯벌 신청 유산 중 인간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공간”이라고 극찬하기도 했다.

보성군은 해양수산 분야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먼저, “바다도 가꿔야 한다.”라는 김철우 군수의 행정 철학을 바탕으로 민선 7기부터 바다 목장화 사업을 통해 어족자원 보강에 노력해 왔다. 2023년부터는 참꼬막 자원회복 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정화를 위한 노력도 강화되고 있다. 2021년부터 50억 원을 투입해 득량만 청정어장 재생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는 여자만이 공모에 선정돼 청정어장 재생사업을 시작한다.

어업인을 위한 인프라도 강화되고 있다. 보성군은 민선 7기 들어 지금까지 6개의 항이 어촌뉴딜300 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총사업비만 500억 원에 육박한다. 어업인들의 작업환경을 개선해 안전을 확보하고, 어촌에도 6차 산업을 도입할 수 있는 인프라를 마련한다.

김철우 보성군수는 “앞으로 보성군의 미래는 바다에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보성군은 해양레저와 해양 생태를 큰 축으로 남해안권역의 해양관광 중심지로 거듭날 것이며, 후손에게 깨끗한 자연을 물려주어야 한다는 책임감을 가지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사진/보성군>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