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20:38 (목)
‘입국 후 PCR’ 검사 해제…여행수요 증가 기대감 쑥↑
상태바
‘입국 후 PCR’ 검사 해제…여행수요 증가 기대감 쑥↑
  • 정하성 기자
  • 승인 2022.09.30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일(10월 1일) 0시부터 국내 입국시 1일 이내 PCR 검사 의무가 해제된다. 입국규제가 사실상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는 것으로, 해외여행 수요 증가 기대감이 한층 높아지고 있다 .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중대본 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번 조치는 해외유입 확진율이 8월 1.3%에서 9월 0.9%로 더 낮아졌고, 최근 우세종인 BA.5 변이 바이러스의 낮은 치명률을 고려한 것이다. 

코로나 이전 인천공항 출국장 모습
코로나 이전 인천공항 출국장 모습

이 1총괄조정관은 “입국 후 3일 이내 유증상자는 보건소에서 무료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며 “다만 치명률이 높은 변이가 발생하는 등 입국 관리 강화가 필요한 경우에는 재도입을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4일부터는 요양병원·시설 등에 대한 접촉 대면 면회도 허용한다. 요양병원·시설 등은 코로나 재유행이 확산하면서 지난 7월 25일 접촉 면회가 제한됐으나 안정된 방역상황과 높은 백신 접종률을 고려해 이날부터 방역 완화 조치를 시행하기로 했다.

이 1총괄조정관은 “요양병원·시설 방문객은 면회 전 자가진단키트를 통해 음성임이 확인되면 언제든지 대면 면회가 가능하다”며 “다만 만날 때 마스크는 반드시 착용하고 음식물 섭취는 자제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까지는 외래 진료가 필요한 분에 한해 외출이 허용됐으나 앞으로는 4차 접종을 마친 어르신 등은 외출이 허용된다”고 덧붙였다.

요양병원·시설의 외부 프로그램도 3차 접종 등 요건을 충족한 강사가 진행한다면 재개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오늘(30일) 확진자 수가 2만8000명대로, 감염재생산지수는 0.80으로 5주 연속 1아래로 내려왔다.

정부는 올겨울 독감(인플루엔자)-코로나19가 동시에 올 가능성이 있는 만큼 감염률이 매우 높은 학교나 청소년 시설을 중심으로 방역 관리를 철저히 할 방침이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