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19:44 (목)
서울 북촌한옥에서 전통놀이 즐겨요!..북촌문화센터 문화행사 풍성
상태바
서울 북촌한옥에서 전통놀이 즐겨요!..북촌문화센터 문화행사 풍성
  • 김지혜 기자
  • 승인 2022.09.05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강강술래․닥종이 공예 체험, 17일 가야금 공연․한지 쟁반 만들기, 24일 해금 연주 체험

9월 고즈넉한 한옥이 모여있는 서울 북촌 둘러보며 가을 정취와 함께 한옥 매력 느끼고 다양한 전통놀이체험도 해보자. 북촌에서는 추석 연휴에는 강강술래 등 전통놀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절기행사도 열려 더 특별한 추억을 쌓을 수 있다. 

서울시는 추석 연휴 중인 9일 '계동마님댁 추석맞이 절기행사'와 '잔치' 展, 풍성한 '북촌문화센터 문화행사'를 운영한다.

9일 10~16시에는 추석마다 풍성한 수확과 마을의 평안을 기원하던 선조들의 세시풍속을 체험해볼 수 있는 '추석맞이 절기행사'가 열린다. 이날 북촌문화센터는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복떡과 국화차를 나누며 더 즐겁고 풍성한 명절 분위기를 제공할 예정이다.

가을을 대표하는 꽃 '국화'를 우려낸 꽃차는 이 날 하루 상시 시음할 수 있으며, 풍년을 기원하며 마을 사람들과 함께 나누어 먹었던 복떡 나눔은 13시30부터 선착순으로 진행된다.

'강강술래', '닥종이 거북이 만들기' 등 체험 프로그램은 회당 10명 씩 선착순 접수받아 진행되며, 참가를 원하는 경우에는 '서울한옥포털'에서 사전 신청하거나 현장에서 접수하고 참여할 수 있다. 강강술래 놀이를 9일 하루 총 4회 진행되고, 추석이면 마을의 평안과 무병장수를 기원하며 이뤄졌던 거북놀이에서 착안한 '닥종이 거북이 인형'을 만들어 보는 체험은 하루 2회 진행될 예정이다.

가야금공연
가야금공연

한편 이번 추석 기간에는 북촌문화센터 전통문화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과 강사의 작품을 전시하는 <잔치> 展이 열린다. 전통 공예, 생활예술, 회화 등 20여 점의 작품을 14일까지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오는 17일부터는 토요문화행사 '북촌문화요일'이 진행된다. 이날은 가야금 공연과 함께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해금, 우리 가락 등을 배워볼 수 있는 시간도 마련된다. 또 과일, 다과 등 가을날 수확한 풍성한 먹거리를 담아낼 수 있는 한지 문살무늬 쟁반 만들기 체험도 진행될 예정이다.

15시에는 궁중에서 연주했던 전통음악인 정악과 산조 정가, 비나리 등 손끝에서 울려 퍼지는 가야금 소리의 매력에 흠뻑 빠져볼 수 있는 시간을 선사한다.

또 보존성이 뛰어난 수제 한지를 이용해 한옥 문살무늬 쟁반을 만들어 보는 프로그램도 하루 2회 마련된다.

닥종이거북이만들기체험
닥종이거북이만들기체험

오는 24일에는 율동과 함께 손뼉, 장구 구음 등을 활용해 구성한 전통 가락을 배우고 표현해 보는 프로그램이 총 3회 진행되고, 회당 10명이 참여할 수 있다. 해금의 구조와 음역, 운지․연주법에 대해 배워보고 직접 동요를 연주해 보는 체험도 3회 진행되고 회당 6명이 참여할 수 있다. 

이외에도 9월 중 북촌문화센터를 방문하면 곳곳에서 투호 놀이, 제기차기 등 민속놀이를 즐길 수 있으며 해설사에게 한옥의 구조와 기능, 북촌문화센터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는 '한옥아 놀자!', '계동마님 찾고 보물 찾고', '한옥의 아침' 등 특별 해설 프로그램과 함께 '주민 해설사와 함께 하는 북촌마을여행'도 운영된다.

□ 모든 프로그램은 정부의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하는 가운데 대면 으로 진행되며, '사전 예약'과 '현장 접수'를 병행하여 운영한다.

프로그램 참가와 관련한 정보는 서울한옥포털이나 카카오 채널 '서울한옥포털' 공지사항 확인, 북촌문화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유창수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민족의 명절 추석을 맞아 특별한 시간을 보내고 싶은 분들을 위해 한옥에서 즐길 수 있는 전통놀이 등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며 "추석맞이 행사 참여뿐 아니라 북촌문화센터가 위치한 '북촌한옥마을'을 둘러보며 한옥의 매력도 흠뻑 느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사진/서울시>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