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2-08-12 11:47 (금)
세계 맥주의 날, 한여름 갈증 날려줄 '국내 수제맥주 양조장' 투어 나서볼까!
상태바
세계 맥주의 날, 한여름 갈증 날려줄 '국내 수제맥주 양조장' 투어 나서볼까!
  • 조성란 기자
  • 승인 2022.08.04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볼만한 수제맥주 양조장 5

찜통 더위 기승을 부리는 여름이면 시원한 맥주 한 잔이 생각간다. 특히 매년 8월 첫 번째 금요일(올해 8월 5일)은 '세계 맥주의 날'로, 양조장 투어하며 맥주 한잔으로 갈증을 달래보는 건 어떨까. 

부킹닷컴이 맞춤형 식도락을 제공할 국내의 개성 있는 양조장 5곳을 추천했다. 특히최근에는 다양한 맛과 향을 자랑하는 수제맥주를 선보이는 양조장들이 여행객들에게 새로운 문화와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속초 몽트비어/ 사진-몽트비어 제공
속초 몽트비어/ 사진-몽트비어 제공

제주 맥파이 브루어리

올해 10주년을 맞이한 맥파이는 좋은 소식을 가져다주는 새 까치에서 이름을 본떠 한국에 반가운 맥주와 맥주 문화를 선보이기 위해 2011년 시작된 수제맥주 브랜드다. 물 좋고 공기 좋은 제주에 오픈한 맥파이 브루어리는 감귤 창고를 개조한 빈티지한 인테리어를 자랑하며 제주의 대표적인 명소로 자리 잡았다.

방문객들은 브루어리 투어를 통해 양조설비 사이를 직접 거닐며 맥주가 만들어지는 전 과정을 생생히 관찰하고 체험할 수 있다. 게다가 투어를 하는 동안 페일 에일과 포터 등 맥파이 맥주의 코어 시리즈뿐만 아니라 특색 있는 지역산물을 적극 활용해 계절별로 신제품을 출시하는 시즈널 시리즈까지 맛볼 수 있다.

제주 호텔 리젠트 마린 더블루
제주 호텔 리젠트 마린 더블루

야외 공간을 구비한 탭룸에서 원하는 맥주를 한 잔 골라 마실 수 있는데 수제 피자도 유명하니 같이 즐겨보는 것을 추천한다. 청명한 하늘 아래 ‘피맥(피자+맥주의 합성어)’을 즐기다 보면 맥주잔을 부딪치며 하나 되는 친근한 커뮤니티 문화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제주도는 맥주 외에도 소주, 막걸리, 증류주 등을 다루는 온갖 양조장이 자리하고 있는 곳이다. 술에 대한 조예를 늘리고 싶은 이들이라면 우리 쌀, 메밀, 백도라지, 심지어 키위로도 전통주를 빚는 술도가제주바당이나 커피 와인과 꼬냑의 신비한 세계로 인도할 제주 커피수목원을 방문해보는 것도 좋겠다.

맥파이 브루어리에서 차로 30분 떨어진 호텔 리젠트 마린 더블루는 아름다운 바다와 하늘이 펼쳐지는 제주 탑동광장 앞에 위치해 있다. 수준 높은 서비스와 포근한 분위기를 자랑하는 4성급 호텔로 방음 처리된 객실과 야외 인피티니 풀에서는 제주의 푸른 빛깔 바다의 눈부신 전경을 감상할 수 있다. 동문 시장, 용두암, 삼성혈 등 주요 명소와 가까운 이점도 있어 머무는 동안 더욱 풍성한 추억으로 제주 여행을 채울 수 있을 것이다.

속초 크래프트 루트

크래프트 루트는 2017년 동해안의 맑은 바다를 낀 속초에 최초로 설립된 양조장이다. 유리벽 너머로 양조장 내부를 훤히 들여다볼 수 있는 펍이 한 공간에 자리하고 있다. IPA, 페일 에일, 스타우트, 필스너, 바이젠 등 10종이 넘는 맥주를 생산하며 독특하게 동명항, 갯배, 아바이, 청초호, 영랑호 등 속초를 대표하는 랜드마크 지명들을 이름에 붙여 속초의 정감이 물씬 묻어나도록 만들었다. 각 랜드마크를 그려 넣은 캔 맥주는 속초 여행에서 빠질 수 없는 인기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단 5년 만에 크래프트 루트는 대한민국주류대상과 일본 인터내셔널 비어 컵은 물론 맥주의 본고장에서 열린 유러피언 비어스타에서까지 다수의 상을 거머쥐며 뛰어난 맛과 품질을 인정받았다.

1층 펍에서는 설악산 명물인 울산바위, 대청봉이 보이는 파노라마 전망을 바라보면서 맥주와 싱싱한 해산물 등 로컬푸드를 곁들여 3박자가 어우러지는 완벽한 식사를 즐길 수 있다. 

속초 곳곳을 즐기고 싶은 여행객들은 크래프트 루트 맥주의 모티브가 된 속초의 랜드마크들을 찾아가 눈에 보이는 풍경과 닮아있는 캔 맥주를 들고 인증샷을 찍어본다면 속초 여행이 더욱 선명하게 기억에 자리 잡을 것이다.

청초호, 아바이마을 등 유명한 속초 관광지 가까이 자리하고 있는 월드 스테이트 호텔 속초는 깔끔하고 편안한 숙박을 즐길 수 있는 숙소다. 셀프체크인을 제공해 투숙객들이 길게 대기를 할 필요 없이 체크인 시간 전에 핸드폰으로 모바일 키를 받아 신속하게 체크인과 체크아웃을 처리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설안산과 속초 바다, 맑은 호수까지 바라보이는 전망을 모두 갖추고 있어 개인 취향에 맞춰 원하는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속초 월드 스테이트 호텔 속초
속초 월드 스테이트 호텔 속초

울산 트레비어

트레비어는 20년의 전통을 보유한 국내 1세대 수제맥주로 울산 울주군 언양읍에 영남 최대 규모의 양조장을 운영하고 있다. 울주의 깨끗한 물과 원료, 철저한 공정관리로 최고의 맥주를 양조한다는 자부심으로 맥주의 다채로움과 매력을 알려가고 있다.

붉은 벽돌로 지어진 그림 같은 건물에 양조장과 펍, 일명 탭하우스를 모두 갖추고 있는데, 이곳 탭하우스는 다양한 맥주 라인업을 원하는 만큼 따라먹을 수 있어 맥주 애호가들에게 인기가 높다. 

주말에 운영되는 양조장 투어에 참여하면 원재료에서 시작해 맥주의 처음부터 끝까지 양조의 모든 과정이 이루어지는 현장을 직접 눈으로 보고 시음도 즐길 수 있다. 

롯데 시티 호텔 울산
롯데 시티 호텔 울산

이곳의 대표 맥주 중 하나는 울산에서 수확한 햅쌀로 만든 ‘우리쌀 라거’로 지역사회와 상생하기 위한 트레비어의 노력을 잘 보여준다. 일반적으로 산업 도시로 알려진 울산이지만, 요즘은 울산의 자연과 문화를 재발견할 수 있는 새로운 명소들로 떠오르고 있다. 

트레비어에서 차로 8분 거리에 있는 본치즈어리에 방문하면 송아지에게 우유를 주는 색다른 체험을 할 수 있으며 우유 푸딩, 요거트, 치즈, 젤라또 등 다양한 유제품도 맛볼 수 있다. 늦은 오후에는 태화강국가정원 십리대숲의 은하수길로 향해 보는 것도 좋다. 해가 지고 조명이 켜지면 대나무 사이사이 별이 걸린 듯한 신비로운 광경에 매료될 것이다.

롯데 시티 호텔 울산은 모던한 인테리어로 꾸민 스타일리시한 비즈니스호텔로, 울산에서 최대 규모인 객실 349개를 갖추고 있다. 낮동안 맥주의 세계에 빠져든 여운을 이어 한두 잔 더 술을 기울이고 싶다면 호텔 1층에 위치한 라운지 ‘씨라운지(C-lounge)’의 모던하고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목을 축이며 휴식을 취하길 권한다. 한편, 음주를 즐긴 몸의 건강과 균형을 생각한다면 모든 투숙객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피트니스센터에서 운동을 하는 편이 좋겠다.

춘천 스퀴즈 브루어리

2018년에 설립된 스퀴즈 브루어리는 춘천의 관광 명소로 떠오르고 있는 브루펍으로, 이곳의 시그니처 맥주인 ‘소양강 에일’은 2020 대한민국주류대상에서 ‘Best of 2020’을 수상하며 세상에 이름을 알렸다. 230년 역사를 자랑하는 독일 최고의 양조설비를 활용해 6가지 종류의 수제 맥주를 제공하여 맥주 애호가들은 대량 생산된 묽은 맥주보다 더 풍부하고 독특한 맛을 즐길 수 있다. 

또한, 매주 토요일마다 방문객들에게 양조 과정과 설비, 맥주 종류 등의 설명을 들을 수 있는 브루어리 투어로 맥주를 더 깊게 느낄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반짝이는 호수 전망과 아름다운 산, 다양한 놀이시설, 닭갈비로 유명한 춘천시는 모든 연령대가 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는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관광지 중 하나이다. 청평호를 방문하면 수상스키, 모터보트, 제트스키, 바나나보트 등 짜릿한 수상 액티비티를 즐기며 이 여름 가장 시원한 휴가를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

춘천  더 캐슬 스테이
춘천 더 캐슬 스테이

춘천 여행에서 맥주를 맘껏 즐기기 위해 가성비 높은 숙소를 찾는 여행객이라면 호스텔인 더 캐슬 스테이를 고려해봐도 좋다. 스퀴즈 브루어리에서 차로 단 10분 거리로 가까운 호스텔로, 투숙객을 위한 무료 전용 주차장뿐 아니라 공용 주방, 정원과 테라스를 갖추고 있어 편리한 서비스와 충분한 휴식을 모두 누리기에 적합하다. 또한, 유럽식 조식을 제공해 매일 든든하게 여행에 나갈 채비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대구 대도양조장 

대구 대표 관광지인 김광석거리에 위치한 대도양조장은 뮌헨식 ‘헬레스 라거’와 독일식 ‘필스너’부터 예가체프 커피 향이 넘치는 ‘핑크 스타우트’까지 14종의 다양한 수제맥주를 제공하는 대구 대표 브루펍이다.

대도양조장은 지난해 싱가포르에서 열린 아시아비어챔피언십에서 '아시아 최고 브루펍'으로 선정되었으며, 이곳의 ‘대도 골든에일’은 골든에일 부문 금상을 수상했다. 이 양조장은1953년 동명의 막걸리 제조 공장 이름을 그대로 물려받아 사용하고 있으며,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한쪽에는 브루어리를 다른 한쪽에는 양조장에서 만든 술을 파는 펍으로 꾸며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빛깔을 뽐내는 향긋한 수제 맥주를 즐긴 후, 입과 배를 즐겁게 해주는 대구만의 대표 맛집 여행을 떠나길 권한다. 대구에는 여러 가지 음식 명물이 있는데, 고소하고 쫄깃한 맛이 일품인 막창과 곱창은 대표적인 대구 음식이자 맥주 한 잔에 곁들이기 최고인 안주이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선정한 전국 5대 먹거리 테마거리 중 하나인 ‘안지랑 곱창 골목’에 방문하면 저렴한 가격으로 푸짐하게 제공되는 곱창이나 막창을 맥주와 곁들이며 만족스러운 한 끼 식사를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대구 캐주얼하우스 소노
대구 캐주얼하우스 소노

김광석거리에서 1.2km 떨어진 캐주얼하우스 소노는 단독으로 이용하는 비즈니스 객실과 도미토리 객실을 따로 갖추고 있다. 게임과 간단한 음식을 즐길 수 있는 펍과 카페를 운영하고 있으며, 취식이 가능한 공용 주방에다 넓은 공간의 야외주차장과 전기차 충전기까지 구비하고 있다. 대구 주요 관광 코스의 근대골목과 서문시장, 동성로, 백화점인 대백프라자 등과 모두 인접해 있어 대구를 손쉽게 둘러보기에 최적의 위치를 자랑한다.

 

<사진/부킹닷컴>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