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19 11:47 (화)
팬데믹 불안 떨쳐내고 여행 떠나자! 호텔스닷컴, #찐여행 썸머 캠페인으로 여행 독려
상태바
팬데믹 불안 떨쳐내고 여행 떠나자! 호텔스닷컴, #찐여행 썸머 캠페인으로 여행 독려
  • 조성란 기자
  • 승인 2022.06.22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텔스닷컴, 올해 6~9월 해외 여행 검색량 전년 동월 대비 566% 증가

펜데믹으로 인해 해외 여행 중단이 장기화됐다가 최근 풀리며 해외 여행에 대한 관심도가 급증했지만, 여전히 망설이는 이들이 적지 않은 가운데, 호텔스닷컴이 여행객들이 다시 확신을 가지고 여행을 떠날 수 있도록 '#이게바로찐여행 썸머 캠페인'을 전개한다. 

이를 알리기 위해 호텔스닷컴은 21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이게바로찐여행 썸머 캠페인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국내 아웃바운드(해외) 여행 트렌드와 익스피디아 브랜드의 최신 비즈니스 핵심 전략을 소개했다.

이 자리에서 익스피디아 그룹의 김진주 부장과 이미우 차장은 "이번 캠페인은 여행객들의 포스트 팬데믹 여행 걱정을 덜어주고, 여행객들이 여행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영감을 전달하기 위한 것"이라고 캠페인 취지를 설명했다. 

이번 캠페인 론칭에 앞서 팬데믹으로 변화된 여행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해외 여행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익스피디아 그룹 김진주 부장
익스피디아 그룹 김진주 부장

그 결과. 한국인 여행객 86%가 ‘3개월 이내로 해외여행을 떠나고 싶은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이같은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해외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여행객은 국내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여행객에 비해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한국인 여행객 87%가 ‘3개월 내로 국내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고 답한 반면,’ 3개월 내로 해외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62%에 불과한 것. 

이처럼 해외 여행을 망설이게 하는 주요 요인 중 상위 5개 중 4개가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두려움을 넘어 ‘뉴노멀 시대에 따른 새로워진 여행 환경에서 오는 불확실성’때문인 것으로 확인됐다.

전반적인 불확실성으로 인해 해외 여행을 주저함에도 불구하고, 올해 6월~9월 여행 기준으로 해외 여행 검색량은 작년 동월 대비 566%나 증가했으며, 한국인 여행객 38%가 ‘3개월 내로 여행을 더 많이 갈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익스피디아 그룹 이미우 차장
익스피디아 그룹 이미우 차장

호텔스닷컴 코리아는 자사 웹사이트 데이터 분석 결과, 올해 6월~9월 여행 기준 최다 검색 해외 여행지는 ‘미국(322%)’, ‘프랑스(1,603%)’, ‘괌(2,317%)’, ‘태국(751%)’, ‘베트남(805%)’, ‘이탈리아(1,064%)’, ‘영국(1,036%)’, ‘스페인(1,155%)’, ‘일본 (262%)’, ‘독일(908%)’ 등 10곳이었다. 

또한 자신감을 가지고 여행을 떠날 수 있는 요소로는 ‘코로나19 검사 또는 입국 요건이 더 간단해지면서(39%)’, ‘여행지의 사회적 거리두기와 제한 규정 또는 여행 팁을 쉽게 확인할 수 있어서(31%)’, ‘유연하고 환불 가능한 여행 예약이 가능해서(28%)’, ‘여행지의 코로나19 관련 규정을 쉽게 확인할 수 있어서(27%)’가 있었다.

이와 함께 호텔스닷컴은 지난 세 분기 기간 동안 숙박 예약 시점을 분석해본 결과, 팬데믹의 영향으로 짧아졌던 숙박 예약 시점(14일 이내)이 점차 하락세를 띄는 반면, 여행객들이 여행에 자신감이 생길수록 숙박 예약 시점(15-60일 이내)이 다시 길어지는 추세를 확인했다. 

팬데믹으로 인한 여행 공백은 '모두가 여행을 당연하게 여겼다'는 사실을 다시금 느끼게 했다. 한국인 여행객의 79%는 ‘장기간 여행 중단이 다음 여행에서 내릴 결정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답했다.

다음 여행에서 가장 하고 싶은 것을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는 ‘버킷 리스트 여행지 방문하기(31%)’, ‘한번도 맛보지 못한 요리 먹어보기 또는 한번도 가보지 못한 레스토랑 가보기(29%)’, ‘세계 유명 도시 탐험하기(28%)’, ‘팬데믹으로 인해 지난 몇 년 간 갈 수 없었던 좋아하는 여행지에 재방문하기(27%)’가 있었다.

여행 계획의 경우, 대부분의 한국인 여행객들은 향후 3개월 내 국내 여행은 평균 2~3회, 해외 여행은 평균 1~2회를 고려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회당 평균 여행 일수는 4일로 집계됐다. 

해외 여행 경비로 한국인 응답자의 28%는 ‘최대 150만원을 사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으며, 25%는 ‘최대 200만원까지 사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호텔스닷컴 기자간담회가 지난 21일 열렸다.
호텔스닷컴 기자간담회가 지난 21일 열렸다.

 

이 차장은 “여행객들이 해외 여행을 갈망하면서 더 많은 정보와 꿀팁, 그리고 영감을 얻으려고 한다"며 이에 호텔스닷컴은 이러한 여행트렌드 및 소비자 욕구를 반영, 하와이, 방콕, 싱가포르, 뉴욕, 로스앤젤레스를 비롯한 인기 해외 여행지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이게바로찐여행 여름 가이드 시리즈를 선보인다"고 전했다. 

이 가이드는 10명 이상의 현지 여행 전문가들가 뉴노멀 시대의 현지 여행지에 대한 인사이트부터 비용 절약 팁과 추천 여행 계획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를 담아, 국내 여행객들이 큰 걱정없이 해외 여행을 떠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호텔스닷컴은 앞으로도 변화하는 여행 요구에 따라 맞춤형 패키지, 다양한 숙박 옵션들과 툴을 제공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한편, 숙소 선택에 있어 여행객들이 가장 중요시하는 상위 3대 요소는 순서대로 ‘쾌적한 헬스장과 수영장을 갖춘 보다 좋은 시설의 숙소(35%)’, ‘일상에서 벗어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숙소(34%)’, ‘더 안락한 숙박 경험을 제공하는 숙소(28%)’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올해 6~9월 여행 기준 호텔스닷컴 호텔 숙소 등급별 검색량은 ‘4-5성급(56%)’, ‘3-3.5성급(34%)’, ‘1-2.5성급(10%)’으로 럭셔리 숙소에 대한 선호도가 지속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나아가, ‘수영장’ 및 ‘욕조’는 여름 여행 기간에 필수 조건으로 검색되어 왔으나, 2022년부터는 ‘주방’을 갖춘 숙박 시설에 대한 검색량이 증가함에 따라 숙소 내에서 더 많은 시설을 즐기려고 하는 여행객들의 선호도를 보여준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