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20:38 (목)
스위스 루체른서 펼치는'열정의 카니발'
상태바
스위스 루체른서 펼치는'열정의 카니발'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2.01.13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 16일부터 21일까지 시내 전체가 축제 현장

[투어코리아=유경훈 기자] 자뭇 진지하고 신비스러우면서도 역사적인 모습을 갖춘 루체른 카니발은 단순한 민속을 어떻게 계승하고, 어떻게 '보다 수준 높은' 문화로 발전시켜 지역 주민들과 공유해야 하는지'를 잘 보여준다.

오락적인 형태로 역사적인 장면을 실감나게 보여주는 루체른 카니발은 현대에서도 환영 받는 전통 풍습으로 자리잡았다.


올해 축제는 퍼레이드 테마를 국제적인 이슈에만 국한시켰다. 지역적인 문제와 비판들, 보수파와 개혁파의 논란이 축제에 얽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차원이다. 세계 1차, 2차 대전에는 퍼레이드가 없었으나, 샤프란 길드의 프리치 웨건은 그 당시에도 여전히 루체른 시내를 활보했다고 한다.

목요일의 퍼레이드, 프리치 웨건(Fritschi Wagon)

18세기 중반 경 프리치(Fritschi)가의 한 부부가 유모, 어릿광대, 농부들과 신나게 어울렸던 것이 이 퍼레이드의 기원. 몇 몇의 음악가 역시 함께 어울리면서 프리치 부부는 신나게 춤을 추게 되었다.

19세기 초반, 이 모든 사람들의 모형을 빨강 노랑 종이 꽃으로 화려하게 장식한 4륜마차에 싣고 거리를 누비기 시작했다.

이후로 재의 수요일 전 주 목요일이 되면 화려한 꽃장식의 웨건을 몰고 나와 군중들에게 오렌지를 던져대는 풍습으로 그 모습을 유지해 오다 퍼레이드로 발전시켰다. 퍼레이드는카펠플라츠(Kapellplatz) 광장에서 새벽 5시부터 시작된다.


월요일의 퍼레이드, 베이 퍼레이드(Wey Parade)


루체른에서 열리는 카니발 퍼레이드는 세계 1차 대전이 있기 직전까지 유지되었던 가장 오래된 '교육적인' 행렬이었다. 이렇게 되기까지는 많은 사람들의 노력이 뒤따랐다.

1927년 몇몇 카니발 팬들은 새로운 길드를 창립하기로 결정한. 그리고 베이 길드(Wey Guild)라는 이름의 이 조직은 사순절 전 월요일에 새로운 퍼레이드를 만들어냈다.

이 퍼레이드는 루체른에서 벌어졌던 정치적인 이슈나 사건들을 해학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재미난 특징. 목요일 및 월요일 퍼레이드는 매년 경쟁적으로 성장하며 1951년에는 루체른 카니발 협회를 결성하기에 이른다.

오늘날 두 개의 퍼레이드는 실질적으로 다를 바가 없지만 목요일 퍼레이드는 프리치 웨건이 퍼레이드를 장식하고, 월요일 퍼레이드는 개구리 모양의 장식 수레가 퍼레이드를 이끄는 것이 특징.


카니발 일정.

오는 2월 16일, 목요일 새벽 5시, 프리치씨와 그의 경비들이 시청사의 창문을 열고 군중들에게 손을 흔들며 축제의 시작을 알린다.

이후 오전 8시부터 11시까지는 바인마르크트(Weinmarkt) 수백명의 카니발 음악인들과 밴드들이 드럼을 치며 구시가를 거닌다. 2시가 되면 커다란 밴드와 재미난 복장을 한 무리들이 퍼레이드를 시작하는 데, 특이한 복장과 해학적인 행동 등 볼거리가 가득하다.

퍼레이드가 끝나면 모든 참가자들은 도시의 곳곳과 레스토랑, 오래된 건물과 분수들 사이를 돌아다니며 시끌벅적한 축제의 장을 연다. 구시가 곳곳의 광장과 유대 교회에서는 콘서트를 열어 축제의 열기를 돋운다.


2월 20일, 월요일에는 또 한번의 커다란 퍼레이드가 예정되어 있다. 역시 아침 5시 30분부터 시작되는 바쁜 일정. 이를 새벽부터 거리를 쏘다니는 퍼레이드 행렬이 있으니 루체른 사람들은 정말 부지런하고, 축제에 대한 열정이 정말 대단하다.

본격적인 퍼레이드는 오후 2시에 시작된다. 웅장한 밴드와 카니발 복장의 휘황 찬란한 사람들이 한 데 어울려 거리를 활보한다. 이로 인해 새벽 1시까지 온 동네가 시끌벅적하다.

2월 21일, 화요일은 어린이를 위한 날. 오후 2시 30분부터 어린이 퍼레이드가 펼쳐진다. 장난끼 가득한 어린이들을 위한 잔치. 아이들의 꺄르륵대는 웃음 소리가 구시가에 울려 퍼진다.


저녁 7시 30분이 되면 루체른 카니발은 대규모 퍼레이드와 음악제로 그 화려한 막을 내린다.

제공: 루체른 관광청: http://www.luzern.com
루체른 카니발: www.lfk.ch

마무트코리아, 창립 150주년 기념 이벤트

프로골퍼와 함께하는 괌 온워드 프로암 골프대회

고창군,‘어르신 버스탑승 안내도우미’ 화제

이스타항공, 신입 객실승무원 공채
관광公강원권협력단, 철원 DMZ관광 활성화 협약

눈의 고장 북해도서 설원 질주~ 짜릿!

“엄마 아빠, 자라섬 씽씽 겨울 축제장가요!”

(참 좋은 관광정보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