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6 16:03 (화)
“역사문화권정비법에 후백제 역사문화 포함시켜야”
상태바
“역사문화권정비법에 후백제 역사문화 포함시켜야”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2.02.04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백제문화권지방정부협의회, 여당에 ‘후백제 역사 포함 역사문화권정비법 개정’ 촉구
지난 1월 18일 국회에서 열렸던 '역사문화권 지정을 위한 후백제 국회토론회 후 기념촬영' 모습
지난 1월 18일 국회에서 열렸던 '역사문화권 지정을 위한 후백제 국회토론회' 관련법 개정을 촉구 

전주시를 비롯한 후백제문화권 7개 시·군이 후삼국시대의 주역이었던 후백제 역사문화를 대한민국 역사로 기록하기 위해 정부 여당에 관련법 개정을 촉구했다.

후백제문화권 지방정부협의회(이하 협의회) 회장을 맡고 있는 김승수 전주시장은 4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임오경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광명시갑)에게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이하 역사문화권정비법)에 후백제 역사문화권을 포함하는 법안 개정 촉구를 위한 건의서를 전달했다. 

협의회에는 견훤왕의 출생과 관련이 깊은 상주와 문경, 후백제의 왕도 전주, 후백제 유적이 있는 완주·장수·진안, 견훤왕의 꿈이 묻힌 논산 등 7개 시·군이 참여하고 있다.

김 시장은 앞서 지난 3일에도 국회를 찾아 홍영표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인천 부평구을)과 채규영 더불어민주당 정책실장, 김영훈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수석전문위원 등 주요 당직자들을 차례로 만나 관련법 개정을 촉구하기도 했다.

김승수 전주시장

이 자리에서 김 시장은 최근 김성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전주시병)이 대표 발의한 역사문화권정비법이 국회에서 원활하게 개정되는 데 힘을 실어줄 것을 요청했다. 

더불어민주당 주요 당직자들을 만난 김 시장은 “후백제는 후삼국시대 국가 중 가장 강력한 기세로 찬란한 문화를 꽃피웠던 나라로, 후삼국시대 정치·경제적 어려움 속에서도 새로운 이념과 지표를 제시하여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고자 했다”면서 “견훤의 후백제는 포기하지 않는 불굴의 정신과 가차 없는 혁신을 상징하는 당당한 나라였지만, 과거의 역사서와 마찬가지로 그 어디에서도 후백제의 흔적은 찾아볼 수가 없다”고 설명했다.

김 시장은 이어 협의회 소속 7개 시·군의 뜻을 하나로 모아 국회에 지역 간 화합과 공동 발전을 위해 역사문화권정비법에 후백제를 포함시켜 줄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

이와 관련 지난해 6월 시행된 역사문화권정비법에는 현재 고구려·백제·신라·가야·마한·탐라 등 6개 권역과 지난해 12월 포함된 중원역사문화권과 예맥역사문화권을 포함한 8개 권역이 포함돼 있다. 

반면에 후삼국시대 국가 중 가장 강성한 국가이자 찬란한 문화를 꽃피운 후백제는 이 법안 대상 권역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에 전주시를 비롯한 후백제문화권 7개 지자체는 지난해 11월 26일 후백제의 왕도 전주에서 협의회를 발족시키는 등 역사문화권정비법에 후백제를 포함시키려는 노력을 펼쳐오고 있다. 

지난달에는 국회에서 후백제 문화권 지자체 소속 국회의원인 김성주·김종민·안호영·임이자 의원이 주최하고 후백제학회가 주관하는 역사문화권 지정을 위한 후백제 국회토론회도 열리기도 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후백제의 역사와 문화는 단순히 전주만의 역사문화가 아닌 대한민국의 가장 찬란하고 위대한 역사문화 중 하나”라며 “이제는 기존 8대 문화권에 후백제의 역사를 포함시켜 국가 차원에서 후백제의 역사문화를 올곧이 기록하고 복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