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4 21:38 (수)
거리두기 설 연휴 끝나는 2월 6일까지 3주 연장..“고향 방문 자제를”
상태바
거리두기 설 연휴 끝나는 2월 6일까지 3주 연장..“고향 방문 자제를”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2.01.14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적모임 4인→6인까지로 완화, 그 외는 현행대로 유지

오는 16일까지 예정된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가 설 연휴(1월 29~2월 2일)가 끝나는 2월 6일까지 3주간 연장된다.

오미크론 확산 가속화와 설 연휴 이동량 증가가 결합될 경우 폭발적인 유행 확산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오랜 기간 지속된 방역강화 조치로 인한 고통을 감안해 사적모임 인원 제한만 4인에서 6인까지로 완화된다.

정부는 오늘(14일) 이같은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방안 및 설 특별방역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연장 조치에 대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오미크론의 빠른 확산세에 1월말~2월중 우세종화가 예상되고 있는 데다 이동이 많아지는 설 연휴 이후 유행 재급증 위험성이 있어 안심할 수 없다고 판단, 현행 거리두기를 3주간 연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특히 해외의 경우 확진자 수가 일본은 8일간 18배, 필리핀은 13일간 90배까지 폭증한 것을 감안, 오미크론에 의한 유행 규모 폭증이 일어나지 않도록 거리두기 조정 속도를 조절할 방침이다. 이에 앞으로 2~3주 간격으로 3차례에 거쳐서 거리두기를 조정하되, 방역상황을 고려하여 오미크론이 본격화 될 경우 고강도 조치를 즉시 시행할 계획이다.

다만 지난 4주간 고강도 거리두기 조치로 인한 피로감을 감안, 사적모임은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기존 4인에서 6인까지로 완화된다.

그 외 밤 9시 또는 10시 다중이용시설 운영시간 제한, 행사·집회 기준, 종교시설 등 모든 사항은 현행 그대로 유지된다.

14일 경부고속도 천안휴게소에서 휴게소 이용객이 출입체크를 하고 있는 모습
14일 경부고속도 천안휴게소에서 휴게소 이용객이 출입체크를 하고 있는 모습

설 연휴 고향 방문 및 여행 자제를

설 연휴가 코로나 확산 기폭제가 될 수 있는 만큼 정부는 ‘설 특별방역대책’을 오는 20일부터 2월 2일까지 2주간 시행하고, 고향 방문 및 여행 자제를 당부했다.

특히 고령의 부모님이 미접종 또는 3차 접종 전인 경우 방문 자제를, 미접종자를 포함하는 친지·지인 등 모임도 자제할 것을 권고한다.

불가피하게 고향을 방문하는 경우, 출발 전 최소 2주 전에 백신접종 완료 또는 3차 접종,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이상 증상이 있는 경우 방문을 취소·연기하며, 다중이용시설의 출입을 자제하는 등 핵심 방역수칙을 준수하여야 한다.

이동 시에는 가급적 개인차량을 이용하고, 휴게소 체류 시간은 최소화하며, 밀집 장소 출입을 자제하여야 한다.

고향에서는 제례 참석인원을 최소화하고 짧게 머무르며 어르신을 만날 때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한다.

귀가 후에는 건강상태를 관찰하며, 일상 복귀 전에는 적극적으로 진단검사를 받을 것을 권했다.

철도 승차권 창측 좌석만, 연안여객선 승선인원 50% 제한

철도 승차권은 창측 좌석만 판매하고, 철도역에서는 탑승 전 발열체크를 실시하고, 승·하차객의 동선을 분리하는 한편, 승차권 예매는 100% 비대면으로 진행된다.

고속도로 통행료는 정상 징수하며, 고속도로는 혼잡을 방지하기 위해 교통량 분산을 추진한다. 또 설 연휴 기간 고속도로 휴게소의 실내 취식은 금지되고, 혼잡안내 시스템 등을 통해 이용자의 밀집을 방지해야 한다.

연안여객선은 승선 인원의 50%로 제한된다.

성묘·봉안시설은 오는 21일부터 2월 6일까지 17일까지 제례실이 폐쇄되고 실내 봉안시설 및 유가족 휴게실은 사전예약제로 운영된다.

요양병원·시설은 설 연휴기간(1.24.∼2.6, 2주간)에는 접촉면회가 금지되고 사전예약제로 운영된다. 다만 임종 등과 같이 긴박한 경우에는 기관 운영자 판단하에 접촉 면회가 허용된다.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 김부겸 국무총리는 “방역 완화조치만을 기다리며 한 달간 힘겹게 버텨주고 계신 소상공인·자영업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안타깝고 죄송스런 마음”이라며 “그러나 희망의 봄을 기약하면서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다시 한번 방역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국무조정실
김부겸 국무총리가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국무조정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