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9:09 (금)
청송군, 위드코로나시대 맞춰 ‘힐링 관광 도시’로!
상태바
청송군, 위드코로나시대 맞춰 ‘힐링 관광 도시’로!
  • 이철진 기자
  • 승인 2021.11.19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플랫폼 활용 세대별 맞춤 마케팅 추진
산소카페 청송정원
산소카페 청송정원

청송군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위드코로나 시대 소규모로 한적한 곳에서 힐링과 여유를 즐기려는 변화된 관광 트렌드에 맞춰 힐링관광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맞춤형 관광정책을 추진한다.

이러한 정책에 맞춰 힐링과 여유를 즐길 수 있는 관광명소도 다양화 한다.

이 일환으로 청송군 파천면 신기리 일대에 4만 2천평 규모 국내 최대의 백일홍단지로 조성한 ‘산소카페 청송정원’은 올해 시범 개장하여 백일홍이라는 계절적 한정성에도 불구하고, 평일 평균 약 1천명, 주말 평균 약 5천명에 달하는 관람객이 방문해, 9월1일~10월 24일 2달 남짓한 운영기간 동안 총 10만 여 명이 다녀가는 등 새로운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했다.

산소카페 청송정원
산소카페 청송정원

 

이같은 성과는 공중파 예능방송 ‘1박2일 시즌4’를 비롯한 다양한 TV프로그램을 통한 노출, 인플루언서 개인채널 홍보, 파워블로거 포스팅, 유튜브 채널 업로딩, 인스타그램 SNS계정 활용 등 공격적인 바이럴 마케팅을 펼친 결과로 다.

또한  모바일 관광플랫폼 통한 세대별 맞춤 마케팅도 추진할 방침이다.

(재)경북테크노파크에서 주관한 ‘경북관광 빅데이터 분석사업’용역결과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과 2020년 청송군 지역의 연령대별 방문객은 장년층 > 중년층 > 청년층 순으로 방문객 점유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산소카페 청송정원
산소카페 청송정원

또한 전년 대비 방문객 증감률은 청년층 –8.9%, 중년층 +4.7%, 장년층 +5.1%로 코로나19의 영향은 세대별 다르게 작용한 점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주목할 것은 매출액의 면에서는 청년층에 비해 중장년층에서 전년대비 급감한 것을 본다면, 소비의 항상성을 지닌 청년층에 대한 관광마케팅을 중점적으로 다룰 필요가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청송군은 전국적으로 유명한 기존의 대표 관광명소인 주왕산국립공원의 계절적 이미지를 부각하는 홍보를 통해 중·장년층의 발길을 사로잡음과 동시에 새로운 관광트렌드의 리더로 떠오르는 청년층인 MZ세대를 타깃으로 모바일 관광플랫폼을 통한 핫플레이스를 만들어 청송관광 활성화를 이끌 계획이다.

그 일환으로 단계적 일상회복에 발맞춰 젊은 층의 감성을 자극하는 분위기 맛집과 청송의 관광명소 등 여행콘텐츠를 계절별 대표 관광자원으로 구성하여 SNS 또는 다양한 모바일플랫폼 매체를 통해 홍보 마케팅을 적극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코로나로 인해 어려운 시기지만 단계적 일상회복과 더불어 안전한 관광지를 추구하는 변화된 관광트렌드에 맞추어 관광산업을 이끌어 나갈 계획”이라며 “산소카페 청송군이라는 청정 자연의 이미지를 적극 활용한 청송형 관광모델을 구축해 위드코로나 시대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산소카페 청송정원
산소카페 청송정원

<사진/청송군>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