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19 11:47 (화)
달성에서 고택의 고즈넉한 운치에 반하다!
상태바
달성에서 고택의 고즈넉한 운치에 반하다!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1.09.08 17:00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달성에서 고즈넉한 운치를 즐기고 싶다면 세계문화유산 ‘도동서원’이나 하목정, 남평문씨 본리세거지 등이 제격이다. 한옥과 흙담, 예쁜 꽃이 어우러져 화보처럼 멋스러운 사진을 찍기 좋다. 다만, 코로나 거리두기 상황에 따라 고택, 한옥마을은 문을 닫을 수 있어 방문 전에 꼭 개방 여부를 확인해둬야 한다.

도동서원
은행나무가 노랗게 물든 도동서원의 가을

한 폭의 그림 같은 ‘도동서원’ 

세계문화유산 도동서원은 조선 시대 유학자인 한훤당 김굉필(寒喧堂 金宏弼)을 기리는 서원으로, 소수서원·병산서원·도산서원·옥산서원과 함께 우리나라 5대 서원 중 하나로 꼽히는 곳이다. 고종 때 대원군의 서원 철폐령에도 보존된 전국의 47개 서원 중 한 곳이기도 하다.

‘도동’이라는 이름은 퇴계 이황이 김굉필을 두고 ‘공자의 도가 동쪽으로 왔다’고 극찬한 데서 붙여졌다고한다.

도동서원에 닿으면 입구에서 400년 된 은행나무가 여행자를 반긴다. 도동서원은 나지막한 토담 길과 고택, 서원 앞으로 유유히 흐르는 낙동강이 한데 어우러져 그림 같은 풍경을 자아낸다.

특히 여름에는 붉은 배롱나무 꽃이 피어 서원의 멋을 배가시킨다. 배롱나무는 보통 7월에 피어나 10월까지 약 100일간 피어 있어, 이 시기 감성 가득 사진을 찍기에 더없이 좋다. 

도동서원
은행나무가 노랗게 물든 도동서원의 가을

한옥과 배롱나무 꽃 멋스러운 ‘하목정’ 

하목정은 조선 임진왜란 때 의병장이었던 낙포 이종문(1566~1638)이 1604년(선조 37년)에 지은 ‘정(丁)’ 자형 별당 건물로, 한옥의 멋스러움을 즐기기 좋은 곳이다. 

날렵한 지붕을 위해 처마 모서리를 뾰족하게 하던 조선시대 건축방식과 달리 하목정은 초가지붕처럼 처마를 둥글게 만든 것이 특징이다. 

또 이곳은 인조가 왕위에 오르기 전 머문 적이 있어 ‘하목정’이라는 이름을 직접 써주었다고 한다.

하목정은 이러한 역사적, 건축적, 학술적 가치를 인정받아 ‘보물제2053호’로 지정됐다. 특히 여름이면 오랜 세월이 묻어나는 목조 고택과 기와, 흙 담을 붉은 배롱나무꽃이 장식해, 그림 같이 근사한 풍경을 연출한다.

도동서원
도동서원

한옥마을 남평문씨본리세거지 

본리리 인흥마을 옛 인흥사 절터에 들어선 한옥마을 ‘남평문씨본리세거지’는 목화씨를 처음 들여왔던 문익점 선생의 18대 손인 문경호가 19세기 터를 잡고 초가를 지은 곳으로, 마을에선 문익점 선생이 붓을 들고 앉아있는 동상을 만날 수 있다. 

남평문씨본리세거지
남평문씨본리세거지

드라마 ‘달의 연인-보보경심 려’ 촬영지였던 이곳은 고즈넉한 고택들과 흙담, 기와 등이 어우러진 풍광이 시선을 사로잡는데, 마을을 한 바퀴 가볍게 돌아보며 한옥마을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다.

여름이면 흙담 위 분홍빛 능소화와 하얀 접시꽃, 붉은 배롱나무꽃이 피어 토담 길 곳곳이 예쁜 감성 사진 찍기 좋은 포토존이 된다. 이 한옥마을 전체가 대구 민속문화재 제3호로 지정돼 있다.

여행 TIP - 가성비 높게 알차게 달성여행 

* 달성군 시티투어 ‘참꽃투어’ 

송해공원-마비정 벽화마을-사문진주막촌-도동서원 등 달성군의 주요 관광지를 한 번에 돌아보는 가성비 높은 여행을 즐기고 싶다면 시티투어 ‘참꽃투어’를 이용하자. 참꽃투는 5~9월 주말(토·일) 사전예약제로 운행된다.
•가격 : 성인 5천원, 중고생·경로·국가유공자 4천원

* 스탬프투어 ‘참꽃랠리’

달성군 대표 관광명소 14곳을 돌아보는 스탬프투어도 있다. 관광지에 비치된 책자를 이용하면되며, 스탬프를 받으면 사문진 유람선 탑승권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시원 짜릿하게 달성을 즐기다! ‘낙동강 레포츠밸리’ 

아름다운 자연을 보는데 그치지 않고 보다 짜릿 시원하게 온몸으로 여행 재미를 만끽하고 싶다면 구지면 오설리 일원에 있는 ‘낙동강 레포츠밸리’로 가보자. 이곳에선 윈드서핑·바나나보트, 모터보트·제트스키 등 수상레포츠를 만끽할 수 있다.

마비정 벽화마을
마비정 벽화마을

 

<사진/달성군>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1-09-09 09:50:40
말하는 예수님 이전의 구약성서 시대에 해당.하느님(天).神明,조상신 숭배가 유교의 큰뿌리.유교는 국교로,주변부 사상으로는 도가,음양가 묵가사상등 형성.법가는 이와 다른 현실적인 사상.국가의 통치에 필요한 방법(진나라때 강성하고,유교나 도교와 달리,한나라때 율령이 반포되어 동아시아에 유교와 별도성격으로 국가통치에 활용됨).
@ Royal성균관대(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교육기관 성균관승계,한국 最古.最高대).Royal서강대(세계사반영,교황윤허,성대다음예우)는 일류,명문.주권,자격,학벌없이 대중언론항거해온 패전국奴隸.賤民불교Monkey서울대.주권,자격,학벌없는 서울대.추종세력 지속청산!
http://blog.daum.net/macmaca
http://blog.daum.net/macmaca/2967

윤진한 2021-09-09 09:46:44
본관을 의무등록하는 행정법.관습법상 유교국임은 변치않으며 5,000만이 유교도임.@인도에서 불교도는,불가촉賤民.조계종승려賤民한국과비슷.강점기 하느님에 덤비며(창조신내리까는 부처처럼)유교부정,불교Monkey일본.하느님보다높다는 성씨없는 일본점쇠賤民.후발천황(점쇠가 돌쇠賤民.불교Monkey서울대 전신 경성제대설립)옹립.한국은 세계종교유교국.수천년 유교,하느님,조상신,공자 숭배.해방후 조선성명복구령 전국민이 행정법.관습법상 유교국복귀. 동아시아(중국,한국,베트남,몽고) 세계종교국중 하나인 한국이 불교Monkey 일본의 강점기를 겪으며 대중언론등에서 유교가 많이 왜곡되고 있음.
http://blog.daum.net/macmaca/3131
@동아시아는 수천년 유교사회입니다. 공자님 이전의 始原유교는 기독교에서 말

윤진한 2021-09-09 09:45:04
항복후, 현재는 5,000만 유교도의 여러 단체가 있는데 최고 교육기구는 성균관대이며,문중별 종친회가 있고, 성균관도 석전대제로 유교의 부분집합중 하나임.@일제강점기 강제포교된 일본 신도(불교), 불교, 기독교는 주권없음. 강점기에 피어난 신흥종교인 원불교등도 주권없음.

주권없는 패전국잔재 奴隸.賤民이자, 하느님.창조신을 부정하는 Chimpanzee계열 불교일본서울대Monkey와 추종세력들이 학교교육 세계사의 동아시아 세계종교 유교,윤리의 종교교육 유교, 국사등과 달리, 일본강점기때 일본이 유교를 종교아닌 사회규범으로 했으니까, 유교가 종교아니라고 최근 다시 왜곡하는데,이는 일제잔재 대중언론에 포진하여 루머수준으로 유교에 도전하는것임.한국은 미군정때,조선성명복구령으로 전국민이 조선국교 유교의 한문성명.본

윤진한 2021-09-09 09:40:29
인구대국.부처,일본,서울대(주권없음)는 패전국,UN적국계열로 하느님.창조신에 덤벼야되는 침팬치.부처Monkey계열.@동아시아 세계종교인 유교나, 서유럽의 세계종교인 가톨릭의 하느님은 인간을 창조하신 절대적 초월자이십니다.

@ 공자님의 시호. 하늘이 보내신 성자이신 성인 임금 공자님은 황제 칭호인 문선제(文宣帝).대성지성문선왕(大成至圣文宣王)의 오랜 전통으로 호칭되어 오고 있습니다.聖人에 이르신 스승(至聖先師). 은나라 왕족의 후손이신 공자님. 참고로 하면, 공자님 아버지 시호는 계성왕(啓聖王)이시고 공자님 어머니 시호는 계성왕 부인(啓聖王夫人)이십니다.

http://blog.daum.net/macmaca/3127

@한국 유교 최고 제사장은 고종황제 후손인 황사손(이 원)임. 불교 Monkey 일본 항

윤진한 2021-09-09 09:38:57
중국의 문화대혁명후,모택도 주석도 비판받았습니다. 이후 다시 전통적인 유교의 다른 부분을 토대로, 공자님의 위상을 회복하고 있습니다. 공자학원을 간판으로 내세우니 지켜보아야 합니다. 미국.유럽의 공자학원 배척, 중세 이슬람에 대한 십자군전쟁, 신구교도 갈등, 유태인박해, 인도의 불교신자 천민계급, 이슬람의 타종교 배척, 일본의 기독교배척등을 보면, 이 문제는 인류공통으로 십게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같습니다.

UN은 중국,프랑스,러시아,영국,미국의 안보리 5대 상임이사국의 만장일치제도와 회원국의 다수결로 움직이는 다자주의 외교무대.

한국의최근풍요는 중국수입덕.황하문명,유교발생,세계최초의대학 태학.국자감,세계4대발명품(종이,화약,나침판,인쇄술)의 전통문명.춘절,청명절,단오절,중추절의 명절긴 유교,공자 나라.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