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1-06-20 09:16 (일)
차찬탱·완탕면·차슈..홍콩여행 추억 ‘맛’으로 음미해볼까!
상태바
차찬탱·완탕면·차슈..홍콩여행 추억 ‘맛’으로 음미해볼까!
  • 조성란 기자
  • 승인 2021.06.08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탕면 @ Good Hope Noodle
완탕면 @ Good Hope Noodle

여행을 한층 풍성하게 하는 것 중 하나는 ‘미식여행’이다. 여행하면서 맛있게 먹었던 기억은 여행의 풍미를 더해주고, 추억을 깊게 해준다.

코로나로 해외여행이 막힌 지금, 그 나라 그 지역의 맛을 보러 당장 떠날 수 없다는 것은 여행 갈증을 높이다.

특히 여행 아쉬움이 큰 곳 중 한 곳을 꼽자면 ‘홍콩’이다. 깜짝 도깨비 여행을 즐길 만큼 빈번하게 부담 없이 떠났던 미식도시로, 풍부한 식재료를 활용한 동서양문화가 어우러진 독특한 요리기법이 여행자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곳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밖에서 사 먹는 식사 문화를 기반으로 홍콩은 인구 비율 대비 가장 많은 음식점을 가지고 있는 도시인 홍콩엔 전세계 미식과 스타 셰프들이 모여들어 홍콩의 식탁을 한층 풍성하게 가성비 높게 즐길 수 있다.  

그 덕에 3월 발표된, ‘2021 아시아 50대 베스트 레스토랑’에 홍콩은 ▲1위를 차지한 ‘더 체어맨(The Chairman)’, ▲중국 요리로 세계 최초 미슐랭 3스타에 선정된 ‘렁킹힌(Lung King Heen) 등 총 11개의 레스토랑이 미슐랭 플레이트부터 3스타까지 받아 명실상부 아시아의 미식 도시임을 입증했다.

홍콩하면 떠오르는 홍콩의 대표 맛을 소개한다. 

딤섬
딤섬

차와 식사를 함께 즐기는 홍콩 스타일의 분식집 ‘차찬탱(茶餐廳)’

차찬탱은 저렴한 가격은 기본, 동양과 서양이 공존하는 홍콩의 현대사가 고스란히 녹아있는 리얼 홍콩의 식사다. 영국의 식재료와 조리법을 광둥식으로 재해석한 독특한 메뉴들을 선보인이는데, 추천 맛집으로는 침사추이에 있는 ‘미도 카페(Mido Cafe)’다. 1950년 오픈, 빈티지한 모자이크 타일과 골동품들이 풍기는 향수 속에서 즐기는 홍콩의 맛을 특별하다.

차찬탱 @ Mido Cafe
차찬탱 @ Mido Cafe

광둥 요리의 상징 ‘딤섬(点心)’

딤섬은 ‘마음에 점을 찍듯이’라는 이름의 유래처럼 간단하게 즐기는 전채 요리이지만 다양한 크기, 재료 그리고 맛을 즐길 수 있는 200여 가지에 달하는 무궁무진한 메뉴다. 딤섬 추천 맛집은 ‘세계에서 가장 저렴한 미슐랭 스타 레스토랑’이자 가성비가 뛰어난 ‘팀호완(Tim Ho Wan)으로, 삼수이포에서 만날 수 있다.

딤섬 @ Tim Ho Wan
딤섬 @ Tim Ho Wan

영화 <화양연화> 속 장만옥의 최애 메뉴 ‘완탕면(雲吞麺)’

제 2차 세계대전 후, 중국 내전을 피해 홍콩으로 온 피난민의 애환을 담은 완탕면은 진하면서도 맑은 육수에 탱글한 새우 완탕과 꼬들꼬들한 면이 더해진 간단하면서도 든든한 식사로 제격이다. 완탕면 추천 맛집은 몽콕에 있는 ‘굿 호프 누들(Good Hope Noodle)’이다. 이 집은 대나무에 올라가 면을 반죽하는 홍콩 전통 에그 누들 제조법을 고수, 쫄깃한 면의 식감이 그대로다.

완탕면
완탕면

66만 인기 유튜버 육식맨도 반한 ‘차슈’

차슈는 간장과 설탕으로 만든 양념을 바른 후 부드럽게 구워내, 입안에서 육즙이 퍼지는 단짠의 진수. 매년 ‘홍콩 베스트 차슈 레스토랑’이 발표될 정도로 홍콩 사람들과 관광객 모두의 사랑을 받는다.

차슈 추천 맛집은 노스 포인트에 있는 ‘촙촙(Chop Chop)’. 주성치의 영화 ‘식신’에 레시피 컨설팅으로 참여한 홍콩 4대 광둥 쉐프, 다이 렁이 하는 맛집으로, 이 곳의 차슈 덮밥은 꼭 맛봐야 한다.

차슈덮밥 by chef Chef Dai Lung
차슈덮밥 by chef Chef Dai Lung

 

<사진/홍콩관광청>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