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6:54 (금)
인공지능 로봇, 미술전시‧영화‧공연 분야까지 확대 도입
상태바
인공지능 로봇, 미술전시‧영화‧공연 분야까지 확대 도입
  • 이철진 기자
  • 승인 2021.05.28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시대를 맞아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문화정보원과 함께 지난 2018년부터 박물관, 도서관, 관광 분야에서 적용하고 있는 인공지능 로봇 서비스(이하 큐아이)를 미술‧공연‧영화 분야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큐아이’는 ‘문화(Culture)’+‘큐레이팅(Curating)’+‘인공지능(Al)’의 합성어로, 인공지능(AI) 채팅로봇 서비스와 자율주행기반의 문화해설 서비스를 제공하는 로봇이다.

현재 큐아이는 국립중앙박물관(3), 국립나주박물관(1), 국립중앙도서관(1),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1), 국립제주박물관(2), 국립국악원(1), 국립아시아문화전당(1), 국립태권도박물관(1) 등 8곳에서 총 11대 운영되고 있다.

2022년부터는 국립현대미술관과 국립중앙극장, 한국영화박물관에서 ‘큐아이’가 각 기관 특성에 맞춰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국립현대미술관에서는 관람객들을 위한 쉽고 재미있는 미술 전시작품해설 서비스를, ▲ 국립중앙극장에서는 올해 새롭게 단장하는 해오름극장에서 관람객을 위한 특화된 공연 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 한국영상자료원에 있는 한국영화박물관에서는 세계적으로 우리 문화의 위상을 높이고 있는 한국영화를 다국어로 안내할 계획이다.

특히 그동안 시범 적용했던 사회적 약자를 위한 서비스를 대폭 강화한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안내 기반 해설 서비스와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 해설 및 자막안내 서비스, ▲ 관람객이 원하는 특정 지점까지 동행해 안내하는 서비스, ▲ 한국문화를 즐기고 알릴 수 있도록 외국인을 위한 영어, 중국어, 일본어 다국어 서비스 등을 내년에 설치할 예정인 큐아이에 적용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융‧복합한 ‘큐아이’를 2024년까지 다양한 문화공간에 확대 배치할 게획”이라고 밝혔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