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9:09 (금)
대구시, 달성군 '도동서원‧화원동산' 일원 관광 명소화 착수
상태바
대구시, 달성군 '도동서원‧화원동산' 일원 관광 명소화 착수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1.05.10 09:44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비 확보 '낙동가람 수변역사 누림길 조성사업' 5월 착공 내년 2월 완공
396억 원 투입 고분역사체험관, 조선5현역사체험관, 서원스테이 등 조성     
세계문화유산신 '도동서원'은 조선 시대 유학자인 한훤당 김굉필(寒喧堂 金宏弼)의 학문과 덕행을 기리고자 세운 서원이다. 이 서원은 소수서원·병산서원·도산서원·옥산서원과 함께 우리나라 5대 서원 중 하나이며, 고종 때 대원군의 서원 철폐령에도 보존된 전국의 47개 서원 가운데 하나이다.
세계문화유산신 '도동서원'은 조선 시대 유학자인 한훤당 김굉필(寒喧堂 金宏弼)의 학문과 덕행을 기리고자 세운 서원이다. 이 서원은 소수서원·병산서원·도산서원·옥산서원과 함께 우리나라 5대 서원 중 하나이며, 고종 때 대원군의 서원 철폐령에도 보존된 전국의 47개 서원 가운데 하나다.

 

대구시가 달성군 화원동산과 도동서원 일원의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관광개발에 착수한다.
‘낙동가람 수변역사 누림길 조성사업’으로 이달 착공해 내년 2월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이 사업은 달성군 도동서원과 화원유원지 일원의 다양한 역사·문화·생태자원을 관광자원으로 개발하는 것으로 화원권역인 ‘화원역사재현지구’와 도동서원을 중심으로 한 ‘도동유교역사지구’로 나누어 추진한다. 

국·공유지 11만㎡에 총사업비 396억 원을 들여 고분역사체험관, 테마공원, 조선5현역사체험관, 서원스테이 등을 만든다.                          

‘화원역사재현지구’는 가야, 신라시대의 역사자원과 더불어 귀족들이 풍류를 즐기던 장소로 ‘아름다운 꽃이 많아 화원’이란 지명을 갖게 됐다.

시는 화원권역의 경관자원을 바탕으로 고분역사체험실, 보부상체험실 등 스토리가 있는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역사문화체험관, 전통음악 연주회 등 상설공연을 위한 공연장, 수변경관과 계절별 꽃을 배경으로 한 휴양공간의 상화대공원, 고분공원 등을 만들어 창의적 역사문화 예술 공간으로 탈바꿈시킬 계획이다.

‘도동유교역사지구’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도동서원 일원의 다양한 유교 문화자원을 소재로 조선시대 5현(김굉필, 정여창, 조광조, 이언적, 이황)을 통해 유교문화를 체험하는 조선5현 역사체험관, 한옥체험과 더불어 전통혼례나 풍류공연 등 전통예절과 문화체험을 위한 서원스테이 및 서원문화체험관 등을 조성해 관광산업을 활성화할 예정이다.

시는 실시설계를 완료한 데 이어 지난 4월 문화체육관광부 및 기획재정부와 총사업비 협의가 완료됨에 따라 이달 본격 조성 공사에 착수해 내년 2월경 완공할 예정이다.

박희준 대구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당 사업은 기존 생태환경의 보존·개발과 더불어 시민들이 역사문화(가야·신라·유교)를 몸소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마련해 지역을 대표하는 관광명소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1-05-10 14:32:32
http://blog.daum.net/macmaca/3131

@ Royal성균관대(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교육기관 성균관승계,한국 最古.最高대).Royal서강대(세계사반영,교황윤허,성대다음예우)는 일류,명문.주권,자격,학벌없이 대중언론항거해온 패전국奴隸.賤民불교Monkey서울대.주권,자격,학벌없는 서울대.추종세력 지속청산!

http://blog.daum.net/macmaca/733

http://blog.daum.net/macmaca/2967

윤진한 2021-05-10 14:30:55
포진하여 루머수준으로 유교에 도전하는것임.한국은 미군정때,조선성명복구령으로 전국민이 조선국교 유교의 한문성명.본관을 의무등록하는 행정법.관습법상 유교국임은 변치않으며 5,000만이 유교도임.

@인도에서 불교도는,불가촉賤民.조계종승려賤民한국과비슷.강점기 하느님에 덤비며(창조신내리까는 부처처럼)유교부정,불교Monkey일본.하느님보다높다는 성씨없는 일본점쇠賤民.후발천황(점쇠가 돌쇠賤民.불교Monkey서울대 전신 경성제대설립)옹립.한국은 세계종교유교국.수천년 유교,하느님,조상신,공자 숭배.해방후 조선성명복구령 전국민이 행정법.관습법상 유교국복귀. 동아시아(중국,한국,베트남,몽고) 세계종교국중 하나인 한국이 불교Monkey 일본의 강점기를 겪으며 대중언론등에서 유교가 많이 왜곡되고 있음.

윤진한 2021-05-10 14:29:20
유교,가야,신라 @한국 유교 최고 제사장은 고종황제 후손인 황사손(이 원)임. 불교 Monkey 일본 항복후, 현재는 5,000만 유교도의 여러 단체가 있는데 최고 교육기구는 성균관대이며,문중별 종친회가 있고, 성균관도 석전제사로 유교의 부분집합중 하나임.
@일제강점기 강제포교된 일본 신도(불교), 불교, 기독교는 주권없음. 강점기에 피어난 신흥종교인 원불교등도 주권없음.

주권없는 패전국잔재 奴隸.賤民이자, 하느님.창조신을 부정하는 Chimpanzee계열 불교일본서울대Monkey와 추종세력들이 학교교육 세계사의 동아시아 세계종교 유교,윤리의 종교교육 유교, 국사등과 달리, 일본강점기때 일본이 유교를 종교아닌 사회규범으로 했으니까, 유교가 종교아니라고 최근 다시 왜곡하는데,이는 일제잔재 대중언론에 포진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