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5:31 (금)
고양·제천·통영·고창 등 지역관광추진조직 12곳 선정
상태바
고양·제천·통영·고창 등 지역관광추진조직 12곳 선정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1.04.05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곳당 2억 5천만 원 지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지역관광추진조직’ 12곳을 최종 선정하고, 1곳당 2억 5천만 원을 지원한다.

이번에 선정된 12개 곳은 ▲경기 고양시 (사)고양시관광컨벤션협의회 ▲경남 남해군 (재)남해군관광문화재단 ▲경남 통영시 (재)통영한산대첩문화재단 ▲경북 경주시 (재)경주화백컨벤션뷰로 ▲전남 광양시 (사)광양시관광협의회▲전남 강진군 (재)강진군문화관광재단 ▲전북 고창군 (재)고창문화관광재단 ▲ 충남 보령시 (재)보령축제관광재단 ▲충남 홍성군 ㈜행복한여행나눔 ▲충북 단양군 (사)단양군관광협의회 ▲충북 영동군(재)영동축제관광재단 ▲ 충북 제천시 (사)제천시관광협의회 등이다.

이즐 ‘지역관광추진조직’은 기초자치단체 단위에서 관광 기획 역량을 갖춘 법인으로, 지역주민, 업계, 학계 등 다양한 구성원들로 이루어진 협력 연계망을 구성해 지역의 관광 현안을 해결하고 관광 발전 방안을 마련하게 된다.

이번에 선정된 12곳의 ‘지역관광추진조직’들은 관광공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국비 1억 5천만 원, 지방비 1억 원 등 총 2억 5천만 원을 지원받는다. 또 관광공사는 이들을 육성하기 위해 기획사업 개발, 상담(컨설팅), 홍보마케팅 등 체계적 지원을 이어나간다.

1박2일 푸소체험 시티투어 /사진-강진군
1박2일 푸소체험 시티투어 /사진-강진군

코로나19 확산 방지 사업 수행 필수

특히 이번에 선정된 12곳은 필수적으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업을 수행한다. 대표적으로 ▲(재)남해군관광문화재단은 지역 관광 사업체를 위한 안심여행 지침을 수립하고 남해군 특산물 등을 활용한 비대면 여행 콘텐츠를 마련한다. ▲(재)통영한산대첩문화재단은 숙박·외식업소에 대한 방역 교육을 실시하고 안심 업소를 지정한다. ▲ (사)광양시관광협의회는 방역 관리 요원을 통해 관광지 수용태세를 점검하고 개선할 계획이다.

지역 대표 관광자원 발굴, 새로운 여행 상품 마련

또한 지역의 대표적인 관광자원을 발굴해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관광상품도 마련한다.

가령 ▲ (사)고양시관광컨벤션협회는 고양시의 주요 문화자산인 꽃, 고양이 캐릭터 등을 소재로 관광상품을 기획하고 특색있는 관광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재)영동축제관광재단은 영동의 특산품 중 하나인 포도주를 소재로 양조장 체험, 영동 포도주 관광주간, 영동 한 달 살기 등을 진행한다.

▲(재)강진군문화관광재단은 강진 출신 대표 시인을 소재로 한 시극을 운영하고, 푸소(FUSO, Feeling-Up Stress-Off)라고 하는 농촌체험 상품을 제공한다.

▲ (재)보령축제관광재단은 갯벌 체험 등의 관광자원과 음식·숙박을 연계한 ‘보령치유여행(힐링투어)’을 마련하고 재방문 시 혜택을 강화한 여행복리제를 운영한다.

▲(사)단양군관광협의회는 단양의 대표 관광자원을 하나로 묶은 단양 오고(5GO) 임무여행(미션투어)을 운영해 체류형 관광을 유도한다.

지역관광 경쟁력 및 편의성 제고 사업 추진

지역관광 경쟁력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사업도 추진된다.

▲(재)경주화백컨벤션뷰로는 지역 관광업체들의 역량 증진과 자생력 확보를 위해 경주마이스(MICE)관광육성센터를 구축해 경영상담(컨설팅), 창업·취업 등을 지원한다.

▲(주)행복한여행나눔은 홍성에 방문한 관광객이 쉽게 여행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지역관광해설사를 육성하고 민간관광안내소를 확대한다.

▲(재)고창문화관광재단은 관광지뿐만 아닌 여러 업체가 포함된 관광 할인권을 마련해 관광객의 선택권을 확대하고 고창군 내 업체들에 대한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지역관광추진조직이 자생력을 갖추고 지역의 핵심 관광 콘텐츠를 직접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며, “앞으로 더욱 참신하고 매력적인 지역별 관광지를 많이 만나볼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