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20:38 (목)
대한항공 송현동 부지 갈등 10개월만에 일단락..자금 유동성 숨통
상태바
대한항공 송현동 부지 갈등 10개월만에 일단락..자금 유동성 숨통
  • 정하성 기자
  • 승인 2021.04.01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항공-서울시-LH, ‘송현동 부지’ 권익위 조정서 체결

대한항공이 지난해 6월 권익위에 송현동 부지에 대한 고충 민원을 신청한지 약 10개월만에 송현동 부지를 둘러싼 갈등이 일단락됨에 따라 코로나19로 인한 경영위기 극복을 위한 자금 유동성을 확보하게 됐다.

대한항공은 최근 3.3조원 규모의 유상증자에 성공한 데 이어 이번 조정 체결로 코로나19 위기 극복,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자금 마련, 재무구조 개선 등에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한항공에 따르면,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권익위) 주재 하에 대한항공-서울시-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 간 송현동 부지 매각을 위한 조정서가 서면 합의 형식으로 지난 3월 31일체결됐다고 밝혔다.

조정서에 구체적으로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대한항공-서울시-LH는 서울시 시의회 의결 등 행정 절차에 소요되는 시간을 감안해 오는 8월 말까지는 매매계약 및 교환계약서가 체결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연내 모든 절차를 마무리해 매각대금이 지급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조정서 체결에 따라 LH는 대한항공으로부터 송현동 부지를 매수하고, 이를 서울시가 보유한 시유지 중 하나와 교환하는 절차를 거친다.

이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하기 위해 유휴자산 매각이 시급한 대한항공의 입장 ▲송현동 부지에 공원을 조성해 시민에게 돌려주겠다는 서울시의 입장 ▲주택공급 확대를 위해 서울 시내에 택지를 확보해야 하는 LH의 입장 모두가 조율된 결과다.

송현동 부지 매매대금 결정을 위한 절차도 조정서에 명기됐다. 공정한 가격평가를 위해 4개 법인의 감정평가를 거쳐 감정평가사협회의 심사를 받고, 이를 산술평가해 가격을 결정하도록 합의했다.

이미 사회적 이목이 집중되고 분쟁 소지가 다분한 사례에서 4개 이상 법인을 선정해 감정평가가 진행된 선례도 있다. 이에 따라 송현동 부지의 경우에도 4개 법인의 평가를 거치는 만큼 공정하고 적정한 평가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송현동 부지 문제가 불거진 것은 2020년 초 서울시가 공원화 계획을 발표하면서부터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로 인한 시급했던 유동성 확보 및 채권은행과의 자금지원 약정에 따른 자구노력의 일환으로 송현동 부지를 민간 매각하고자 했다. 하지만 서울시의 갑작스러운 공원화 발표로 민간 매각의 길이 막혔고, 이에 대한항공은 2020년 6월 권익위에 고충민원을 신청한 바 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