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20:38 (목)
하동군, '알프스하동 프로젝트' 시행사 교체 계속 추진 
상태바
하동군, '알프스하동 프로젝트' 시행사 교체 계속 추진 
  • 이철진 기자
  • 승인 2021.03.23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가선 열차
무가선 열차.사진=하동군

경남 하동군의 100년 미래 먹거리 핵심사업인 ‘알프스하동 프로젝트’ 사업의 시행사를 변경해 계속 추진하기로 했다.

하동군은 사업시행자인 ㈜삼호(현 대림건설)가 알프스하동 프로젝트 추진 양해각서 효력 만기를 한 달가량 앞두고 효력 만기 종료 통보를 해 옴에 따라 새로운 사업시행자를 선정, 계속 추진키로 했다고 23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대림건설은 2019년 4월 15일 알프스하동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 이후 지리산산악열차반대대책위원회의 본사 및 그룹 집회 등으로 기업 이미지 훼손에 대한 부담과 환경민원 등이 해결되지 않아 내달 14일 효력 만기에 앞서 지난 19일 만기 종료를 군에 알려왔다.

이에 군은 새로운 사업시행자를 공모·선정해 사업을 계속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이 사업은 2020년 6월 기획재정부가 우리나라 산림관광의 전략적 활성화 차원에서 규제 완화를 통한 친환경 신모델 개발 대상지로 선정함에 따라 산지관리법·국유림법 등 관련법에 따라 친환경 모델로 추진키로 했다.

  군은 이를 위해 궤도사업 인허가 절차에 따라 △군 관리계획 결정 및 지형도면 고시 △사업자 공모 및 지정 △실시설계 및 실시계획 인가 △궤도사업 허가 △사업 시행 순으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알프스하동 프로젝트
알프스하동 프로젝트 계획안

당초 계획에 따라 올해 말까지 군 관리계획 결정 및 지형고시를 추진하고,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에 따라 내년 9월까지 사업시행자 지정해 2023년 6월 착공한다는 방침이다.

알프스하동 프로젝트는 공공 150억 원·민자 1500억 원 등 165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화개·악양·청암면 일원에 무가선 열차 12㎞, 모노레일 2.2㎞, 케이블카 3.6㎞를 설치하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

여기에 민박 고급화·빈집 리모델링 등을 통한 고품격 숙박환경 조성, 관광객 편의증진 서비스, 산악레포츠·반달곰 보호·AR생태체험관 등 생태체험·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의 사업도 병행한다.

특히 군은 산림관광의 이용 및 활용 잠재력을 지닌 구역을 선별해 지속 가능하고 자연친화적인 시설을 도입키로 했다.

이와 함께 단순한 관광시설이 아닌 자연보호의 중요성을 홍보하면서 탐방객에게 도움을 주는 복합적이고 다양한 산림휴양관광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할 방침이다.

군은 알프스하동 프로젝트 사업이 하동의 대표 관광지인 화개, 악양, 청암면이 산악지형의 물리적 공간 단절로 대부분 스쳐 지나가는 관광지를 체류형 관광지로 탈바꿈시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동군 관계자는 “알프스하동 프로젝트는 100년 미래 하동의 먹거리 핵심사업인 만큼 현 사업시행자의 효력 만기 통보와 무관하게 현행법에 따라 자연생태계를 최대한 보전하면서 지속 가능한 산림휴양관광 모델로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