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20:38 (목)
가상 3차원 메타버스 서울에서 ‘MICE 팀빌딩’ 체험해요!
상태바
가상 3차원 메타버스 서울에서 ‘MICE 팀빌딩’ 체험해요!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1.03.11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관광재단, ‘버추얼 서울 플레이그라운드’ 게임 론칭..포스트 코로나 시대 MICE 시장 선도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현실과 가상을 연결하는 ‘메타버스 서울’에서 아바타로 서울의 모습을 체험하며 MICE 팀빌딩 게임을 즐기는 ‘버추얼 서울 플레이그라운드(Virtual Seoul Playground)’를 11일 론칭한다.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 초월을 뜻하는 메타(Meta)와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아바타가 존재하는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한다.

이번 게임 론칭은 코로나19러 MICE 산업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데다 국가 간 이동이 어려운 상황 속 서울에 대한 관심 유도 및 가상 체험을 통해 비대면시대 도시 마케팅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버추얼 서울 플레이 그라운드 게임 화면
버추얼 서울 플레이 그라운드 게임 화면

‘버추얼 서울 플레이그라운드’에 접속하면 조선시대 직업별 복장을 한 아바타가 반겨준다. ‘또 다른 나’로서 원하는 아바타를 선택하면 3차원 메타버스로 구현된 서울의 전경이 화면 너머로 생동감 있게 그려진다.

참가자들은 서울을 대표하는 명소 중 하나인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윷놀이 게임 한 판을 시작으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창덕궁에서는 김밥을 만들며 한국 전통문화를 체험해보고, ▲한강 세빛섬에서는 서울 퀴즈를 통해 서울빛초롱축제에서 볼법한 랜턴을 직접 꾸미면서 서울에 대해 더욱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특히 각 명소마다 특별한 게임으로 서울의 매력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다. 윷놀이 게임에선 서울의 랜드마크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플로팅 아일랜드 등이 윷말로 활용된다.

또 창덕궁 김밥 만들기에서는 가마솥 밥 짓기, 채소 썰기 등 다양한 미니게임을 통해 김밥 재료를 획득하고 팀과 함께 완성하는 과정을 체험해볼 수 있다.

버추얼 서울 플레이 그라운드 게임 화면
버추얼 서울 플레이 그라운드 게임 화면

세빛섬에서는 한강 야경을 배경으로 N서울타워, 서울식물원, 광화문 세종대왕 동상 등 다채로운 서울의 상징물을 랜턴 모양으로 고르고, 색상 및 불빛, 스티커 등을 통해 자유롭게 꾸민 후 참가자들의 소망과 바람을 담은 메시지와 함께 한강에 띄울 수 있다.

MICE 참가자는 자신만의 아바타를 통해 팀 대전 및 동시접속 지원, 실시간 채팅 등의 비대면 네트워킹 기능과 SNS 결과사진 저장·공유 기능을 바탕으로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다. 모든 게임은 팀 대항 형태로 최대 6명까지 동시접속 가능하다.

특히 국내 게임 개발사와 기술 협업을 통해 MICE 행사 맞춤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접목, 단순 게임에서 나아가 서울 MICE 업계를 위한 메타버스로 고도화한 점도 눈에 띈다.

버추얼 서울 플레이 그라운드 게임 화면
버추얼 서울 플레이 그라운드 게임 화면

서울관광재단은 ‘버추얼 서울 플레이그라운드’를 작년 하반기 개발한 가상회의 플랫폼인 ‘버추얼 서울’과 연계해 비대면 MICE 행사를 개최하는 업계 관계자들이 게이미피케이션 콘텐츠로 활용할 수 있도록 무료 배포한다.

‘버추얼 서울 플레이그라운드’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게임 홍보영상은 버추얼 서울 플랫폼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지현 서울관광재단 MICE기획팀장은 “최근 버추얼 MICE 행사가 증가하면서 가상세계 속 아바타를 통해 상호작용이 가능한 메타버스와 더불어 참가자의 몰입을 유도하는 게이미피케이션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서울 배경의 메타버스를 구축해 현실과 가상의 서울을 연결하여 실제 체험과 유사한 경험을 제공하면서도, 업계에서 게이미피케이션의 콘텐츠로 활용할 수 있는 비대면 팀빌딩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뉴노멀 MICE 리딩 도시로의 도약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