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3 16:51 (화)
태안군, 태안읍성 복원 역사문화 관광지 만들기
상태바
태안군, 태안읍성 복원 역사문화 관광지 만들기
  • 이철진 기자
  • 승인 2021.03.02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안읍성' 발굴작업 모습. 사진=태안군

충남 태안군이 ‘태안읍성’의 역사적 가치를 되찾고 역사문화 관광지로 만들기 위해 ‘복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태안읍성은 조선 태종 17년(1417년)에 축조돼 조선 초기의 읍성 축성기법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유적으로 가치가 인정돼 지난해 충남도 기념물 제195호로 지정됐다.

군은 현재까지 태안읍성 동문 성벽 주변 1500㎡의 성내와 동문을 감싸는 옹성 내부에 대한 조사를 진행, 성벽 구조와 옛 동문 터 등을 확인했다.

앞으로, 문루(성 위에 사방을 볼 수 있도록 다락처럼 지은 집) 건축양식 결정을 위해 태안읍성 하층을 더 조사할 계획이다. 아울러 동문 및 문루 출입시설과 성벽 구조의 추가 확인을 위해 충남도 문화재위원의 자문의견에 따라 ‘목애당’ 담장 안쪽까지 150㎡를 추가 발굴할 계획이다.

군은 발굴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6월까지 복원설계를 완료하고 7월부터 본격적인 복원공사를 착공한다는 방침이다.

가세로 태안군수는 “ ‘태안읍성’ 복원을 계기로, 인접해 있는 충남도 유형문화재 ‘경이정’, ‘목애당’, 그리고 올해 7월 개관(4월 준공)하는 ‘태안 동학농민혁명기념관’ 등 여러 역사 자원을 서로 연계해, 태안의 새로운 역사 관광 코스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조선왕조실록 등 옛 기록에 따르면 ‘태안읍성’은 그 둘레가 1561척(728m)이었다고 하나 일제강점기와 근현대시기에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상당 부분 훼손돼 현재는 태안읍행정복지센터 주변으로 동측 성벽 일부(144m)만 남아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