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8 15:44 (목)
“설 명절은 고양에서”... 고양시,알아두면 요긴한 설 명절 종합대책
상태바
“설 명절은 고양에서”... 고양시,알아두면 요긴한 설 명절 종합대책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1.02.05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선별진료소 운영
코로나 선별진료소 운영/사진=고양시

경기 고양시가 코로나19 상황에서 편히 명절을 보내기 위한 설 연휴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설 명절 연휴을 맞이해 수백만 명이 이동하고 가족 모임이 늘어날 것으로 보임에 따라 설 연휴가 코로나 방역에 중대 고비가 될 것”이라며, “올해는 고향보다는 고양에서 한 번만 더 멈춰시고, 편히 머물 수 있도록 시에서도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 설 연휴 민원을 해결을 위한 종합상황실 확대 운영

시는 2월들어 2주간 종합상황실을 운영 중이며, 설 연휴 기간(11~14일)  이를 코로나19·비상진료·청소환경·재난안전·교통 등 5개 분야로 확대 운영한다. 특히 재난상황실은 24시간 운영체제를 갖춘다.

종합상황실에는 300여 명의 공무원이 대기해 ▲노래방·PC방 등 고위험 시설 ▲대형마트·백화점 등 대규모 점포시설 ▲전통시장 ▲종교시설 ▲물류시설 및 택배시설 등에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또한,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고양시 민원콜센터(☎031-909-9000)를 운영하는 것은 물론 무인 민원발급기까지 운영해 시민의 민원 해결을 도울 예정이다.

◆ “고양시 내 묘지·봉안당 방문 시 ‘차량 2부제’ 지켜주세요”

고양시는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실내시설인 관내 사설 봉안당과 승화원 봉안당을 11일부터 14일까지 폐쇄한다. 

폐쇄시설은 고양시청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하다.

문을 여는 실내 장사시설은 차량 자율 2부제를 실시하고, 제례실 및 유가족 휴게실 폐쇄, 실내 음식물 섭취 전면 금지 등 코로나 확산 방지를 대책을 실시한다.

아울러 고양시 내 직영 공영주차장 47곳과 위탁주차장 6곳을 무료로 운영한다.

◆ 응급진료실, 코로나19 선별진료소 9곳 운영... 해외입국자 픽업버스 14일까지 운행

설 연휴 기간 보건소 ‘응급진료상황실’은 11일 덕양구, 12일 일산서구, 13일 일산동구 등 요일별로 나눠 진료를 받을 수 있다. 

병의원 48곳과 약국 108곳도 지정일자별로 운영한다.  정확한 내용은 시 홈페이지와 민원콜센터, 보건소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신속한 코로나19 검사를 위해 주요 거점에 선별진료소 9곳을 운영한다. 

사진=고양시

선별진료소로는 ▲덕양구보건소 ▲일산동구보건소 ▲일산서구보건소 ▲화정역 임시선별검사소 ▲가라뫼 임시선별검사소 ▲정발산역 임시선별검사소 ▲일산역 임시선별검사소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의료법인명지의료재단 명지병원이 있다.

이 외에도 자가격리자 가족이 머물 수 있는 안심숙소, 경증 확진자를 위한 생활치료센터도 정상 운영한다. 

특히 해외에서 입국하는 고양시민이 공항부터 안심숙소(선별검사 및 대기소)까지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안심 픽업버스’도 14일까지 이용  가능하다. 

노인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은 설에도 외부인 출입을 금한다. 

◆ 쓰레기 투기 엄중단속... 다중이용시설 안전사고 방지 철저

생활폐기물 및 생활·음식물쓰레기는 10일과 14일 일몰에서 일출까지 배출하면, 다음날인 11일과 15일에 집중적으로 수거한다.

도로 정체구간 쓰레기 무단투기 예방을 위해 14일까지 홍보 및 단속을 실시한다.

또한 소방·전기 등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대형할인매장 6곳에 민관 합동점검을 실시한다. 

양돈농장과 철새 도래지도 집중소독해, 아프리카돼지열병·AI·구제역 등 가축 감염병 방지에도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소상공인·취약계층 등 위한 생활위기비상금, 특별휴업지원금 지급추진

한편 고양시는 명절을 앞두고 소상공인·노동취약계층 가구에 ‘생활위기비상금’을 50만 원씩 지원한다. 오는 8일까지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 가능하다.

모든 시민에게 1인당 10만 원을 지급하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지난 1일부터 온라인 접수 및 취약계층 대상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를 실시 중이다. 3월 1일부터는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방문 신청이 가능하다. 

한편 ‘고양시 제2차 특별휴업지원금’은 5일 수정예산안이 통과되면, 홈페이지를 통해 세부지침 발표 및 신청·접수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코로나19로 피해를 겪고 있는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이번 명절에도 서로를 위하는 따뜻한 고양시를 위해 한 번 더 멈춰 달라.”고 말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