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9:09 (금)
경기도, 경기옛길 평해길 구리~양평 구간 개통
상태바
경기도, 경기옛길 평해길 구리~양평 구간 개통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1.01.03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해길 안내지도
평해길 안내지도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 경기옛길센터는 경기 옛길 중 구리에서 양평을 잇는 ‘평해길’을 지난달 29일 개통했다고 3일 밝혔다.

평해길은 관동지방인 강원도와 한양을 연결해주던 옛길로, 한강 수변과 산, 들판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한다.

도는 지난 2018년 원형 노선 조사를 시작, 대체노선을 확정하고 구간명칭과 안내체계 정비를 거쳐 12월 전체 구간 조성을 완료했다.

개통된 ‘평해길’은 총 10개 구간(구리 1개, 남양주 2개, 양평 7개), 전체 125km에 이르는 장거리 탐방로로 망우묘역을 비롯해 조말생묘, 정약용유적지, 지평향교 등 많은 문화유산이 자리 잡고 있다.

경기옛길 6대로현황지도
경기옛길 6대로현황지도

평해길에는 노선 종합안내판과 구간안내 표지판, 평해길의 문화재와 이야기를 살펴볼 수 있는 스토리보드 등을 설치했다. 특히 새롭게 디자인된 완주 스탬프함을 설치, 도보여행의 즐거움은 물론 완주에 대한 의욕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경기도는 경기 옛길 모바일 어플을 제작, 이달 중 선보일 예정이다. 경기옛길 어플은 ‘노선 따라가기, 역사문화스토리 오디오 청취, 완주인증, 마일리지 게임’ 등 다양한 기능이 제공될 예정이다. 

한편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조선시대 실학자 신경준 선생이 집필한 ‘도로고’의 6대 대로를 바탕으로 역사적 고증과 현대적 재해석을 거쳐 역사ㆍ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경기옛길을 조성 중이다. 

2013년 삼남길(과천~평택)을 시작으로 의주길(고양~파주), 영남길(성남~이천), 평해길(구리~양평)을 조성했다. 
올해는 경흥길(의정부~포천), 강화길(김포)을 순차적으로 개통할 예정이다. 자세한 정보는 경기옛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