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19 11:47 (화)
전북도, 문화예술인 숨통 틔우기...'007 프로미술젝트' 추진
상태바
전북도, 문화예술인 숨통 틔우기...'007 프로미술젝트' 추진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0.12.02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팔복예술공장활성화 프로젝트
- 팔복예술공장활성화 프로젝트

전북도가 코로나19로 곤경에 처한 문화예술 분야의 숨통 틔우기에 나섰다.

도는 문화예술계의 위기 극복을 위해 총 58억 원 규모의 ‘공공미술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문화체육관광부의 공공미술 프로젝트 '우리동네 미술' 사업 일환이다.

전북도의 공공미술 프로젝트는 시군별 4억 원 규모로 작품 설치, 공간조성 및 전시 등 지역 특색에 부합하는 미술품 제작으로 예술인들의 생계를 지원하고 주민들의 문화 향유 기회를 증진하는 데 목적이 있다.

도는 이번 ‘공공미술 프로젝트’를 ‘007 프로젝트’로 명명했다. ‘00’은 공공미술, ‘7’은 칠하다의 줄임말로 007이 지닌 프로젝트, 미션의 상징성을 사용, 전북도에 공공미술이 펼쳐짐을 함축하는 의미를 담았다.

007 프로젝트의 특징은 일자리 창출과 공공미술의 예술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사업으로, 새로운 예술의 시도는 물론 주민과 작가의 협업 등이 동시에 어우러질 예정이다.

공공미술 프로젝트’ 전북도 ‘007 프로젝트’ 포스터

사업은 시군별 4억 원의 규모로 지역미술인 37명 내외가 참여해 ▲조각, 회화 등의 작품설치형 ▲문화적 공간 조성 및 전시형 ▲거리 편의시설 조성 등 도시재생형 ▲주민참여 공동체 프로그램형 ▲사진 및 다큐멘터리 형식의 지역 기록형 ▲복합추진형 등 다양한 형태로 지역의 특색에 맞춰 진행한다.

도는 ‘007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지난 8월부터 시군의 의견을 수렴하고 시군별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자체점검 및 컨설팅을 진행, 시군별 공모절차를 거쳐 작가 팀을 선정했다.

또한 ‘건축물 미술작품 심의위원회’는 자문위원회 기능을 수행해 민간전문가와 함께 지난 10월 13일부터 29일까지 전문가 자문을 제공하고 현장점검도 실시했다.

도는 007 프로젝트를 내년 2월까지 완료하고 14개 시군의 백서도 제작할 계획이다.

윤여일 전라북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007 프로젝트를 통해 작가팀이 설치하는 작품들이 각 시군의 특색을 잘 반영해 지역 공간의 품격을 높이는 동시에 도민들의 예술 향유의 기회를 확대하고 심신을 치유하며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는 공공미술활동을 통해 지역 예술인들의 작업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한 경제적 지원 및 주민들과 소통으로 지역 특수성에 맞는 공공미술을 실현한다는 복안이다.

그동안 공공미술은 부분적으로 몇 차례 추진했으나 전국 규모로 동시에 진행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전국 공공미술은 948억 원 규모에 8,500여 명의 예술인이 참여할 예정이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