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9:09 (금)
'국립공원 체형에 맞게 골라 오른다'
상태바
'국립공원 체형에 맞게 골라 오른다'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1.11.09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공원관리공단, '탐방로 등급제' 도입

[투어코리아= 유경훈기자] "이제부터는 등산도 몸 상태에 따라 골라서 한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고령자와 장애인, 임산부 등 교통약자의 국립공원 이용을 돕고, 탐방객이 자신의 신체상황에 적합한 탐방로를 선택하도록 하는 '탐방로등급제'를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

탐방로등급제는 경사도와 거리, 노면상태, 소요시간 등을 고려하여 난이도 등급 기준을 마련함으로써 탐방객이 자신의 신체 상황에 적합한 탐방로를 선택할 수 있는 제도다. 탐방로등급제를 통해 탐방객의 탐방만족도를 높이는 한편, 안전사고를 줄일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국립공원 탐방로등급은 ‘매우 쉬움’, ‘쉬움’, ‘보통’, ‘어려움’, ‘매우 어려움’ 등 5단계로 구분된다.

‘매우 쉬움’ 등급은 아주 평탄하여 장애인이나 임산부가 이용할 수 있으며 현지여건에 따라 휠체어 이용이 가능하다. ‘매우 어려움’ 등급은 경사가 아주 심해 발목보호를 위한 중등산화 착용이 필요하며 등산경험이 많은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공단 관계자는 "이번에 마련한 등급 기준을 치악산국립공원에 시범 적용해 등급 조사를 해보았다"며 " 그 결과, 전체 탐방로 41km 중 70%가 약간의 경사도가 있는 ‘보통’ 등급이어서 웬만한 등산 경험자들이라면 안전하게 탐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공단은 연내에 시범 조사된 치악산국립공원의 탐방로등급 정보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제공하고 주요 탐방로에 안내표지판을 설치하는 등 시범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어내년부터는 연차적으로 전국 국립공원의 모든 탐방로(483개 구간 1,677㎞)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 안보체험관광지 '열쇠전망대' DMZ 철책선 걷기

▲ 항공권 특가 프로모션 봇물…알뜰 여행 떠나요~

▲ '폼나게 가을여행을 떠나다! '

▲"세계 7대 자연경관 투표하고 엑센트ㆍ모닝 받자! "

(참 좋은 관광정보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