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3 16:15 (화)
삼척시,내년 ‘삼척정월대보름제’ 온라인-비대면 개최
상태바
삼척시,내년 ‘삼척정월대보름제’ 온라인-비대면 개최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0.11.18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척 기줄다리기

내년 2월경에 개최 예정인 '2021삼척정월대보름제’가 온라인-비대면으로 개최된다.

강원도 삼척시와 삼척정월대보름제위원회는 코로나19의 확산세가 끊이지 않음에 따라 이같이 결정했다고 17일 밝혔다.

삼첫시 대표 민속축제인 삼척정월대보름제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이자 강원도 무형문화재 제2호인 ‘삼척 기줄다리기’를 중심으로 지역사회의 역량을 결집, 경축·개막행사, 문화재·민속·체험행사 등 50여 가지 프로그램을 개최해 왔다.

대보름 대기줄대리기
대보름 기줄대리기

하지만 시와 삼척정월대보름제위원회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2021년 삼척정월대보름제’를 유튜브 생중계 등 비대면 행사 계획을 수립했다.

이에 따라 개막·경축행사, 기줄다리기 대회, 읍면동 향토별미장터 등 대규모 인원이 집결하는 대면 행사는 지양할 예정이다.

시민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는 민속제례행사, 정월대보름제의 추억과 의미를 되새기는 가족소원쓰기와 달집 태우기, 세시풍속 체험은 유튜브 생중계 등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오십천로, 진주로 일대에 달등거리를, 삼척우체국 중심으로 달등터널을 조성해 정월대보름제 분위기를 연출하고 ‘달등에 소원 달기’ 행사로 시민들이 참여하는 분위기를 조성할 예정이다.

삼척시 관계자는 “삼척정월대보름제는 한해의 소망과 풍요를 기원하는 지역의 대표 민속행사”라며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사회에 위로와 희망을 전하는 화합의 축제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