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8:12 (금)
고양시-파주시, 삼송~금촌 잇는 ‘통일로선’ 철도사업 추진 업무협약
상태바
고양시-파주시, 삼송~금촌 잇는 ‘통일로선’ 철도사업 추진 업무협약
  • 정하성 기자
  • 승인 2020.11.10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 삼송~파주 금촌을 잇는 ‘통일로선’ 철도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이재준 고양시장과 최종환 파주시장이 오늘(10일) 파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상생협약식을 가졌다.

심상정, 윤후덕, 박정 국회의원과 문재호, 윤용석, 김종민, 박한기 등 고양시의회 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협약은 통일로선(삼송~금촌) 노선에 대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해 고양시와 파주시가 상호간 협력체계를 구축해 향후 효율적 사업추진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협약에 이어, 고양시는 오는 12월 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학계 전문가, 지역구 국회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정책토론회를 개최해 통일로선(삼송~금촌)의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필요성을 다시 한 번 피력할 계획이다.

고양시와 파주시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위한 상생 업무협약을 10일 체결했다.
고양시와 파주시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위한 상생 업무협약을 10일 체결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160만 인구의 고양·파주의 현 광역교통 체계는 1기 신도시인 일산을 기준으로 구축돼, 지속적인 택지개발 수요에 따라 간선도로가 포화상태가 돼가고 있다”며, “버스 외의 대중교통수단은 전무한 상황에서 이번 상생 협약을 통해 내년 국토교통부가 고시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통일로선이 반영되고 철도의 불모지였던 경기 북부의 교통지도가 크게 변화할 수 있도록 함께 의견을 조율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2019년 3월 ‘국회 통일로 포럼 발족 및 3호선 연장 국회 토론회’를 개최해 고양시와 파주시 및 지역 국회의원 공동으로 추진을 시작, 지난해 10월 국토교통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요조사에 양 지자체 공동으로 철도사업 반영을 건의 한 바 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