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20:38 (목)
단양군, 관광산업 연계 ‘웰빙 밭작물 5樂 사업’ 본격화
상태바
단양군, 관광산업 연계 ‘웰빙 밭작물 5樂 사업’ 본격화
  • 이철진 기자
  • 승인 2020.09.08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양마늘
단양 웰빙 밭작물중 하나 단양마늘

충북 단양군이 관광과 연계해 추진하는 ‘웰빙 밭작물 5樂 사업’을 본격 시작한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추진한 2021년도 ‘농촌신활력 플러스 사업’ 공모에 참여한 ‘활기찬 단양농촌과 함께하는 웰빙 밭작물 5樂 사업’이 지난 7일 최종 선정돼 국비 49억 원을 확보함으로써 필요한 사업비도 확보했다.

‘농촌 신활력 플러스 사업’은 지역 자산과 민간 조직을 활용해 특화산업 육성, 기업 유치, 일자리 창출 등 자립 성장 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지난 2018년부터 전국 공모를 시작해 현재 60곳이 추진 중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내년도 사업 추진을 위해 각 시·도 평가를 거친 전국 33개 지자체의 신청을 받아 심사를 벌여 최종 20곳을 선정했으며, 충북에선 단양군과 청주시 2곳이 포함됐다.

이 사업은 내년부터 2024년까지 4년간 총 7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군은 사업 추진에 있어 지역의 대표 농산물이자 밭작물인 마늘, 고추, 수박, 사과 등의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관광산업과 연계한 농촌 활력화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이에 따라 군은 주요 관광지와 연계한 밭작물 프로그램 및 상품 개발과 만천하스카이워크 등 관광지 내 로컬푸드 판매장과 연계한 통합 유통·물류 시스템 구축 등을 추진한다. 

군은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단양군 신활력 플러스 사업 추진단’을 구성해 운영하며 ▲생산 및 유통 ▲상품화 마케팅 ▲먹거리 농촌관광 ▲지역 일자리 등 분야별로 사업을 발굴하고 조정할 코디네이터와 실행할 액션 그룹을 구성, 사업 운영에 내실을 기할 계획이다.

코디네이터와 액션그룹에는 단양마늘연구회, 단양구경시장상인회, 단양향토음식연구회, 단양군일자리종합지원센터 등 지역의 22개 기관·단체가 참여한다.

또한, 군은 추후 사업 전담 조직인 ‘(가칭)단양5樂 협동조합’을 설립해 사업의 전문성과 지속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웰빙 밭작물 5樂 사업은 먹거리, 살거리, 즐길거리, 볼거리, 쉴거리 등 모든 분야에서 관광사업과 연계해 지원할 계획”이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농촌 공동체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등 농촌에 새로운 신활력을 불어 넣겠다”고 말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