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6 16:03 (화)
경기 평화누리길,자연생태계 '보고'...한반도 식물 25% 서식
상태바
경기 평화누리길,자연생태계 '보고'...한반도 식물 25% 서식
  • 이철진 기자
  • 승인 2020.08.30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관광공하,경기도 평화누리길 생태 자원 종합보고서 발간
파주 재빛두루미
천연기념물 327호 파주 원앙

평화누리길 개통 10주년을 기념해 ‘경기도 평화누리길 생태 자원 종합보고서’가 발간됐다.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가 발간한 종합보고서에는 도내 DMZ 접경지역 4개 시군(김포, 연천, 파주, 고양) 189km에 걸쳐 조성된 평화누리길을 대상으로 3년간 진행한 생태자원의 조사 내용이 담겼다.

종합보고서를 살펴보면 평화누리길에 ▲식물 1,120종 ▲조류 152종 ▲포유류 10종이 서식하고 있다. 한반도 서식 식물 종이 대략 4천 여종으로 알려져 있는데, 경기도 DMZ에 인접한 평화누리길에 그 중 약 25%가 서식하는 셈이다.

특히 저어새, 황조롱이와 같은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 식물 4종, 국가적색목록 식물 27종 등 희귀종이 관찰돼 자연생태계 보고로서 높은 가치를 나타냈다. 

평화누리길 노선도
평화누리길 노선도

 

종합보고서에는 평화누리길의 역사와 현황, 평화누리길 12코스별 주요 생태종 및 평화누리길 생태 관광 활성화를 위한 제언 등도 담겨있다.

종합보고서는  경기관광포털 사이트 내 간행물실(http://asq.kr/cVNiCKfSgLOF)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처연기념물 203호 파주 재두루미
처연기념물 203호 파주 재두루미

 

한편 공사는 이번 보고서를 기반으로 오는 10월 접경지역 4개 시군별 생태 자원 지도를 제작, 북부 지역 관광 안내소 및 인근 지역 행사시 배포할 계획이다. 또한 11월 중 걷기 인증 앱인 ‘올댓스탬프’에 전자 도감 형태로 평화누리 12코스별 대표 생물 정보를 담아낼 예정이다.

경기관광공사 관계자는 “평화누리길은 다양한 생태계가 존재하는 공간으로 잘 알려져있지만 해당 지역의 생태 정보가 총망라된 자료가 없었다”며 “이번 보고서로 평화누리길의 자연생태계적 가치가 더 잘 알려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