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19 11:47 (화)
찬란한 여름, 초록 자연 속에서 캠핑!
상태바
찬란한 여름, 초록 자연 속에서 캠핑!
  • 이철진 기자
  • 승인 2020.07.10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의 산·바다·강·계곡 추천 캠핑 명소 

여름 휴가철이 돌아왔다. 그러나 올해는 여느 때와는 다르다. 손꼽아 기다리며 여름휴가계획에 분주했던 지난해와 확연히 다른 온도차가 느껴진다. 예상 외로 길어지는 코로나19 탓이다. 특히나 올해는 유난히 폭염이 극심할 것이라는 우울한 예보도 전해진다.

해외여행은 꿈에도 못 꾸고 국내에서도 코로나 걱정을 떨쳐버리기 힘든데다 기온마저 평년보다 0.5∼1.5도 높아 짜증지수도 높아질 것이란다.

더위와 짜증, 코로나로 지친 심신을 달래는 덴 ‘자연’만한 게 없다. 기온 낮춰주는 울창한 초록 숲, 얼음골 같은 차가운 계곡물에 물소리, 새소리, 곤충소리가 여유를 찾아준다. 오감 자극하는 자연의 소리와 풍경, 풀내음 만끽하며 가족, 연인, 친구와 여름 캠핑의 낭만을 즐겨보자. 캠핑하기 좋은 경남의 명소를 추천한다.

합천 오도산자연휴양림캠핑장
합천 오도산자연휴양림캠핑장

피톤치드 뿜뿜 ‘숲에서 캠핑’

산은 사시사철 언제가도 좋지만 특히 신록의 푸르름이 절정에 달하는 여름 산은 영혼마저 정화시켜주는 힐링 명당이다. 아름드리나무가 뿜어내는 피톤치드는 건강을 채워주고, 이글거리는 강렬한 태양의 기운마저도 누그러뜨리니 자연바람을 찾아 나선 이들에겐 최고의 휴식처다.

* 별빛 쏟아지는 한여름 밤 낭만 ‘창녕 별숲글램핑’

한여름 밤 꿈같은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한적한 솦속에 자리한 ‘창녕 별숲글램핑’이 제격이다. 고요한 자연의 소리가 청아하게 맴돌고 별빛이 쏟아지는 감동을 자아낸다. 는 자연 속 캠핑장이다. 산중턱에 걸친 묘한 운무, 환상적인 야경을 만들어내는 캠핑촌의 불빛들, 수려한 산새에서 뿜어져 나오는 자연의 기운은 도심에서 맛보지 못한 완전한 휴식을 선물한다.
경남 창녕군 성산면 구연화길 62

창녕 별숲글램핑
창녕 별숲글램핑

* 피톤치드 샤워! ‘창원 진북편백골 관광농원캠핑장’

편백나무 울창한 숲에서 피톤치드 샤워를 만끽하기 좋은 곳이다. 산과 계곡을 따라 조성된 너른 사이트에 둥지를 틀고, 빽빽이 우거진 수목 아래 몸을 누이고 쉬노라면 신선놀음이 따로 없다. 한여름 작열하는 태양도 한결 부드러워지니 여름 캠핑장소로 안성맞춤이다. 도심과 멀지 않아 접근성은 좋지만 발을 들이는 순간 도시와 한참 떨어진 오지 한가운데 떨어진 듯 신비롭고 고즈넉한 분위기도 Good!

코로나19로 갑갑했던 속을 시원하게 달래주는 초록에너지 만끽하며 토끼, 염소 등 동물 먹이 주기 체험, 참다래, 포도, 오디 등 열매 따기 체험 등도 할 수 있어 아이와 함께하기도 좋다.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북면 금산길 209-81

* 김해 신어산자연숲캠핑장

신어산 자락에 위치한 신어산자연숲캠핑장은 옛날 나무꾼과 약초꾼들이 다니던 숲길을 복원하여 만든 치유의 숲길과 짚라인 체험, 목공 프로그램 등 다양한 재미가 있는 자연숲 캠핑장이다. 봄에는 얼레지, 단풍취, 제비꽃이, 가을에는 구절초, 쑥부쟁이가 피는 야생화 숲길을 따라 걸으며 도시에서 경험할 수 없던 숲속 정취를 만끽하기 좋다. 숲 해설가의 이야기 들으며 숲길 걷는 숲체험을 비롯해 가족목공, 주부목공(캄포 도마 만들기) 체험, 짚라인 체험 등 체험 프로그램도 풍성하다.
경남 김해시 상동면 장척로462번길 140

김해 신어산자연숲캠핑장
김해 신어산자연숲캠핑장

* 선선한 여름 휴식처 ‘거제 자연휴양림캠핑장’

‘거제 자연휴양림캠핑장’은 한낮에도 햇볕이 들지 않을 정도로 나무가 많은 숲과 계곡 주변에 52개의 야영데크가 있어 선선한 여름을 보낼 수 있는 곳이다. 한여름 도심보다 4~5℃나 온도가 낮아 선선하고 쾌적한 그늘을 즐기기 좋다. 밤에도 열대야를 피해 자연과 일체감을 느끼며 휴식하기 좋다.

거제 자연휴양림캠핑장
거제 자연휴양림캠핑장

산림치유 지도사가 진행하는 힐링 프로그램 ‘숲속 건강 60분의 보약’, 숲해설·체험, 한여름 야외 도서관, 산림텃밭 체험 등 다양한 무료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휴양림 인근에는 흑진주 같은 검은 몽돌로 이루어진 학동몽돌해변, 다도해의 비경 바람의 언덕·신선대, 바다의 금강산 거제 해금강, 한 폭의 동양화와 같은 여차-홍포 전망대 등이 있어 여행을 즐기기에도 좋다.
경남 거제시 동부면 거제중앙로 325

* 양산 대운산자연휴양림캠핑장

경남 양산시 대운산 있는 대운산 자연휴양림은 아름다운 경치를 보며 피톤치드를 만끽할 수 있는 최적의 공간이다. 무더운 여름 계곡과 울창한 나무 아래서 힐링의 시간을 보낼 수 있고 맑은 계곡과 유명 등산로가 있어 노천을 따라 산책을 즐기기도 좋다. 산림체험시설, 생태 연못, 숲 속의 쉼터에선 초록 에너지를 충전하기에도 제격이다.
 경남 양산시 탑골길 270

양산 대운산자연휴양림캠핑장
양산 대운산자연휴양림캠핑장

* 합천 오도산자연휴양림

자연 그대로의 계곡물을 이용한 물놀이장 8개소가 마련되어 있고, 물놀이 주변으로 야영데크 81개소가 있어 자연 속 캠핑이 가능하다. 또한 등산로, 산책로, 솔숲 트리 어드벤처 등 편의시설이 있어 온가족 산림 휴양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요가, 족욕, 아로마테라피, 명상 등 산림치유프로그램과 인바디 및 스트레스 측정, 반신욕 등 온열치유 프로그램이 운영돼 지침 심신을 위한 치유여행지로도 그만이다.
경남 합천군 봉산면 오도산휴양로 398

푸른 여름 바다 풍경 즐기며 캠핑

여름이면 바닷가는 최고의 피서지다. 아름다운 해안 풍경을 즐기는 즐거움, 풍덩 물 속에 빠져 온 몸으로 파도와 부딪히는 재미, 해안가 산책하다 밀려드는 물결과 술래잡기하다 온통 젖어 웃음을 흘리다보면 더위로 인한 짜증은 쏙 들어간다. 바닷가 인근에 텐트치고 캠핑요리를 먹는 것도 추억이 되고 낭만이 된다.

통영 욕지섬 모노레일 정철훈 여행작가/사진-한국관광공사 제공
통영 욕지섬 모노레일 ⓒ정철훈 여행작가/사진-한국관광공사 제공

* 특별한 통영의 하룻밤 ‘통영 통제영오토캠핑장’

이순신 장군의 숨결이 느껴지는 한산섬에서의 하룻밤은 어떨까. 통영 통제영오토캠핑장 한산도에서 바라보는 오토캠핑장의 전경은 한 폭의 산수화를 펼쳐놓은 듯 수려하다. 특히 일몰·일출의 아름다움은 압권이다.

몽돌이 가득한 봉암 해수욕장도 인근에 있어 가족여행객이 즐기기 좋고, 해수욕장의 끝에서 시작되는 와다리 길은 호젓한 산길을 따라 눈부시게 따라오는 해안 풍경이 거니는 사람의 심신을 청량하게 해준다.

통영 통제영오토캠핑장
통영 통제영오토캠핑장

또 캠핑장 인근의 제승당을 찾아 이충무공의 호국의 얼을 느껴보자. 제승당, 충무사, 한산정 그리고 한산도가를 읊으셨던 수루까지 아름다운 한산만의 절경에 숨겨진 뜨거웠던 이순신 장군의 호국정신을 느낄 수 있다. 좀 더 통영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만나고 싶다면 통영 VR ZONE에 가보자.

특별한 통영의 밤을 보내고 싶다면 통영 남쪽 끝에 있는 달아공원이나, 통영운하를 따라가는 ‘통영밤바다야경투어’도 좋다. 통영해양스포츠센터가 있는 도남항에서 출발해 강구안과 충무교, 통영대교를 지나 도남항으로 돌아오는 ‘통영밤바다야경투어’는 통영 야경의 백미로 꼽힌다.
경남 통영시 한산면 한산일주로 171 한산도통제영테마마을

* 사천 비토국민여가캠핑장

사천 비토국민여가캠핑장은 바다가 내려다보이고 갯벌이 펼쳐진 해안가와 인접해 있어 때 묻지 않은 천혜의 바다와 자연 경관을 그대에 소확행을 선물한다. 캠핑장 내에는 너른 갯벌을 끼고 이어지는 해안산책로가 있으며, 바닷물이 빠지는 간조시간에는 조개나 바다 생물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갯벌체험도 가능하다.

사천 비토국민여가캠핑장
사천 비토국민여가캠핑장

캠핑장 인근에는 사시사철 낚시가 가능한 비토해양낚시공원과 하루 두 번 썰물 때 ‘모세의 기적’을 경험할 수 있는 월등도가 있다.
경남 사천시 서포면 용궁로 132

* 고성 남산공원오토캠핑장

오토캠핑장 앞에 탁 트인 바다풍경이 멋스러우며, 야간에는 경관조명 시설과 데크로 이어진 해지개 해안둘레길이 인접해 천천히 산책하며 힐링하기 좋은 곳이다. 부지면적 8,365㎡에 텐트사이트와 카라반, 글램핑 시설이 마련되어 있으며 각종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는 점도 장점이다.
경남 고성군 고성읍 공룡로 3165

고성 남산공원오토캠핑장
고성 남산공원오토캠핑장

* 남해 상주은모래비치오토캠핑장

은빛 모래와 푸른 바다가 일품으로 남해에서 가장 빼어난 풍광을 자랑한다. 백사장과 솔숲 사이로 난 산책로를 걸으며 시원한 바닷바람을 만끽할 수 있다. 해수욕뿐만 아니라 각종 해양레포츠체험 및 야영, 캠핑을 즐길 수 있다.
경남 남해군 상주면 상주로 17-4

남해 상주은모래비치오토캠핑장
남해 상주은모래비치오토캠핑장

강가에서 고요하게 정겹게! ‘캠핑’

유유히 강물이 흐르는 풍경 마음마저 차분해지는 듯하다. 좀더 유유자적 한적한 나만의 휴가를 보내고 싶다면 강변에서의 캠핑도 좋겠다.

* 지리산 자락 아래 별 헤는 밤, 낭만이 뚝뚝 ‘산청 삼장다목적캠핑장’

지리산의 매력을 가득 담은 캠핑장이 있다. 바로 옆 덕천강이 흐르는 지리산 자락에 있는 삼장다목적캠핑장이 그곳이다. 특히 밤에는 캠핑 낭만이 절정에 달한다. 밤하늘을 바라보면, 지리산을 배경으로 별들이 반짝여 지친 몸과 마음의 한 자락까지 부드럽게 위로해준다.

또 낮에는 인근에 위치한 지리산 둘레길 7~9코스를 따라 걸으면 몸과 마음이 가벼워진다. 중산리 계곡과 대원사 계곡을 찾아가 지친 마음을 시원하게 씻어 내리고 오기도 좋다.

캠핑장 안에서도 즐거움이 넘친다. 바로 옆의 운동장과 풋살장 등에서 가족들과 신나게 운동을 즐길 수 있다. 오토캠핑장 29면과 야영장 50면으로 구성된 넓은 부지는 아이들이 그동안 쌓였던 에너지를 발산하기에 충분하다.
 경남 산청군 삼장면 친환경로 409-28

* 낙동강변 조용한 힐링공간 ‘밀양 아리랑오토캠핑장’

낙동강 하류 드넓은 둔치에 위치해 조용하고 여유로운 캠핑을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장소로 일상에 지친 현대인에게 최고의 휴양지 및 힐링 캠핑장이다. 캠핑장을 경유하는 국토종주자전거 도로는 하이킹의 즐거움을 만끽하기에 안성맞춤이다. 환상적인 경치를 자랑하는 낙동강의 저녁노을과 몽환적인 분위기의 새벽 안개 또한 밀양아리랑오토캠핑장의 자랑거리이다.
경남 밀양시 하남읍 백산리 474-32번지

밀양아리랑오토캠핑장
밀양아리랑오토캠핑장

* 강변에서 유유자적 ‘함안 강나루오토캠핑장’

낙동강 변에 넓게 자리한 강나루 생태공원 내에 위치한 캠핑장으로 산책로, 자전거 도로, 축구장, 농구장, 인라인 스케이트장 등이 조성돼 있어 레저를 즐기기 좋은 곳이다.
경남 함안군 칠서면 이룡리 998

함안 강나루오토캠핑장
함안 강나루오토캠핑장

* 하동 평사리공원오토캠핑장

평사리 공원 오토 캠핑장은 섬진강 변 은빛 백사장을 품고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시원한 강바람을 맞으며 힐링을 즐길 수 있으며 매달 섬진강 달마중 야간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최적의 힐링 캠핑 장소이다. 섬진강에서 불어오는 바람과 평사리 공원의 나무들로 그늘이 많아 한여름에도 시원한 캠핑을 즐길 수 있으며, 밤에 수변공원에서 바라보는 캠핑장의 모습이 좋다. 인근 10분 거리에 최참판댁, 화개장터, 매암다원 등 인기 관광지들이 있어 슬로시티 하동만의 특색을 느껴볼 수 있다.
경남 하동군 악양면 평사리 85-5

하동 평사리공원오토캠핑장
하동 평사리공원오토캠핑장

계곡·실개천 따라 캠핑

맑고 시원한 물이 흐르는 계곡의 한 여름 갈증을 달래주는 최고의 캠핑장소다. 자연, 추억, 힐링의 3박자 모두 갖춘 계곡·실개천 따라 캠핑을 즐겨보자.

* 의령 거장산오토캠핌장

거장산 오토캠핑장은 오래된 폐교를 리모델링해서 만든 곳이다. 어렸을 적 뛰놀던 학교 운동장은 캠핑 사이트로, 수업을 듣던 교실은 아이들을 위한 놀이방으로 새단장 했다. 옆 교실은 영화관으로 탈바꿈해 온가족이 함께 영화를 즐길 수 있다.
경남 의령군 궁류면 청정로5길 57

 

* 달을 희롱하며 노닐다! ‘함양 농월정오토캠핑장’

남덕유산에서 발원하여 굽해 내려온 화림동 계곡의 명소인 농월정 인근의 한옥형 오토캠핑장이다. 농월정(弄月停)은 ‘달을 희롱한다’라는 뜻으로 농월정에서 노니는 옛 선비처럼 일상에서 벗어나 자연 속에서 오롯이 여유로운 시간을 갖기 좋다.
경남 함양군 안의면 월림리 727

함양 농월정오토캠핑장
함양 농월정오토캠핑장

* 여름 피서지 제격 방갈로 ‘거창 주은캠핑장’

남덕유산 월성계곡에 위치한 방갈로 캠핑장으로, 천연 자연 수풀림으로 이루어져 있고, 넓고 큰 바위 사이로 시원한 물줄기가 흐르며 바로 그 자리에서 숙식이 가능해 여름철 피서지로 제격이다. 캠핑장 인근에는 수승대, 황산한옥체험마을, 월성계곡, 승마장, 금원산 자연휴양림 등이 있어 다양한 볼거리, 놀거리를 제공한다.
 경남 거창군 북상면 월성리 1983

거창 주은캠핑장
거창 주은캠핑장

 

경남 캠핑 정보 : 경남관광길잡이

<사진/경상남도>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