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20:38 (목)
한탄강, 국내 4번째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
상태바
한탄강, 국내 4번째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0.07.08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천군, 임진강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이어 유네스코 2관왕 달성
임진강 주상절리)
임진강 주상절리

한탄강이 국내에서 4번째로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최종 인증됐다.

연천군에 따르면, 지난 7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유네스코 제209차 집행이사회’에서 한탄강 세계지질공원으로 최종 승인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7월 4일간의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위원들의 실사를 거쳐 이번에 최종 승인된 것이다.

이에 따라 연천군은 지난해 등재된 ‘연천임진강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에 이어 유네스코 2관왕을 차지하게 됐다.

이번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 받은 ‘한탄강 지질공원’은 연천군뿐만 아니라 한탄강이 흐르는 강원도 철원과 경기도 포천 등 전체 총 1,165.61㎢다.

이번 인증으로 재인폭포, 아우라지 베개용암, 전곡리 유적 토층 그리고 당포성과 임진강 주상절리 등 총 26곳의 지질·문화 명소들이 등재됐다.

2019년 7월 '한탄강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 실사 모습
2019년 7월 '한탄강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 실사 모습

한탄강은 DMZ일원의 청정 생태계와 더불어 선캠브리아기 시대부터 신생대인 약 50만년전부터 10만년 전에 걸쳐 분출한 용암이 굳어 만들어진 현무암 주상절리 등 다양한 암석과 강을 따라 발달한 협곡이 특징적이다.

특히 재인폭포, 임진강 주상절리 등은 경관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며 아우라지 베개용암은 내륙에서는 보기 드문 화산지형으로 세계적으로도 높게 평가받고 있다.

한탄강 지질공원의 가장 큰 관전 포인트는 ▲고고학 유적인 전곡리 유적 ▲고구려 유적, ▲ DMZ에 이르기까지 한탄강과 임진강을 따라 역사적인 문화유산이 잘 보존돼 있어 지질공원제도에서 필수적인 교육 및 관광자원으로서 활용가치가 크다는 점이다.

김광철 연천군수는 “그동안 연천군은 주민교육과 지질공원해설사 양성, 지질공원 교육 및 관광프로그램 운영, 지질명소 발굴 등 지질공원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왔다”며 “세계지질공원은 아름다운 경관의 자연명소를 중심으로 지질학적으로 세계적인 학술적 가치가 있으며 고고학, 역사·문화, 생태적 가치를 지닌 곳으로서 이를 보전하고 관광자원으로 활용함으로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밝혓다.

한편, 지질공원은 세계유산, 생물권보전지역과 함께 유네스코의 3대 보호제도 중 하나다.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은 현재 43개국 147개소가 지정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 청송, 광주무등산권에 이어 한탄강이 4번째로 지정됐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