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5-22 10:42 (수)
"터키 지진, 한국 관광객 여행에 지장 없어!"
상태바
"터키 지진, 한국 관광객 여행에 지장 없어!"
  • 오재랑 기자
  • 승인 2011.10.25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스탄불, 카파도키아 등 주요 여행지 지진 지역과 무관

[투어코리아=오재랑 기자] 터키문화관광부는 지난 23일 터키에서 발생한 지진피해 지역은 터키 동남부 반(Van)지역에서 북동쪽으로 19km떨어져 있어 한국인들의 주요 여행지역인 중부&서부지역과는 무관해 안전하다고 밝혔다.

▲ 터키 이스탄블 이슬람 사원
25일 터키문화관광부에 따르면 터키는 한바도의 3.5배에 달할 정도로 넓은 지역인데다, 한국관광객들이 즐겨 찾는 이스탄불,카파도키아, 파묵칼레, 안탈랴, 에페스 등 중요 관광지역이 터키의 중부·서부로 이번에 지진이 발행한 반(Van)지역과는 서울에서 일본의 최북단 지역인 삿포로 거리만큼이나 멀리 떨어져 있어 터키관광활동에 전혀 어려움이 없다.

아이세귤 아트마자(Aysegul ATMACA) 터키문화관광부 동북아지역국장은 “이번에 지진이 발생한 동부 지역은 이란과 근접한 지역으로 여행수요가 거의 없는 곳”이라며 "한국여행객들이 많이 찾는 중부·서부 지역은 지진과 무관한 지역인데다, 동부지역 지진 파급여파도 미치지 않는 곳” 이라고 설명했다.

터키여행 TIPS

항공편
한국에서 이스탄불까지 약 12시간 소요되며 터키항공이 데일리 운항하고, 대한항공(매주 월/수/금/일), 아시아나(화/목/토)가 직항하고 있다.

카타르 항공의 경우, 도하를 경유해 이스탄불까지 매일 운항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도하-앙카라 노선(주 4회, 월/목/토/일)이 새로 연결되어 터키 여행 길이 더욱 넓어졌다.


현지교통
이스탄불에서 앙카라 등 터키내 20여 개 지역으로 운항하는 터키 항공편이 매일 있으며 앙카라 공항까지는 한 시간 가량 소요된다. 장거리 버스노선이 잘 발달돼 있어 오토갈(Orogar)이라 불리는 버스터미널에 가면 각지로 이동하는 여러 등급의 버스를 쉽게 탈 수 있다. 이스탄불과 앙카라 시내에서는 전철이 운행된다.

기후
터키는 한반도의 3.5배 크기로 지방에 따라 기후가 크게 다르다. 대체로 사계절이 뚜렷하며 봄가을이 짧고 여름은 고온건조하고 겨울은 우기로 비가 많이 내린다. 해안부는 비교적 온화한 해양성 기후를 보인다.

시차
우리나라보다 7시간 느리지만 서머타임이 실시되는 3월 마지막 주 일요일부터 10월 마지막 주 일요일까지 7개월간은 6시간 느리다. 예를 들면 한국의 자정을 기준으로 터키는 오후 다섯시 이지만 여름에는 오후 여섯시 이다.

환율& 물가
화폐 단위는 터키리라(TL) 이며, 1 YTL는 약 650원 정도(2011년 8월 기준)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유일하게 외환은행에서만 환전할 수 있다. 그러나 현지 은행이나 환전소에서는 제약 없이 환전이 가능하며 ATM기기가 잘 보급되어 있어 해외용 신용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다. 물가는 한국보다 싼 편이지만 관광지 물가는 한국과 비슷하다.

금연법
터키에서는 음식점, 커피숍, 술집에서 담배를 피우지 못한다. 실내 공공장소 내 흡연을 금지하고, 담뱃갑이나 담배꽁초를 길거리에 버리다가 적발될 때도 20리라 (한화 약 1만 3000원)의 벌금을 부과 한다.

이슬람사원 방문 시 유의 사항
블루모스크를 비롯한 이슬람 사원에서는 신발을 벗고 입장한다. 보통 관광지에 있는 이슬람 사원에는 신발을 보관할 수 있는 봉투를 개인에게 나누어 주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노출이 심한 경우 입장을 제지 당할 수도 있다. 제공되는 스카프 등으로 노출 부위를 가리는 것이 좋다.

기타정보
관광목적 방문의 경우 90일간 비자 없이 체류할 수 있다. 수돗물은 석회질이 많아 식수로 부적합하므로 사서 마시는 것이 좋다. 팁 문화가 일반화 되어 있으므로 택시, 호텔, 레스토랑 등에서 잊지 않도록 한다.

터키관광 문의 02)336-3030


▲ '만추에 떠나는 체험여행!'

▲ [핀란드 여행①] 아름답고 신비로운 땅 핀란드

▲ 에미레이트 항공, 11월 바그다드 신규 취항

▲ 서호주정부관광청, 무료 여행정보 어플 출시

(참 좋은 관광정보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