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20:38 (목)
전북도,코로나19 여파 생활고 ‘문화관광해설사’ 활동비 선지급
상태바
전북도,코로나19 여파 생활고 ‘문화관광해설사’ 활동비 선지급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0.04.02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활동 일수 월평균 14~20일 확대 배치, 활동비 보전

전라북도가 코로나19 여파로 활동이 중단돼 생활고를 겪고 있는 ‘문화관광해설사’의 생활안정 지원을 위해 활동비를 선지급하기로 했다. 또 해설 활동 일수 확대 추가 배치를 통해 활동비를 보전해주기로 했다.

전북도에 따르면 도내 문화관광해설사는 258명이며, 이들은 주요관광지 70개소에서 월평균 14일 해설활동을 통해 월 80만원 정도의 해설활동비를 지급 받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19 심각 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해설중단으로 활동비 지급을 받을 수 없는 어려움에 처했다.

이에 전북도는 문화관광해설사 활동비 선지급 및 추가 활동 배치를 통해 활동비를 보전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에 건의했고, 문제부는 활동 중단기간 동안 예정된 통상적 범위의 해설 활동에 대해 활동 재개 시 예산 범위 내에서 추가 활동 배치를 해주는 방식으로 활동비를 보전해준다는 방침을 내놨다.

이런 방침에 따라 전북도는 활동비 선지급을 원하는 문화관광해설사에게 생활안정을 위한 활동비를 선지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전북도 내 시군 문화관광해설사는 해설 확약절차 등 이행을 통해 선지급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또 선지급을 받지 않을 경우 문화관광해설 활동 일수를 월평균 14일->20일로 확대해 추가 배치를 통한 활동비를 보전해 줄 계획이다.

곽승기 전북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문화관광해설사 활동비 선지급 및 보전 방안이 마련돼 생활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관광분야 위기 극복을 돕기 위해 신속하고 실질적인 조치를 해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익산박물관에서 해설을 듣고 있는 관람객/사진-익산시 제공
전북 익산시 익산박물관에서 해설을 듣고 있는 관람객/사진-익산시 제공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