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19 11:47 (화)
‘고창 선운사 만세루‘ 국보 된다
상태바
‘고창 선운사 만세루‘ 국보 된다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0.03.27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운사 만세루
선운사 만세루

전북 공창에 소재한 ‘선운사 만세루(高敞 禪雲寺 萬歲樓)’가 국가지정문화재인 보물로 지정예고 됐다. 현재는 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53호(1974년 9.27.)로 지정, 보호를 받고 있다.

문화재청은 ‘고창 선운사 만세루’의 건축학적 특징과 역사적, 예술적, 학술적 우수성을 인정, 국가지정문화재인 보물로 지정예고 했다.
 
만세루는 1620년(광해군 12)에 대양루로 지어졌다가 화재로 소실되고 1752년(영조 28)에 정면 9칸 측면 2칸 규모의 익공계 단층건물(맞배지붕)로 재건돼 현재에 이르고 있다.
 
처음엔 중층 누각구조로 지었으나 재건과정에서 누각을 불전의 연장 공간으로 꾸미려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현재와 같은 단층 건물로 변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만세루는 국내 사찰누각으론 가장 큰 규모인 정면 9칸으로, 중앙 3칸과 좌우 각 3칸의 보를 거는 방식의 차이 있고, 한 건물에 두 가지 방식으로 보를 걸어 구조적 안전을 꾀하면서 누각의 중앙 공간을 강조한 점이 특징이다.
 
또 자연 그대로 휘어진 목재를 주요 구조재로 사용함으로써 당시 목재 수급의 어려움을 뛰어난 지혜를 발휘해 극복해냈다.
 
특히 자연스럽게 둘로 갈라진 나무를 의도적으로 사용해 마치 건물 상부에서 보들이 춤을 추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 점 등은 창의적이고 예술성이 돋보이는 수작으로 평가된다.

문화재청은 30일간의 예고기간에 각계의 의견을 수렴·검토한 후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만세루를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할 예정이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