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6 16:03 (화)
국내서도 '우한 폐렴' 환자 발생... 정부, 확산 차단 주력
상태바
국내서도 '우한 폐렴' 환자 발생... 정부, 확산 차단 주력
  • 유경훈 기자
  • 승인 2020.01.20 2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20일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일명 중 우한 폐렴) 확진 환자가 발생한 것과 관련, 환자 확산 방지를 위해 범정부 차원의 대응을 강화하기로 했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19일 중국 우한(武漢)에서 중국남방항공을 이용해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하던 중국 국적 여성(35)이 '우한 폐렴' 확진자로 밝혀졌다면서, 감염병 위기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상향 조정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20일 오후 정부 서울-세종청사(영상)에서 국무조정실장 주재 관계부처 차관급 회의를 개최, 대응에 나섰다.

정부는 환자 접촉자의 신속한 파악으로 지역사회 확산차단에 주력하는 한편, 중국 춘절 대규모 인구이동을 앞두고 중국내 환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베이징과 선전에서도 환자가 발생하는 등 확산 우려가 커짐에 따라 관계부처와 지자체 간 협력체계를 구축, 범정부적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고 정부 관계자는 밝혔다.

우선, 우한시에서 입국하는 항공편에 대한 검역 강화 조치를 지속 실시하고, 공항 내 주의 안내문 통보를 확대하며, 중국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할 방침이다.

질병관리본부는 중앙방역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위기 종료 시까지 환자감시체계 강화 및 의심사례에 대한 진단검사, 환자관리를 강화하는 등 24시간 비상대응체계를 확대 가동할 방침이다.
 
지자체는 지역사회 내 전파를 막기 위해 시·도 방역대책반을 구성하고, 접촉자에 대한 보건소 능동감시 체계를 운영하기로 했다.

경찰청과 법무부 등은 관련 정보시스템 등을 활용해 접촉자를 신속히 파악하고, 국토교통부, 문화체육관광부 등은 항공사, 여행업계 등 민간과의 소통·협조를 지원할 방침이다.

외교부는 재외공관을 통한 현지 체류 우리 국민 보호와 국내 외국 국적자 환자 발생시 주한 외국대사관 소통을 지원한다.

정부와 지자체는 설 연휴에도 24시간 비상방역체계를 가동한다.

의료기관은 호흡기 질환자가 내원할 경우 중국 우한시 방문 여부 등을 문진 및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를 통해 확인한 뒤 선별 진료 및 의료기관 내 감염관리를 강화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로 의심될 경우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로 신고할 것을 당부했다.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은 “관계 부처·지자체 협력을 강화해 지역사회 전파를 막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예방행동수칙
질병관리본부 제공
질병관리본부 제공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