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3 16:51 (화)
영동과 영서를 잇는 옛길 '구룡령'
상태바
영동과 영서를 잇는 옛길 '구룡령'
  • 서영진 작가
  • 승인 2011.10.03 1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가롭고 고즈넉해 가을 운치 그만...한국관광공사10월 가볼곳 추천

[투어코리아= 서영진] 강원도 양양은 여행의 3박자를 갖춘 고장이다. 깊은 숲길과 계곡, 드넓은 바다, 맛과 체험이 어우러진다.


▲의상대
양양읍내에서 56번 국도를 따라 구룡령(1013m)으로 향하는 길은 볼 것들이 아기자기하게 널렸다. 송천 떡마을을 지나면 양양에너지월드, 미천골 자연휴양림, 갈천약수 등이 길손을 반긴다. 그 길 끝자락에 자리잡은 고개가 구룡령이다. 구룡령 길은 한가롭고 고즈넉해 가을이면 운치를 더한다. 최근에는 한계령이나 미시령을 주로 이용하지만 예전에는 구룡령이 영동, 영서를 잇는 주요 통로였다.


▲구령옛길
구룡령은 아홉 마리의 용이 갈천약수에서 목을 축이기 위해 고개를 구불구불 넘어갔다고 해 구룡령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구불구불한 길에는 옛 민초들의 지난한 삶이 담겨 있다.

양양과 홍천을 오갔던 옛 사람들은 구룡령 옛길에 땀과 희망을 실었다. 서면 갈천리 갈천산촌학교에서 시작해 구룡령 정상까지 이어지는 옛길은 사람 한두명이 지날 수 있는 좁은 숲길이다. 이 길을 따라 등짐장수들은 홍천의 농산물과 양양의 해산물을 짊어지고 다니며 소문과 사연을 함께 전했다.


구룡령 옛길은 문화재청이 명승 제29호로 지정한 문화재길이기도 하다. 구룡령 옛길을 포함해 문경새재, 문경의 토끼비리, 죽령 옛길 등 4곳만이 우리나라 4대 명승길로 등재돼 있다.

구룡령 길은 지금은 폐교가 된 갈천산촌학교가 출발점이다. 갈천리는 칡으로도 유명한 고장이다. 산허리께 마을에는 성급한 단풍이 물들었다.

산촌학교 옆에는 코스모스와 함께 구룡령 옛길의 시작을 알리는 이정표가 세워져 있다. 숲길은 울창한 소나무로 빽빽하게 채워진다. 횟돌반쟁이, 솔반쟁이 등을 지나 정상까지는 약 4km의 숲길이 이어진다. 숲길은 백두대간과 연결되고 하산길에는 갈천약수 방향으로 내려설 수 있다.

▲갈천약수
등산길은 갈천약수와 연결되는 길이 잘 닦여져 있어 한결 편리하다. 소나무숲과 계곡이 끊임없이 이어져 산행의 동무가 되며, 철분이 함유된 갈천약수는 톡 쏘는 맛으로 갈증을 풀어준다.


구룡령으로 향하는 56번 국도변에는 가족여행객들의 눈과 입을 즐겁게 하는 곳들이 숨어 있다. 길 초입의 송천 떡마을은 고향의 향기가 가득한 마을이다. 전통방식대로 떡메를 쳐서 손으로 직접 빚어 떡을 만든다.

▲송천 떡마을
떡 마을의 역사는 40년 가까이 됐고 떡 체험장도 마련돼 있어 직접 떡을 만드는 정겨운 체험이 가능하다. 길 중간에 현대식으로 세워진 건물은 양양에너지월드로 양수 발전에 대해 체험하며 배우는 공간이다.

전기가 없는 방, 워터풀 등 관람객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깔끔하게 구성돼 있다. 입장도 무료다. 구룡령길 여행은 미천골 휴양림에서 하룻밤 묵는 것으로 마무리 된다. 휴양림에는 숲속의집, 야영 데크 등이 마련돼 있어 울창한 숲에서 호젓한 밤을 즐길 수 있다.


구룡령길이 숲길로 단장됐다면 법수치로 향하는 길은 깊은 계곡을 만날 수 있어 즐겁다. 연어가 오른다는 남대천 상류로 거슬러 오르면 어성전, 법수치 계곡이 모습을 드러낸다.

▲연어축제/양양군청 제공
어성전은 물고기가 성과 밭을 이룰 정도로 많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 이곳은 바다에서 귀향한 황어나 은어를 낚으려는 플라이 낚시꾼이 몰려드는 낚시꾼들의 아지트였다. 법수치로 오르는 10㎞ 계곡길은 이제는 아담한 펜션들이 자리 잡고 있다.


피서객들이 빠져나간 법수치는 가을이면 호젓한 절경과 함께 한적한 휴식처로 다시 태어난다. 아무도 없는 계곡에서 가족들이 계곡 한 곳을 차지한 채 휴식을 즐길 수 있고 영화 ‘흐르는 강물처럼’의 주인공처럼 플라이 낚시에도 빠져 볼 수 있다. 법수치의 가을 밤은 계곡물 소리와 함께 하늘에서 쏟아지는 별빛의 향연으로 황홀하다.

▲법수치
동틀 무렵 법수치 계곡 물은 청옥빛을 낸다. 물이 맑고, 수량이 풍부한 계곡은 새벽에 소리와 빛이 그 진면목을 뽐낸다. 법수치는 불가의 법문처럼 물이 마르지 않는다고 해서 이름이 붙었는데, 불가에서 예를 올릴 때 이곳 맑은 물을 떠갔다고 한다. 오대산 자락에서 내려오는 법수치 계곡에는 아직도 꺽지, 산천어 등이 서식한다.


숲과 계곡에서 벗어나면 양양의 바다다. 양양의 남쪽 끝단에 자리잡은 남애항은 양양의 포구 중 가장 아름다운 항구로 꼽히는 곳이다. 남애항 언덕에 자리잡은 소나무가 이곳의 상징이며 남애항과 남애 해수욕장에서는 영화 ‘고래사냥’에서 주인공들이 모래사장을 뛰어가는 마지막 장면이 촬영되기도 했다.

▲남애항 송이등대
포구 끝자락에는 양양의 트레이드 마크처럼 굳어진 송이등대가 들어서 있다.


남애항에서 7번 국도를 따라 북쪽으로 거슬로 오르면 양양의 명소 해변들이 줄줄이 모습을 드러낸다. 죽도해변은 소나무와 대나무가 어우러진 죽도로 유명한 곳으로 죽도는 예전에는 섬이었지만 지금은 육지와 연결됐으며 정상에는 죽도정이 자리잡고 있다.


▲하조대 전경
양양의 바다를 제대로 조망하려면 하조대, 의상대 등을 빼놓을 수 없다. 고운 모래가 인상적인 하조대 해변을 에돌아 오르면 하조대와 하조대 등대가 모습을 드러낸다.

파도소리, 불경소리가 어우러진 절경은 의상대에서 정점을 찍는다. 낙산사의 절벽에 기대선 의상대는 사찰과 낙산해변을 아우른 풍경으로 연중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2005년 화재로 소실된 낙산사는 복원이 완료된 상태다.


▲오산리 선사유적박물관
양양 여행에는 각종 체험거리가 어우러진다. 오산 해변 인근에는 오산리 선사유적박물관이 들어서 이 일대 신석기문화의 흔적을 직접 만나 볼 수 있다.

▲양양 5일장
갈대밭을 따라 야외에 조성된 나무데크길이 인상적이다. 또 양양읍내의 5일장도 반드시 들려볼 일이다. 양양 5일장은 영동지방에서 가장 큰 전통장으로 인근 시골에서 생산되는 각종 특산물이 쏟아져 나온다.

매월 매 4일, 9일에 남대천 하류에 장이 선다. 양양의 가을에는 축제도 풍성하다. 10월3일까지 송이축제가 열리며 10월 22~23일, 29~30일에는 남대천 일대에서 연어축제와 연어 맨손잡이 행사가 펼쳐진다.


<당일 여행코스>
송천 떡마을→구룡령 옛길→갈천약수→남애항→의상대

<1박2일 여행코스>
첫째날: 송천 떡마을→양양에너지월드→구룡령 옛길→갈천약수→법수치(숙박)
둘째날: 남애항→하조대→오산리 선사유적박물관→의상대→양양 5일장(양양장터)

<여행정보>
○ 관련 웹사이트 주소
-양양군청 문화관광 www.yangyang.go.kr
-오산리 선사유적박물관 http://osm.go.kr
-양양에너지월드 www.komipo.co.kr/energyworld

○ 문의전화
-양양군청 문화관광과 033-670-2229
-양양군 종합관광안내소 033-670-2397~8
-오산리 선사유적박물관 033-670-2442/2446
-낙산사 033-672-2447~8
-미천골 자연휴양림 033-673-1806

○ 대중교통
[ 버스 ]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동서울터미널-양양 3시간 30분소요, 상봉터미널-양양 4시간 소요

○ 자가운전 정보
동해고속도로 현남, 하조대 나들목-7번 국도-양양읍내-한계령 방향 갈림길 좌회전-56번 국도-구룡령

○ 숙박
-오색그린야드호텔: 033-670-1000 www.greenyardhotel.com
-흐르는 강물처럼: 033-673-0941 www.riverruns.net
-미천골 자연휴양림: 033-673-1806 http://www.huyang.go.kr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 축제 및 행사정보
양양 송이축제: 9월 29일~10월 3일, 033-670-2229
연어축제, 맨손잡이 행사: 10월 22~23일, 29~30일, 033-670-2229

○ 주변 볼거리 : 오색약수, 주전골, 물치항, 진전사, 양양곤충생태관

자료제공:한국관광공사

(참 좋은 관광정보 투어코리아, Tour Korea)
<저작권자(c)투어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