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19 11:47 (화)
올 한해를 밝힌 ‘한국관광의 별’은? 엑소, 어서와~한국은 처음이지? 등 선정
상태바
올 한해를 밝힌 ‘한국관광의 별’은? 엑소, 어서와~한국은 처음이지? 등 선정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9.12.10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안읍성·태화강 국가정원·만천하 스카이워크·정남진 편백숲 우드랜드

올 한해 한국발전에 기여한 ‘한국관광의 별’의 주인공은 누가될까.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2019 한국관광의 별’ ▲낙안읍성, ▲태화강 국가정원, ▲만천하 스카이워크 ▲테마파크, ▲정남진 편백숲 우드랜드 ▲빛의 벙커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엑소(EXO) 등 7곳을 선정하고, 오늘(10일) 오후 3시 서울 신라호텔 영빈관 토파즈홀에서 시상식을 갖는다.

특히 올해에는 기존의 분야‧부문별 시상체계 대신 본상과 특별상 시상체계로 개편, 관광자원의 매력도와 기여도에 더욱 중점을 뒀다.

올해 한국관광의 별 본상을 차지한 곳은 낙안읍성, 태화강 국가정원, 만천하 스카이워크 테마파크, 정남진 편백숲 우드랜드 등 5곳이며, 특별상은 빛의 벙커,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엑소(EXO) 등에게 돌아갔다.

순천 '낙안읍성' 겨울 풍경
순천 '낙안읍성' 겨울 풍경/사진 순천시 제공

우선 본상을 수상한 순천 ‘낙안읍성’은 조선판 계획도시로, 국내 최초로 성과 마을이 함께 사적(제302호)으로 지정된 곳이다. 성, 동헌, 객사, 장터, 초가가 원형대로 잘 보존되어 있으며, 지금도 지역주민이 거주하고 있어 살아있는 역사와 전통을 만날 수 있다. 문화유산 본래의 매력을 잘 보존하여 생기를 간직하고 있는 점을 인정받아 본상에 선정됐다.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은 2000년대 초 오염이 심했던 태화강을 복원하고, 주거지역으로 개발하려던 18만 6,000㎡의 토지를 환원해 2004년부터 2010년에 걸쳐 조성된 곳으로, 자연자원과 정원을 연계한 가치를 인정받아 2019년 7월 제2호 국가정원으로 지정된 바 있다. 입지의 제약을 역으로 적극 활용해 새로운 매력을 창출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단양 ‘만천하 스카이워크’는 남한강을 아래로 내려다보는 유리다리와 전망대, 120m 높이부터 980m 구간을 쇠줄에 의지해 날아가는 짚와이어, 최대 시속 40km로 외딴 숲속 길을 가로지르는 모노레일 알파인 코스터, 남한강 절벽을 따라 걷는 ‘단양강잔도’로 이루어져 있다. 2017년 개장 이후 200만 명이 방문하는 등 지역의 광광명소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만천하스카이워크
만천하스카이워크 /사진-단양군 제공

장흥 ‘정남진 편백숲’는 억불산 자락 100헥타르(ha) 규모로 40년이 넘은 편백나무숲 속에 있다. 2018년 열린관광지로 선정되기도 한 편백숲 우드랜드는 억불산 정상까지 빽빽한 편백나무 사이로 조성된 완만한 경사로의 ‘말레길’이 유명하다. 휠체어를 탄 채로 목공예를 체험하고, 생태건축체험장에서 숙박할 수 있으며, 매표소부터 전 권역을 돌아다니는 친환경전기차도 탈 수 있다.

장흥군 정남진 편백숲 우드랜드
정남진 편백숲 우드랜드 / 사진 장흥군

또 제주 ‘빛의 벙커’는 국가기간 통신시설로 사용되던 900평의 공간을 몰입형 미디어예술 전시관으로 재탄생시킨 곳으로, 2018년 11월 개관 후 지금까지 관람객 56만 명이 찾는 등, 제주관광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구스타프 클림트, 빈센트 반 고흐 등 세계적인 거장의 작품을 수십 대의 프로젝터와 스피커로 특별하게 재구성한 것이 특징이며, 잠재력이 높아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되는 곳이다.

빛의벙커
빛의벙커/사진-투어코리아 DB

한국관광 활성화에 기여한 방송 프로그램으로는 엠비시 에브리원(MBC every1)의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가 선정됐다.

대중문화를 통해 한국관광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자로는 ‘엑소(EXO)’가 선정됐다. 엑소는 한류문화의 최전선에서 활동하는 남성 그룹으로서, 특히 ‘한국관광 명예홍보대사’로 참여하는 등 외래관광객 유치에 공헌한 바가 크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