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17:03 (목)
겨울 밤하늘 별똥별 보러 갈까!
상태바
겨울 밤하늘 별똥별 보러 갈까!
  • 이주현 기자
  • 승인 2019.12.06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홍대용과학관, 14일 쌍둥이자리 유성우 공개 관측 행사 운영

오는 14일 겨울밤하늘 시간당 최대 100개 이상 무수히 많은 별똥별이 쏟아지는 화려한 우주쇼를 만나러 가보자. 천안홍대용과학관에서는 오는 14일 밤 8시부터 ‘쌍둥이자리 유성우 공개관측행사’를 운영한다.

쌍둥이자리 유성우는 소행성 3200페톤(3200Phaethon)에 의해 우주공간에 흩뿌려진 먼지 부스러기들이 지구의 대기층과 충돌하며 밤하늘에 무수히 많은 별똥별이 떨어지는 현상으로, 매년 12월 14일 쌍둥이자리 근처에서 가장 많은 수의 별똥별을 관측할 수 있다.

이날 밤하늘에서는 시간당 최대 100개 이상의 별똥별이 하늘을 수놓을 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나 사람의 눈으로 관측 가능한 별똥별은 시간당 평균 10개 내외일 것으로 예상된다.

주변에 불빛이 없는 어두운 곳일수록 더 많은 별똥별을 관측할 수 있다.

지난해 8월에 열린 페르세우스 유성우 관측행사 모습.
지난해 8월에 열린 페르세우스 유성우 관측행사 모습.

홍대용과학관은 이날 저녁 쌍둥이자리 유성우를 관측행사를 야외 달빛마당에서 진행하고, 유성의 기원과 관측방법에 대한 ‘실내강연’, 혜성에 대한 내용이 담긴 ‘돔영상관람’ 등의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무료공개 행사이므로 참여를 원하는 시민들은 별도의 사전 예약 없이 행사시간에 맞춰 홍대용과학관을 방문하면 된다. 다만, 관측행사의 특성상 우천 등 관측이 불가능할 정도로 기상이 악화될 경우에는 예정된 행사가 취소될 수 있다.

또 장시간 하늘을 바라보고 있어야 하는 별똥별관측의 특성상, 편하게 누워서 하늘을 바라볼 수 있도록 돗자리를 지참해야 하고 추운 날씨를 대비해 따뜻한 옷차림과 방한용품을 준비할 것을 권장한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