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20:09 (목)
섬의 날 기념행사, 2회는 경남 통영, 3회는 전북 군산에서 열린다!
상태바
섬의 날 기념행사, 2회는 경남 통영, 3회는 전북 군산에서 열린다!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9.11.06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회섬의날 행사 조감도 제2회 섬의날 경남 통영 행사장 전경  경남 용초도
경남 용초도

국가기념일로 제정된 8월 8일 ‘섬의 날 기념행사’ 2, 3회 개최지로 경남 통영시과 전북 군산시가 각각 최종 선정됐다.

행정안전부가 지난 9월부터 제2회(2020년) 및 제3회(2021년) 섬의 날 기념행사 유치 신청을 진행, 5개 시·도가 열띤 경쟁을 펼쳤으나, 2회는 경남 통영, 3회는 전북 군산으로 최종 결정됐다.

이에 따라 ‘2020년 제2회 섬의 날 기념행사’는 2020년 8월 8일 부터 10일까지 3일간 통영국제음악당, 도남관광단지 일원에서 열린다. 또 ‘2021년 제3회 섬의 날’ 행사는 2021년 8월 6일부터 8월 8일까지 3일간 전북 군산시 새만금컨벤션센터(GSCO) 및 고군산군도 일원에서 열린다.

제2회 섬의 날 행사는 기념행사, 전시행사, 학술행사, 부대행사 등으로 진행되며, ‘섬의 날 기념식’으로 통영국제음악당에서 시작해 도남관광단지 야외 20,000㎡에서 섬 홍보 전시관과 공연장, 특산물 판매장이 설치돼 방문객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제공될 예정이다.

제3회섬의날 행사 조감도 제2회 섬의날 경남 통영 행사장 전경  경남 용초도
제2회 섬의날 경남 통영 행사장 전경

또 경남도는 행사기간 동안 지역주민 및 관광객에게 여객선 운임 할인 및 섬 팸투어를 실시해 경남도 내 섬을 알릴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같은 기간 매년 개최되는 ‘통영한산대첩축제’와 ‘2020년 세미트리엔날레’를 연계해 개최함으로써 ‘섬의 날’ 기념행사를 온 국민과 함께하는 축제의 장으로 만들 계획이다.

또한 제3회 섬의 날 행사는 크게 페스티발존과 레저파크존, 관광체험존으로 구성된다.

주 행사장인 페스티발존에서는 기념식 행사와 섬지역 먹거리 체험, 글짓기 대회, 합창대회, 실외 물놀이장 등 부대행사가 진행되고, 레저파크존에서는 정부기관 및 전국 지자체에서 섬 및 정책 등을 홍보하기 위한 전시관이 운영되고, 캠핑, 낚시, 트래킹 등 다양한 상품을 전시하기 위한 오토레저캠핑 박람회도 함께 진행된다. 관광체험존에서는 트레킹 체험, 낚시 체험, 바지락 캐기, 오토캠핑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지역공동체인 어촌계와 함께 고군산군도 일원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제3회섬의날 행사 조감도 제2회 섬의날 경남 통영 행사장 전경  경남 용초도
제3회섬의날 행사장 조감도
제3회섬의날 행사 조감도 제2회 섬의날 경남 통영 행사장 전경  경남 용초도
제3회섬의날 주요 행사장 구성

이향래 경상남도 서부권개발국장은 “섬의날 행사가 개최되면 5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통영시와 인근의 거제시, 고성군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는 고용위기·산업위기로 침체되어있는 지역경제에 큰 도움이 되고, 2016년부터 급격하게 쇠퇴하고 있는 지역관광산업의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 전북도 관계자는 “전북도의 유인도서 보유수가 전국 5번째인 것을 고려해 제2회 행사유치 가능성이 낮다고 보고 제3회 섬의 날 행사를 신청한 전략이 빛을 발했다”며 “정부기념행사인 제3회 섬의 날 유치로 우리도 섬 해양자원의 인지도 및 브랜드가 상승돼 명품 관광지로 조성 중인 고군산군도 및 새만금 주변 섬이 해양관광지의 중심으로 육성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같은 기간 새만금 일원에서 개최되는 ‘2021년 프레잼버리 행사’와 연계해 행사가 추진될 수 있어 행사기간 새만금 잼버리 붐업을 조성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섬의 날’ 행사는 섬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국민의 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도서개발 촉진법’이 2018년에 개정돼 매년 행안부가 주최하고 지자체가 주관하는 행사로 추진 중이다. 제1회 섬의 날 행사는 전남 목포시·신안군일원에서 올해 8월 8일~10일 3일간 개최돼 15만명의 방문객이 다녀갔다.

 

<사진/ 경남도, 군산시 제공>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