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8 15:44 (목)
태국·부탄 최고의 인류무형유산 공연 한국서 즐기세요!
상태바
태국·부탄 최고의 인류무형유산 공연 한국서 즐기세요!
  • 정하성 기자
  • 승인 2019.09.24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神들의 춤, 아시아의 가면연희’축제 10월 4~5일 국립무형유산원서

한국에서 태국·부탄 최고의 인류무형유산 공연을 즐길 수 있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이 태국·부탄의 전통 가면연희 종목을 초청해 공연을 선보이는 <신神들의 춤, 아시아의 가면연희> 축제를 오는 10월 4~5일 이틀간 연다.

이번에 초청되는 태국의 ‘콘’(Khon)과 부탄의 ‘다메체(Drametse) 가면북춤’은 두 나라에게 있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 목록에 유일하게 등재된 종목들이다. 두 종목 모두 왕실이 중심이 돼 국가적 차원에서 특별히 보호·전승되는 의미 있는 것들로, 자국을 대표하는 무형유산이다.

특히, 이번 행사는 태국·부탄 두 국가 모두 자국 문화부의 공식 승인을 받은 태국문화부국립예술단과 부탄왕립공연예술원이 참여해, 높은 수준의 화려한 공연을 선보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우선 10월 4일 오후 7시 ▲태국의 ‘콘(Khon)’이 관람객들을 처음 만난다. 태국의 ‘콘’은 인도문화권의 라마야나(Ramayana) 신화를 태국판 건국설화 라마키엔(Ramakien)으로 극화한 가면극이다. 궁정 예술의 숙련된 기예와 화려한 의상, 정교한 가면과 칼 등으로 무장하고 전투하는 모습 등은 그 자체만으로 흥미로운 볼거리가 될 것이다.

10월 5일 오후 2시에는 ▲부탄 불교축제 기간 중에 연행되던 탈춤 군무인 ‘다메체의 가면북춤’ 공연이 펼쳐진다. 이 춤은 동부 다메체 지역에서 시작돼 현재는 부탄 전역에서 연행되는 민중 가면춤이다. 주로 악마와 악령들을 물리치고 부처의 보살핌과 자비심에 감화된다는 불교적 내용을 담고 있으며, 부탄사람들은 이 가면연희를 보는 것은 복을 받는 행위이며 축복을 받기 위해 죽기 전에 꼭 한번은 봐야 하는 춤이라고 여긴다. 16명의 동물가면을 쓴 무용수들이 축원 의식무를 연행한 후 차례로 기쁨, 용기, 걱정 등 9개의 감정을 21개의 다양한 춤사위로 표현하는데 각 동작마다 표현하는 뜻이 다르다.

같은 날 오후 7시에는 ▲ 태국·부탄·한국의 가면연희 마당 중 대표적인 명장면들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합동공연이 열린다. 우리나라는 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가 참여한다.

또한, 행사기간 중 ‘태국·부탄·한국 3개국의 탈 전시’가 얼쑤마루 로비에서 열려 3개국의 전통 탈과 가면 연희를 살펴볼 수 있다.

이외에도 10월 4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우리나라 탈춤을 포함한 ▲아시아 가면연희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국제컨퍼런스’가 열린다.

공연과 국제컨퍼런스는 전석 무료(8세 이상 관람)로 진행되며, 사전 예약제로 공연 열흘 전인 9월 24일부터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과 전화로 예약할 수 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