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20:38 (목)
김해공항서 점유율 확대 LCC, 가격·서비스 경쟁 치열
상태바
김해공항서 점유율 확대 LCC, 가격·서비스 경쟁 치열
  • 김초희 기자
  • 승인 2019.06.19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항공 ‘뉴 클래스’ vs 에어부산 ‘공항 라운지’

김해국제공항에서 여객수송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는 저비용항공사(LCC)들이 가격 경쟁은 물론 치열한 서비스 경쟁에 나서고 있다.

실제로 김해국제공항에서 LCC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높아진 것으로 확인됐다.

김해국제공항을 거점으로 하는 에어부산에의 여객수송 점유율은 2019년 5월말 기준 39.4%로, 지난해 같은 기간 37.7%에서 1.7%포인트 증가했다. 그 뒤를 이어 제주항공의 점유율은 16.7%로, 2위로 올라섰다. 이는 제주항공이 김해공항에서 본격적으로 국제선을 확대한 2015년 5월말 기준 8.5%보다 약 2배 가까이 증가한 것이다.

반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올해 5월말 기준 김해국제공항 기점 여객수송 점유율은 지난해 같은 기간 각각 19.8%와 5.2%보다 줄어든 16.4%와 4.3%에 그쳤다.

이처럼 김해공항에서 LCC의 점유율이 확대되면서 LCC들이 ‘고객지향 혁신’을 내세운 서비스 향상에 나서며 소리 없는 경쟁을 펼치고 있다.

▲ 제주항공 프리미엄 이코노미 서비스 '뉴클래스' 좌석

에어부산, LCC 최초 김해에 전용 라운지

김해공항 점유율 1위인 에어부산은 지난해 9월 LCC 최초로 김해공항 국제선 터미널 4번 게이트 3층에 전용 라운지 문을 열어 서비스하고 있다. 약 65명을 수용할 수 있는 에어부산 라운지는 오전 6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되며, 부산발 국제선 프리미엄 번들이나 스마트업 번들을 구매하면 라운지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라운지는 개인 독립 공간과 가족 단위 공간으로 구성해 식음료와 무료 와이파이 이용이 가능하도록 했고, 무선 충전이 가능한 좌석도 비치해 출발 전 스마트 기기로 여행지 정보를 자유롭게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제주항공, 프리미엄 이코노미 ‘뉴 클래스’ 좌석 선봬

김해공항 점유율 2위로 올라선 제주항공은 오는 7월4일 부산~싱가포르 신규 취항에 맞춰 프리미엄 이코노미 서비스인 ‘뉴 클래스(New Class)’좌석을 도입한다. ‘뉴 클래스’는 부산~싱가포르와 도쿄(나리타)·후쿠오카·타이베이·다낭 등 김해공항에서 출발하는 5개의 국제선에 적용된다.

‘뉴 클래스)’는 현재 189석으로 운용하고 있는 일부 항공기의 좌석을 174석으로 재배열해 앞뒤, 좌우 좌석간격을 넓혀 서비스하는 것이다. 좌석을 재배열한 자리에는 뉴 클래스 12석과 기존 일반석 162석으로 운용한다. 12석의 새로운 좌석은 단순히 앞뒤 간격만을 넓어진 형태가 아니라 복도를 사이에 두고 기존 3-3 형태의 좌석을 2-2 형태로 변경해 좌우 간격도 넓혔다.

뉴 클래스 좌석을 이용하는 승객에게는 ▲무료 수하물 추가 ▲기내식 제공 ▲사전 좌석 지정 ▲리프레시 포인트 추가 적립 ▲우선 수속과 탑승 ▲스트리밍 방식 기내 엔터테인먼트 제공 ▲위생용품 제공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항공 서비스 이용자의 니즈는 항상 변화하고, 제주항공은 이에 맞춰 진화해 왔다”며 “뉴 클래스 좌석 도입은 여행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요소를 제공해 경쟁사와 차별화하고, 프리미엄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요구를 충족해 충성고객을 늘려감으로써 미래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더 공공히 해 시장 지배력을 키워가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제주항공은 지난 5월 국토교통부가 배분한 중국 운수권 가운데 부산~중국 장자제(張家界) 노선 취항을 앞두고 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