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20:38 (목)
가평군 상면 행현2리 마을, 경기도 권역별 생태관광거점 마을 공모사업 선정
상태바
가평군 상면 행현2리 마을, 경기도 권역별 생태관광거점 마을 공모사업 선정
  • 김지혜 기자
  • 승인 2019.06.07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기도생태관광거점마을 사업설명회가 지난 달 22일 경기도인재개발원에서 열렸다./사진,가평군

올해 처음으로 추진하는 경기도 권역별 생태관광거점 마을 공모사업에 가평군 상면 행현2리 마을이 선정돼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경기동부는 강·숲, 경기북부는 DMZ, 경기서부는 서해안 등을 주제로 한, 권역별 생태관광거점 조성사업은 민선7기 도지사 공약사항으로 도와 경기관광공사가 시도하는 첫 사업이다.

가평군은 지역내 생태관광자원이 풍부하고 지속가능한 생태관광산업 능력을 보유한 마을리더와 마을주민들의 조직과 역량을 고려해 관내 2개 마을을 이번 공모사업에 출전시켰다.

총 4단계의 세부평가 및 선정절차 등을 거쳐 상면 행현2리가 경기동부권역 사업부문에 최종 선정된 것은 도내에서는 첫 번째 사례다.

오는 2020년까지 약 2년간에 걸쳐 사업비 3억5,000만 원을 지원받아 ‘축령산 생태테마 관광자원화’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사업은 행현리 산 172번지 외 2필지 7,000여 평 규모의 마을야산을 활용하여 아침고요푸른마을 체험장 시스템을 재편해 생태체험으로 전환하고, 축령산 잣나무숲과 아침고요수목원 경관요인을 연계하는 생태관광 체험프로그램 개발 전략을 추진한다.

또 농촌체험마을 세부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힐링 관광을 적용한 생태관광체험 공간으로 조성함으로써 주민주도형 관광산업 육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지속가능한 생태관광을 실현할 것으로 기대된다.

군 관계자는“상면 행현2리는 축령산 및 아침고요수목원에 인접해 자연생태 관광자원이 충분하나, 이를 활용한 관광인프라가 미흡한 실정”이라며 “축령산 생태테마 관광자원화 사업을 통해 마을주민들이 얻은 경제적인 수익과 주민역량 및 능력, 사업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로운 수익모델을 마을회 중심으로 창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상면 행현2리 마을은 사업설명회를 거쳐 현재 5단계 과정인 워크숍, 예산교부, 사업운영 및 밀착형 컨설팅 실시 과정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군과 경기관광공사는 마을주민들의 사업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세부적인 매뉴얼을 작성해 최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기로 했다.

경기도 권역별 생태관광거점 마을 공모사업 지원대상과 자격요건은 매우 까다롭게 정해졌다. 우선, 지자체 추천을 받은 생태관광자원과 연계할 수 있는 마을 단체를 대상으로, 필요시 생태관광마을(지역)과 생태관광을 운영하고 있는 민간단체(사회적 기업 등)가 함께 협의체를 신규로 구성하여 참여가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예산 교부 시까지 단체등록증(사업자등록증 또는 고유번호증) 제출 대상에 한하여 선정 심의에 참가할 수 있도록(신규 협의체는 기존 민간단체의 등록증 제출) 규정해 예산의 투명성을 명확하게 확보하고 있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