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19 11:47 (화)
힐링 가득 온가족 여행지 ‘청주’
상태바
힐링 가득 온가족 여행지 ‘청주’
  • 김초희 기자
  • 승인 2019.05.15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쉬면서! 놀면서! 즐기면서!
▲ 문의문화재단지

가정의 달 5월, 가족과 함께 여행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부담스럽지 않은 여행지 청주를 추천한다.

수려한 자연 경관이 마음에 힐링을 선사하는 국내 유일의 대통령 별장이라는 타이틀이 있는 ‘청남대’를 비롯해, 자연스럽게 옛 선조들의 생활상을 익힐 수 있는 문의문화재단지, 다양한 테마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거리가 가득한 문암생태공원까지. 청주는 즐겁다.

대통령처럼 쉬어볼까! 청남대

남쪽의 청와대라 불리는 청남대는 역대 다섯명의 대통령이 휴식과 함께 국정을 구상하던 대통령 별장이다. 대통령 별장은 이승만 대통령 시절부터 김해를 비롯해 4군데가 있었으나, 김영삼 대통령 시절 모두 폐쇄하고 청남대 한 곳만 남았다. 그리고 지난 2003년 베일을 벗고 국민들에게 개방되면서 대통령 테마 관광명소로 사랑받고 있다.

청남대에는 대통령생활상을 체험하는 대통령역사문화관을 비롯해 역대 대통령의 온기를 느낄 수 있는 본관과 별관, 대통령기념관, 역대 대통령 광장, 오각정, 골프장, 양어장, 초가정 등이 마련돼 있다.

▲ 청남대

특히 청남대는 20년간 대통령 별장으로써 삼엄함 통제 속에 상수원보호구역으로 보호되고 있었기 때문에 어디서도 찾아 볼 수 없는 빼어난 경관과 청정함이 매력적이다. 수려한 경관의 대청호반을 따라 거닐 수 있는 호반산책로, 옥상쉼터인 하늘정원, 음악분수를 산책하듯 걸으며 대통령의 하루를 체험해보는 것도 좋겠다.

승용차를 이용해 청남대에 갈 경우 청남대 홈페지를 통해 예약을 해야 하며, 예약하지 못했을 경우엔 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볼거리가 가득한 ‘문의문화재단지’

청주에서 대청댐 방향으로 32번 지방도를 따라가다 보면, 시원스럽게 펼쳐지는 대청호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는 문의문화재단지가 나온다. 문의는 시골스런 투박함과 신도시의 새로움이 함께 공존하는 곳으로, 이곳에는 아름다움 녹음과 함께 청량함을 선사하는 대청호가 있다.

그리고 하늘빛에 반짝이는 호수를 내려다보는 문의문화재단지가 있다.

문의문화재단지는 지난 1980년 대청댐 건설이 계기가 돼 1992년부터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총 4만여 평의 대지위에 조성한 문화재단지이다.

▲ 문의문화재단지

단지 내에는 문의 아득이 고인돌, 미원 수산리 고인돌, 내수 학평리 고인돌을 만날 수 있다. 또 옛조상들의 생활풍습을 엿볼 수 있는 양반가옥, 주막집, 토담집, 대장간, 성곽 등이 있으며, 문의민가와 낭성민가도 이전 복원돼 있다.

유물전시관에는 영조대왕태실가봉의궤(지방유형문화재 제70호)를 비롯해 군내에서 수집한 유물을 전시한 유물관과 백제부터 근대까지 기와를 시대별로 분류한 기와전시관이 있다. 전시관 앞뜰에는 고려시대 축조된 것으로 추정되는 문산석교가 복원돼 있다.

파란 양탄자 잔디가 펼쳐있는 놀이마당은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며 쉼터이자 공감의 장으로써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 문암생태공원

아름다움과 즐거움이 가득한 ‘문암생태공원’

튤립 10만 송이로 더욱 아름다워진 문암생태공원에서 화사한 사진을 남겨보는 것은 어떨까. 온 몸에 느껴지는 봄날의 전율이 가득한 문암생태공원은 21만500㎡의 면적으로, 친환경 3개 테마공원으로 구성돼 있다.

게이트볼장, 조깅코스, 그라운드골프장, 바닥분수, 야외공연장, 바베큐장, 캠핑장 등으로 꾸며진 가족공원과 농구장, 배구장, 족구장, 건강숲체험장, 테마 웰빙숲으로 만들어진 웰빙공원, 마지막으로 생태관찰테크, 생태습지원, 수목원, 야생원, 생태탐방로가 있는 생태공원이다.

▲ 문암생태공원

사실 문암생태공원은 2000년까지만해도 쓰레기 매립장이었으나 지금은 사랑받는 도심 속 테마공원으로 화려하게 변신했다. 아이들을 위한 놀이터에서부터 아름다운 생태탐방로, 농구장, 족구장 등 단체활동을 즐길 수 있는 공간까지 남녀노소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즐거움이 가득하다.

특히 고기를 구워먹을 수 있는 바비큐장이 무료로 운영되고 있어 인기가 높다. 문암생태공원 캠핑장도있어 가족과 함께 캠핑을 즐길수도 있다.

이처럼 시민들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는 공원답게 다양한 행사도 펼쳐진다. 5월30일부터 6월2일까지 ‘2019 가드닝 페스티벌’이 열리며, 5월부터 6월까지 주말과 공휴일 등을 포함해 20회의 승마 체험도 운영된다.

 

<사진 / 청주시 제공>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