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19 11:47 (화)
[인터뷰] 조병옥 음성군수 “음성품바축제 즐기며 사랑 나눔 실천해요!”
상태바
[인터뷰] 조병옥 음성군수 “음성품바축제 즐기며 사랑 나눔 실천해요!”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9.05.03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자와 해학이 넘치는 ‘음성 품바축제’는 명칭부터 특이하죠. 타 지역에서 볼 수 없는 특화된 축제인지라 관심을 끌 수밖에 없습니다. 품바는 흥과 어울림이 있지만 참다운 의미는 ‘사랑과 나눔, 이웃사랑 실천을 통해 아름다운 사회를 구현하고 인간의 존엄성을 절대적 가치’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올해 음성 품바축제는 20주년을 맞이해 ‘주민과 관광객의 신명을 울릴 풍자와 해학’이 가득한 프로그램을 다채롭게 준비했다”고 소개했다.

조 군수를 만나 음성 품바축제 준비 상황과 음성 여행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왔다.

▲ 조병옥 음성군수

올해 품바축제의 킬러 콘텐츠(대표 프로그램)는 무엇이고 어떤 점을 강조했나

품바 축제의 많은 프로그램 중 최고의 볼거리는 ‘전국 품바 길놀이 퍼레이드’이다. 5월 25일 밤 음성읍 대로에서 ‘품바를 주제로 풍자적이고 해학적인 모습으로 분장을 한 신명난 퍼레이드’ 가 펼쳐져 장관을 이룬다.

길놀이 퍼레이드는 다른 축제에는 없는 오직 품바축제에서만 볼 수 있는 큰 자랑거리로, 지역주민과 관광객들이 한데 어우러져 대동난장을 펼친다. 길놀이 퍼레이드는 지역주민들이 의상 준비에서부터 구성 및 연출까지 자발적으로 기획하고 연습해 선보인다는 점에서 그 무엇 보다 의미가 있다.

특히 올해는 품바축제 20주년을 맞아 길놀이 퍼레이드를 볼거리 풍성한 전국 프로그램으로 확대하고자 외지인들에게 문호를 대폭 개방했다. 그 결과 외부에서 20여 팀이 참여를 신청했다. 우수한 프로그램을 선보인 팀들에게는 상금도 듬뿍 쥐여준다.

▲ 길거리난장퍼레이드

동서양의 울림 ‘글로벌 품바 래퍼 경연대회’는 젊은 층이 홀딱 반할만할 요소들을 두루 갖췄다. 품바와 랩, 그리고 댄스가 어우러져 힙합 난장 공연을 연출하는데, 랩을 사랑하고 힙합을 좋아하는 젊은이들의 높은 관심과 많은 참여가 기대된다.

이밖에도 품바 의상 패션쇼, 20살 커플 이벤트, 사랑 나눔 릴레이 등 젊음의 열정을 맘껏 발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

음성 꽃동네에서 추진하는 ‘노숙인 대회’에는 많은 자원봉사자들, 특히 주한 외국 대사의 부인들까지 참여해 ‘사랑과 나눔, 이웃사랑’을 실천함으로써 고(故) 최귀동 할아버지의 숭고한 나눔 정신이 깃든 품바축제의 의미를 되새긴다.

음성품바축제 세계화 계획은

품바축제는 올해 20회를 맞는다. 사람으로 치면 20살 청년이 됐다. 그동안 품바축제는 멈추지 않고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으로 대한민국 대표축제를 향한 전진을 해왔지만, 더욱 노력해 품바 축제가 지향하는 ‘사랑과 나눔’의 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고 기부 문화를 확산해 아름다운 세상을 실현하고자 한다.

▲ 품바가 된 조병옥 군수

또한 젊은층과 외국인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축제 콘텐츠 개발을 강화하는 한편, 전 세계 시장을 향한 홍보마케팅도 함께 진행할 방침이다. 우리는 품바축제를 ‘지구촌 최대 향연’으로 불리는 삼바 카니발 축제처럼 키우고자 한다.

이외 지역축제 활성화 계획은

음성군은 지난해 축제 백년대계를 위해 ‘축제발전협의회’를 구성했다. 축제협의회에는 음성군과 관내 유관기관, 지역주민, 축제 전문가, 축제 관계자 등 문화·예술계 인사들이 총 망라돼 축제의 중장기 발전계획을 연구한다. 음성에서는 매년 품바축제와 설성문화제, 청결고추축제, 인삼축제 등이 개최되고 있지만, 성장하지 못한 채 지역축제에 머무르며 정체성 확립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축제협의회는 각계각층의 의견 수렴을 거치고 축제의 효율적인 통합과 정체성 확립, 차별화된 콘텐츠 발굴 등을 통해 ‘음성을 세계에 알리는 축제, 지역경제에 기여하는 축제’가 개최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품바축제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명소를 추천한다면

음성군은 농업과 공업이 조화를 이뤄 발전하고 있는 곳이다. 특히 11개 산업단지에선 2천400개가 넘는 기업이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음성군은 이러한 지역 특성화 자원을 활용해 관광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음성군은 화장품과 우유, 의약품, 골프공, 뷰티제품, ICT(정보통신), 바이오 등을 생산하는 대소산업단지 내 10개 기업과 ‘산업관광협의체’를 구성해 ‘흥미진진한 팩토리 투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투어에 참가하면 제품의 제조 과정을 직접 관찰하거나 자연휴양림, 체험관광, 문화관광, 힐링 관광 등 이색 투어를 함께 즐길 수 있다.

음성군 품바재생예술체험촌은 원남지 둘레길과 동선이 이어져 운치가 있고 야외공간에는 재미있고 독특한 조형물과 포토존이 인기가 많다.

음성을 찾을 예비 관광객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우리 음성군은 다양한 문화와 자연이 공존하는 곳이다. 품바축제는 지역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만들고, 관광객과 하나되어 일탈을 체험하고 즐기는 놀이로, 군민 모두가 합심 노력해 준비하고 있다.

올해 품바축제는 5월 22일부터 25일까지 5일간 음성 설성공원 및 음성꽃동네 일원에서 열린다. 많은 분들이 참여해 즐길거리, 볼거리, 어울릴거리, 먹거리, 체험거리들이 풍성한 품바축제를 만끽하길 기대한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