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9:09 (금)
영월 단종문화제 개막...‘단종 국장 재현’ 27일 저녁 열려
상태바
영월 단종문화제 개막...‘단종 국장 재현’ 27일 저녁 열려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9.04.26 2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칡줄 운반 퍼포먼스

“비운의 어린 왕 ‘단종 국장 재현’과 다채로운 전통행사를 보고 즐기고 직접 체험도 할 수 있는 강원도 영월로 놀러 오세요.”

제53회 단종문화제가 26일 영월군 동강 둔치 일원에서 개막됐다. 단종문화제는 이번 주 일요일(28일)까지 영월군 동강 둔치와 시가지, 장릉 일원에서 열린다.

▲ 제21대 정순왕후 선발대회

이번 단종문화제의 가장 큰 특징은 최고 볼거리인 단종 국장 재현 행사가 야간에 개최된다는 것. 그리고 전문가의 해설을 통해 의례의 의미를 알기 쉽게 전달할 예정이다.

27일 오후 6시 동강 둔치에서 견전의(임금의 관이 왕릉으로 향하는 발인 직전 문 앞에서 간단히 지내는 제사)와 발인의(임금의 관을 상여에 싣고 장지로 출발하는 의식)를 치른 뒤 관풍헌~버스터미널~창절사를 지나 장릉에 도착한다.

▲ 단종문화제 개막콘서트

행렬이 장릉으로 향하는 도중 영월부 관아 앞에서는 높이 5m 규모의 단종 대형 마리오네트와 정순왕후의 천상 만남 퍼포먼스를 진행한다.

장릉에서는 천전의(임금의 관을 능으로 옮길 때 지내는 제사)를 올리고 우주전(왕의 위패를 적는 묵서 의식과 안치 그리고 죽산마와 죽안마를 불태우는 제구 소지 의식)을 치른다.

국장재현 행사는 유튜브로 실시간 생중계한다.

▲ 어린 왕 단종이 유배 당했던 청령포

이외에도 문화제 첫날 칡 줄다리기와 정순왕후 선발대회 등 다채로운 전통행사가 펼쳐졌다. 이번 21회 정순왕후선발대회에서는 영월주민 김민정 주부가 정순왕후에, 김포시에서 출전한 천소영 주부가 김빈, 파주시에서 출전한 정은정 주부가 김빈을 차진했다.

▲ 임금님을 위해 아침과 저녁에 차렸던 12첩 반상 수라상

올해는 동강 둔치에 궁중음식 테마관과 경연대회를 신설, 문화제의 재미를 더했다. 문화제 기간 동강 둔치에선 4가지 주제의 궁중음식 특별전을 개최한다.

궁중 상차림 전시장에선 임금님을 위해 아침과 저녁에 차렸던 12첩 반상 수라상과 이른 아침에 차리는 조조반(初朝飯)상, 점심때 차리는 낮것상(면상·다과상)을 선보인다.

▲ 궁중음식 만들기 강연

궁중음식을 직접 만들고 맛볼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27일 오후 1시에는 궁중요리 경연대회가 펼쳐진다.

동강 둔치 행사장에는 단종대왕 정순왕후 테마관도 운영한다. 테마관 안에서는 단종대왕을 지킨 도깨비 설화를 바탕으로 소원 쓰기와 캘리그라피, 사육신의 고통체험 포토존, 도깨비 가면 만들기,페이스페인팅, 도깨비존 등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을 즐길 수 있다.

▲ 칡줄운반 퍼포먼스

정순왕후 테마관은 여인시장 플리마켓으로 핸드메이드, 염색제품, 캐릭터 전시 및 판매, 다도체험, 한복체험 등을 운영한다.

27일 주요 볼거리: 부사행렬(아침 9~10시. 관풍헌~장릉)), 단종제향(10~13시. 장릉), 대왕신령굿(14~16시), 단종국장 재현(18~21시)

28일 주요 볼거리: 칡줄본선대회(14~16시 동강둔치),대왕신령굿(14~18시. 장릉), 폐막콘서트(17시~19시)

▲ 칡줄 나르기 퍼먼포스
▲ 성인 칡줄다리기 대회
▲ 도깨비 탈 포토존
▲ 도깨비 탈 만들기 체험
▲ 어린이 칡줄다리기 경기모습
▲ 영월 문화예술회관 꽃차 전시 및 시음
▲ 문화예술회관에 마련된 서각전시회 관람
▲ 영월 문화예술회관에 마련된 수석 전시회
▲ 영월 문화예술회관 우표전시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