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20:38 (목)
‘무등산 규봉 주상절리’·‘지공너덜’, 명승 지정 예고
상태바
‘무등산 규봉 주상절리’·‘지공너덜’, 명승 지정 예고
  • 정하성 기자
  • 승인 2018.10.01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은 전남 화순군 이서면에 있는 ‘무등산 규봉 주상절리와 지공너덜’을 국가지정문화재 ‘명승’으로 지정 예고했다고 밝혔다.

‘무등산 규봉 주상절리와 지공너덜’은 무등산 정상에서 남동쪽으로 약 1㎞ 거리에 있으며 해발 950m에 자리한다. 약 8700만 년 전 중생대 백악기 시대에 제2차 화산분화 당시 분출물로 생성된 용결응회암이며, 천연기념물 제465호로 지정된 무등산 주상절리대의 입석대·서석대와 형성 시기가 같다.

▲ 무등산 규봉 주상절리/사진=문화재청

무등산 규봉은 무등산 주상절리의 특성과 더불어 그 규모가 가장 크며, 하늘과 맞닿을 듯 깎아지른 약 100여 개의 돌기둥 사이로 자라고 있는 울창한 수림과 규봉암 사찰이 어울려 한 폭의 동양화처럼 그 경관이 경이롭고 아름답다.

조선 시대 인문지리서인 ‘신증동국여지승람의 전라도 광산현’편에는 각각의 돌기둥에 이름을 붙인 기록이 있는데 그만큼 돌기둥의 모습이 형형색색이다.

또 조선 초 학자이자 문신인 김극기(1379~1463)는 자신의 시 ‘규봉암’을 통해 “이상한 모양이라 이름을 붙이기 어렵더니, 올라와 보니 만상(萬像)이 공평하구나. 돌 모양은 비단으로 감은 듯하고 봉우리 형세는 옥을 다듬어 이룬 듯하다. 명승을 밝으니 속세의 자취가 막히고, 그윽한 곳에 사니 진리에 대한 정서가 더해지누나(중략)”라고 언급하며 이곳에서 느낄 수 있는 독특한 아름다움과 경이로움을 칭송하기도 했다.

▲지공너덜/사진=문화재청

지공너덜은 주상절리가 오랜 세월 풍화작용 때문에 깨어져 산 능선을 타고 모여진 산물로 특이한 지형경관을 이루며, 인도 승려인 지공대사가 “이곳에 석실(石室)을 만들고 좌선수도하면서 그 법력으로 억 만개의 돌을 깔았다”라고 말한 것에서 유래가 전해져 내려온다.

문화재청은 “‘무등산 규봉 주상절리와 지공너덜’을 국가지정문화재(명승)로 지정해 올해 4월 17일 지정된 ‘무등산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의 지질학적 가치 뿐 아니라 무등산의 역사적·문화적 가치를 선양하여 자연문화유산을 누릴 기회를 확대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한편, 문화재청은 30일간의 예고를 통해 의견을 수렴한 후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국가지정문화재 명승으로 지정할 예정이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