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6-17 19:28 (월)
하하호호 오감만족 '김제 지평선 축제'
상태바
하하호호 오감만족 '김제 지평선 축제'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8.09.20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5일부터 9일까지, 벽골제 일원에서 개최
 

무르익은 가을이면, 황금빛 물결이 장관을 이루는 곳이 있다. 바로 하늘과 땅이 만나는 황금들녘을 자랑하는 김제이다. 이맘때면 이곳에서는 신명나는 축제한마당, 지평선축제가 펼쳐진다.

한국의 농경문화를 직접 느끼고 체험하는 전통역사축제로 내외국인이 함께 어우러져 신명나게 즐길 수 있는 김제지평선 축제가 올해에는 10월 5일부터 9일까지 5일간 흥겨운 프로그램들로 관광객들을 맞이할 예정이다. 풍요로운 황금들녘과 함께 우리의 마음에도 즐거움과 여유를 한껏 불어넣어 줄 김제 지평선 축제 속으로 떠나보자.

 

스무살 축제, 재미가득 낭만가득

지난 1999년 국내 최초의 농경문화축제로 탄생한 김제 지평선축제가 수많은 관광객들과 호흡하며 어느덧 올해로 스무살 생일을 맞이했다. 지평선 축제는 한민족의 근간인 전통의 농경문화 정체성을 계승하고, 소중한 지역문화유산을 현세대의 감각에 맞게 재구성한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들로 관광객들로부터 꾸준하게 사랑받고 있다.

실제 세종대 관광산업연구소와 컨슈머인사이트가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52주간 시행한 조사결과, 지난해 열린 702개의 지역축제 가운데 김제지평선축제가 가장 높은 716점을 기록하며 담양대나무축 제(710점)와 순천만갈대축제(706점)를 제치고 만족도 1위에 등극했다.

 

올해도 김제지평선축제는 ‘웃음가득, 체험왕국! 김제지평선축제!’라는 슬로건으로 축제 주요 방문객인 가족단위 관광객을 위한 놀거리, 먹거리, 볼거리, 쉴거리 확충을 위해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신설하고, 어린이 음식메뉴 개발, 쉼터 마련 등 관광객이 중심이 되는 축제를 위한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

특히 올해는 김제의 주된 농산물인 지평선 쌀을 이용한 체험과 함께 먹거리를 제공함으로써 김제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신설 프로그램들이 기대를 모은다. ‘지평선 쌀강 정 한반도기 만들기’, ‘지평선 글로벌 쿠킹 클래스’, ‘모락모락 아궁이 쌀밥짓기 체험’, ‘인절미 떡메치기 체험’, ‘가래떡 뽑기 체험’등은 볼거리 뿐 아니라 놀거리 먹거리를 동시에 만족하는 오감만족 체험 프로그램들로 큰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벼고을, 용두레! 맞두레! 농기구체험, 벼고을 민속놀이 마당, 지평선 참살이 라이스 빌리지, 지평선 공예체험(생활공예/ 징게쟁이/목공예), 지평선 황금 다이어리, 지평선 짚풀랜드, 가족 대항 초가집 만들기, 자연에서 놀자! 지평선 팜스 빌리지, 지평선 목장 나들이, 추억의 대나무 강태공, 황금들녘 추억여행(메뚜기잡 기, 달구지여행, 자전거 추억여행), 벽골제 수상체험, 전통혼례 복식 체험 등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이 가득하다.

이중에서도 코스모스 하늘거리는 황금 들녘을 만끽할 수 있는 우마차 체험은 특별한 경험과 함께 연인 또는 가족끼리 멋진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남녀노소, 온가족 즐거운 축제

또 시선을 사로잡고 마음을 울리는 공연프로그램과 전통행사도 풍성하게 준비 돼 있다. 가을밤 낭만을 제대로 만끽할 수 있는 추억의 7080콘서트와 지평선 열린음악회를 비롯해 국악한마당, 지평선 가요제, 전국 실버장기자랑 경연대회, 지평선 전국 청소년 가요제, 글로벌 뮤직 페스티벌 등이 펼쳐진다.

전통행사로는 벽골제 제사, 지평선 전국 농악 경연 대회, 단야낭자/콩쥐팥쥐 인형극, 지평선 파사드 판타지쇼, 풍년기원 입석 줄다리기, 벼고을 옛날 옛적 에, 지평선 무형문화대전, 지평선 줄타기공연, 공군 블랙이글스 에어쇼, 지평선 허수아비 퍼포먼스가 관광객들의 마음 사로잡기에 나선다.

 

특히 벽골제 쌍룡놀이는 웅장한 스케일과 볼거리를 자랑 한다. 2018글로벌 육성 축제인 만큼 글로벌 행사들도 눈에 띈다. 벼베기 농촌 체험에서부터 세계인 쌀 음식 솜씨 자랑, 글로벌 그네뛰기 경연대회, 글로벌존, 축제도 한류다! 글로벌 이슈메이킹 행사 등 글로벌 축제로써의 도약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준비 돼 있다.

강보람 한태웅의 청년 농장, 웰컴 투 허수아비 빌리지, 주렁주렁 넝쿨식물 하우스, 로컬 푸드존, 농촌에서 하루! 농촌체험, 으랏차차 전 국 줄다리기 대회, 지평선 시골 먹거리 장터, 응답하라! 추억의 거리 등 관광객의 만족도를 끌어올릴 부대행사도 알차게 마련된다.

 

특히 축제를 아름답게 장식할 야간 프로그램도 빼놓을 수 없는 즐길거리이다. 전율이 가득한 아름다움을 선사할 벽골제 쌍룡 횃불 퍼레이드, 김제 벽골제 야행 ‘지평선을 품고 김제의 밤을 거닐다’, 파이어 퍼포먼스 등 낮보다 아름다운 축제의 가을밤이 깊어진다. 올 가을은 김제지평선 축제에서 연인 또는 가족끼리 특별한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겠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