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7:36 (금)
7세기 신라 고대 ‘도로’ 충북 옥천서 확인
상태바
7세기 신라 고대 ‘도로’ 충북 옥천서 확인
  • 김현정 기자
  • 승인 2018.08.17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어코리아] 7세기 신라 고대 도로가 충북 옥천 제2의료기기 산업단지 부지 내 유적에서 확인됐다. 이번에 확인된 고대 도로는 왕경이 아닌 지방에서 신라의 관도가 확인된 최초의 예다. 

이번에 발굴된 도로는 7세기 이후 신라가 백제를 공격하기 위한 목적으로 조성된 관도(官道)로, 신라의 중요 군량 운송로인 웅진도(熊津道)의 일부로 추정된다.

특히 기존 발굴된 신라의 고대 관도는 대부분 서라벌(현재의 경주)과 그 인근이었고, 서라벌과 지방을 연결하던 관도가 확인된 사례는 거의 없었다는 점에서, 특히 주목된다.

▲ 7세기 신라 고대 관도 추정 도로 전경 / 사진 - 문화재청

문화재청 관계자는 “『삼국사기』 신라본기에 의하면 이번 도로가 발굴된 ‘옥천’은 신라의 관산성이 있던 곳으로, 관산성은 554년 신라가 백제 성왕이 이끄는 3만의 군사를 궤멸시킨 곳”이라며 “이후 백제와 신라가 이 지역에서 치열하게 싸웠고, 660년 백제 통합 전쟁 시에도 신라의 진군로에 자리한 군사 거점이었다는 역사적 사실을 살펴볼 때, 군사적 목적의 관도였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 도로가 산 정상 부근인데도 불구하고 직로로 개설된 것으로 보아, 가능한 한 직로로 만들어 군수물자를 쉽게 이동하려는 군사적 목적의 관도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도로는 남동-북서 방향으로 진행하며 산 정상부근 사면과 계곡부를 이어 조성된 것으로, 길이는 약 320m가 넘는다. 노면 폭은 약 5.6m에 달하고, 도로의 표면에는 수레바퀴 자국과 수레를 끌었던 짐승의 발자국도 뚜렷하게 남아있었다.

이 도로는 문화재청의 허가를 받아 충청북도문화재연구원이 작년 6월부터 올해 8월까지 발굴현장(충북 옥천군 옥천읍 서대리 431번지 일원)을 조사 중이었으며, 이번 발굴 과정에서 도로 외에도 7세기 신라 토기·기와부터 조선 전기에 해당하는 백자 등이 나왔다. 이로 미루어볼 때 이 도로는 신라에서 조선 전기까지는 교통과 군사상 도로로 사용되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또 이 도로는 1886년경 일본이 조선을 침략할 목적으로 작성한 지형도에도 ‘소로(小路)’로 표시돼 있다.

발굴조사기관인 충청북도문화재연구원은 “신라와 백제의 각축지인 옥천 지역에서 조사된 고대 도로를 통해 신라 왕경과 지방을 연결하는 관도의 존재를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신라의 도로문화의 전모에 다가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발굴 현장 공개는 오는 20~21일 오전 10시~오후 3시 사이에 진행될 예정이다.

카카오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에디터 초이스
투어코리아 SNS
주요기사